지난 몇 분기동안 클라우드 사업 영역에서 성장 둔화를 겪었던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이 생성형 AI 확산에 힘입어 다시 성장 동력을 얻고 있다.
두 기업은 30일 2023년 마지막 분기의 실적을 발표했다.
포레스터의 대표 애널리스트 리 서스타는 “수년 간의 손실을 뒤로하고 구글 클라우드 사업은 현재 알파벳 매출의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AI를 동력으로 삼아 기업 IT 책임자에게 다시금 '파트너'로 소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스타는 “애저와 마이크로소프트 365 다이나믹스 365와 같은 SaaS 제품을 모두 포함하는 MS 클라우드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이는 AI 붐이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 수익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라고 덧붙였다.
구글의 4분기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91억 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참고로 알파벳의 전체 매출은 860억 달러이다.
미국 투자전문매체 모틀리풀(Motley Fool)의 녹취록에 따르면, MS CEO 사티아 나델라는 컨퍼런스 콜에서 “클라우드 사업의 강한 성장세 덕에 기록적인 분기를 맞이했다.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330억 달러였다”라며, “MS 기술 내 모든 계층에 AI를 도입함으로써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고객에게 기술의 새로운 혜택과 생산성을 높이는 방안을 지원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나델라에 따르면, 현재 애저 AI 고객은 5만 3,000명이며, 이 중 3분의 1이 지난 12개월 안에 서비스에 가입했다. 또한 MS 패브릭과 코스모스 DB 같은 MS의 인텔리전트 데이터 플랫폼 전반에서도 사용량이 급증했다.
불과 1년 전 매출 성장세가 둔화되는 것을 목격했던 MS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다이나믹스 365, 깃허브, 애저 오픈AI 서비스 전반에 걸쳐 ‘코파일럿’으로 대표되는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를 지원해 수익성을 높였다.
가트너의 부사장 애널리스트인 제이슨 웡은 “MS 애저 비즈니스는 자체 고객뿐만 아니라 오픈AI 같은 애저 기술을 활용하는 파트너를 통해 성장하고 있다”라며, “MS 파트너가 AI 제품을 확장함에 따라 애저 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IDC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클라우드 담당 부사장인 프랑코 치암은 두 회사의 클라우드 사업 매출이 증가하는 상황은 클라우드가 그만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 원동력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치암은 “클라우드와 인프라는 첨단 AI 시스템의 개발, 배포, 기반을 지원하는 기술적 토대이며 생성형 AI를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며, “기업이 확장성과 유연성을 추구함에 따라 생성형 AI 채택이 증가하면 클라우드 사용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평가했다.
기업은 AI 외에도 IT 현대화를 위한 노력을 광범위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소프트웨어, 차세대 데이터센터, 데이터 중심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치암은 기업이 다양한 프로젝트에 투자하면서 비용 절감 방안을 찾고 있으며, 여전히 AI 기술에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모틀리풀의 녹취록에 따르면, 알파벳의 CFO 루스 포랫은 실적 발표에서 “통합된 AI 포트폴리오 관련 수요가 크게 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구글의 클라우드 사업에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분기의 구글 클라우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 지난 2분기 28%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약간 감소한 수치다. 올해 전체 구글 클라우드의 매출은 330억 달러로 2022년에 비해 약 27% 증가했다.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는 최근 많은 기업이 불확실한 거시경제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비용 최적화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생성형 AI를 수용하려는 기업이 늘면서 구글에 새로운 고객이 유입되고 있다.
구글은 2023년 코파일럿의 경쟁 서비스 듀엣AI를 여러 제품에 통합하고, 버텍스 AI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새로운 대규모 언어 모델을 발표하며 AI 기술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순다르 피차이는 “작년 상반기부터 하반기까지 API 요청이 6배 가까이 증가하면서 버텍스 AI 도입이 상당히 증가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치암은 “구글은 작년 말 제미나이 기능을 내놓을 때 챗GPT멀티와 비교하며 멀티모달 AI 역량이 뛰어나다고 강조했다”라며, “기술적으로 우수할 수 있으나 제미나이가 실제 기업에 어떻게 활용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애널리스트들은 조만간 있을 아마존 실적 발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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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agate
“작지만 큰 영향력” 하드 드라이브의 나노 스케일 혁신
ⓒ Seagate 플래터당 3TB라는 전례 없는 드라이브 집적도를 자랑하는 새로운 하드 드라이브 플랫폼이 등장하며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플래터당 3TB를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은 동일한 면적에서 스토리지 용량을 기존 드라이브 대비 거의 두 배로 늘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혁신은 데이터 스토리지의 미래와 데이터센터의 디지털 인프라에 괄목할 만한 영향을 미친다. AI의 발전과 함께 데이터의 가치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IDC에 따르면 2027년에는 전 세계에서 총 291ZB의 데이터가 생성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스토리지 제조 용량의 15배 이상일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데이터를 호스팅하는 대형 데이터 센터에 저장된 데이터 중 90%가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된다. 즉, AI 애플리케이션의 주도로 데이터가 급증함에 따라 물리적 공간을 늘리지 않으면서도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스토리지 기술 혁신이 필요하다. 데이터 스토리지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단순히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지금 시대가 직면한 규모, 총소유비용(TCO), 지속가능성이라는 과제에 대한 논리적 해답인 셈이다. 열 보조 자기 기록(HAMR) 기술은 선구적인 하드 드라이브 기술로 드라이브 집적도 향상을 위해 지난 20년 동안 수많은 연구를 거쳐 완성되어 왔다. 씨게이트 모자이크 3+ 플랫폼은 이러한 HAMR 기술을 씨게이트만의 방식으로 독특하게 구현한 것으로, 미디어(매체)부터 쓰기, 읽기 및 컨트롤러에 이르는 복잡한 나노 스케일 기록 기술과 혁신적인 재료 과학 역량을 집약한 결정체다. 이 플랫폼은 데이터 비트를 변환하고 자기 및 열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더욱 촘촘하게 패킹해서 각 플래터에 훨씬 더 많은 데이터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존 데이터센터에 있는 16TB 드라이브를 30TB 드라이브로 업그레이드하면 동일한 면적에서 스토리지 용량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더 낮은 용량에서 업그레이드한다면 상승 폭은 더욱 커진다. 이 경우, 테라바이트당 전력 소비량이 40% 감소하는 등 스토리지 총소유비용(TCO)이 크게 개선된다. 또한 효율적인 자원 할당과 재활용 재료 사용으로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테라바이트당 탄소 배출량을 55% 감소시켜 데이터센터가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드라이브 집적도 향상은 하이퍼스케일과 프라이빗 데이터센터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 데이터센터가 급증하며 전력사용량과 탄소배출량 역시 늘어나 데이터센터의 지속가능성이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10대 핵심기술 개발방향’에서 2030년까지 데이터센터 전력소모량을 20% 절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목표에 발맞춰, 집적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대용량 데이터 스토리지를 활용하는 것은 원활하고 지속적인 AI 모델 학습, 혁신 촉진 및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의 경우 제한된 공간, 전력, 예산에 맞춰 확장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하드 드라이브의 집적도 혁신은 점점 더 커져가는 클라우드 생태계와 AI 시대에 대응하는 해답이자, 동일한 공간에 더 많은 엑사바이트를 저장하면서도 자원 사용은 줄이도록 인프라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는 글로벌 데이터 영역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글로벌 디지털 경제의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강화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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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박 불가' 하드 드라이브와 SSD에 관한 3가지 진실
ⓒ Getty Images Bank 하드 드라이브가 멸종할 것이라는 논쟁이 10년 넘게 계속되고 있다. 빠른 속도와 뛰어난 성능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플래시 스토리지의 연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클라우드의 보편화 및 AI 사용 사례의 등장으로 인해 방대한 데이터 세트의 가치가 높아지는 시대에 하드 드라이브는 플래시 스토리지로 대체할 수 없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전 세계 엑사바이트(EB) 규모 데이터의 대부분을 저장하는 하드 드라이브는 데이터센터에서 그 어느 때보다 필수적이다. 전 세계 데이터 세트의 대부분이 저장된 엔터프라이즈 및 대규모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는 데이터 성장에서 핵심이 될 것이다. 하드 드라이브와 SSD를 비교하자면, 하드 드라이브 스토리지는 2022년에서 2027년 사이 6,996EB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SSD는 1,363EB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Seagate 생성형 AI 시대에는 콘텐츠를 경제적으로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플래시 기술과 밀접하게 결합된 컴퓨팅 클러스터는 더 큰 하드 드라이브 EB의 다운스트림 수요를 직간접적으로 촉진할 것이다. 하드 드라이브가 왜 데이터 스토리지 아키텍처의 중심이 될 수밖에 없는지는 시장 데이터를 근거로 설명 가능하다. 가격 책정 근거 없는 믿음 : SSD 가격이 곧 하드 드라이브 가격과 같아질 것이다. 사실 : SSD와 하드 드라이브 가격은 향후 10년간 어느 시점에도 수렴하지 않을 것이다. 데이터가 이를 명확하게 뒷받침한다. 하드 드라이브는 SSD에 비해 테라바이트당 비용 면에서 확고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하드 드라이브는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인프라의 확고한 주춧돌 역할을 하고 있다. IDC 및 포워드 인사이트(Forward Insights)의 연구에 따르면, 하드 드라이브는 대부분의 기업 업무에 가장 비용 효율적인 옵션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엔터프라이즈 SSD와 엔터프라이즈 하드 드라이브의 TB당 가격 차이는 적어도 2027년까지 6대 1 이상의 프리미엄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 Seagate 이러한 TB당 가격 차이는 장치 구입 비용이 총소유비용(TCO)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데이터센터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드러난다. 장치 구입, 전력, 네트워킹, 컴퓨팅 비용을 포함한 모든 스토리지 시스템 비용을 고려하면 TB당 TCO는 하드 드라이브 기반 시스템이 훨씬 더 우수하게 나타난다. ⓒ Seagate 따라서, 플래시는 특정 고성능 작업의 수행에 탁월한 스토리지이지만, 하드 드라이브는 당분간 안정적이고 비용 효율적이며 널리 채택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이터센터에서 계속해서 주류로 사용될 것이다. 공급과 확장의 관계 근거 없는 믿음 : NAND 공급이 모든 하드 드라이브 용량을 대체할 정도로 증가할 수 있다. 사실 : 하드 드라이브를 NAND로 완전히 교체하려면 감당할 수 없는 설비투자(CapEx)가 필요하다. NAND 산업이 모든 하드 드라이브 용량을 대체하기 위해 공급을 빠르게 늘릴 수 있다는 주장은 재정적, 물류적으로 엄청난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을 간과한 낙관적인 생각이다. 산업 분석기관 욜 인텔리전스(Yole Intelligence)의 2023년 4분기 NAND 시장 모니터 리포트에 따르면, 전체 NAND 산업은 2015년~2023년 사이 3.1제타바이트(ZB)를 출하하면서 총 매출의 약 47%에 해당하는 2,080억 달러의 막대한 자본 지출을 투자해야 했다. 반면, 하드 드라이브 산업은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수요의 거의 대부분을 매우 자본 효율적인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다. 씨게이트가 2015년~2023년 사이 3.5ZB의 스토리지를 출하하며 투자한 자본은 총 43억 달러로, 전체 하드 드라이브 매출의 약 5%에 불과하다. 그러나 NAND 산업의 경우 ZB당 약 670억 달러에 해당하는 금액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나 하드 드라이브가 데이터센터에 ZB를 공급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임을 알 수 있다. ⓒ Seagate 작업 부하 근거 없는 믿음 : 올 플래시 어레이(AFA)만이 최신 엔터프라이즈 작업 부하의 성능 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 사실 :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아키텍처는 일반적으로 디스크 또는 하이브리드 어레이, 플래시, 테이프를 사용하여 특정 작업 부하의 비용, 용량, 성능 요구 사항에 최적화할 수 있도록 미디어 유형을 혼합한다. 기업이 플래시 없이는 최신 작업 부하의 성능 수요를 따라잡지 못할 위험이 있다는 주장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이유로 반박 가능하다. 첫째, 대부분의 최신 작업 부하에는 플래시가 제공하는 성능상의 이점이 필요하지 않다. 전 세계 데이터의 대부분은 클라우드와 대규모 데이터센터에 저장되어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는 작업 부하 중 극히 일부에만 상당한 성능이 필요하다는 파레토 법칙을 따르고 있다. 둘째, 예산 제약이 있고 데이터 세트가 빠르게 증가하는 기업들은 성능뿐만 아니라 용량과 비용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플래시 스토리지는 읽기 집약적인 시나리오에서는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지만 쓰기 작업이 증가하면 내구성이 떨어져 오류 수정과 오버프로비저닝에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대규모 데이터 세트나 장기 보존의 경우 영역 밀도가 증가하는 디스크 드라이브가 더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일 뿐만 아니라 수천 개의 하드 드라이브를 병렬로 활용하면 플래시를 보완하는 성능을 달성할 수 있다. 셋째, 수많은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시스템은 다양한 미디어 유형의 강점을 단일 유닛에 원활하게 통합하고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세밀하게 조정된 소프트웨어 정의 아키텍처를 사용한다. 이러한 스토리지는 유연성을 제공하므로 기업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요구 사항에 따라 스토리지 구성을 조정할 수 있다. AFA와 SSD는 고성능의 읽기 집약적인 작업에 매우 적합하다. 하지만 하드 드라이브가 이미 훨씬 낮은 TCO로 제공하는 기능을 AFA로 불필요하게 비싼 방법으로 제공하는 것은 비용 효율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AFA가 하드 드라이브를 대체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근거가 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