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120Hz, 1440p는 안녕” 2024년, 모니터 구매 기준이 바뀐다

Mark Hachman | PCWorld 2024.01.04
많은 사용자가 120Hz 1440p 지원 모니터에 익숙하지만, 2024년에는 서로 다른 해상도에서 두 가지 주사율로 실행할 수 있는 모니터가 대세가 될 것이다.
 
ⓒ ASUS

VESA의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Adaptive-Sync Display) v1.1 업데이트는 이미 표준을 준수하고 있었지만, 그다지 부각되지 않았던 가변주사율 지원 디스플레이를 선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LG와 에이수스의 디스플레이 신제품이 대표 주자로 나선다. VESA의 기존 2022년 어댑티브싱크 로고는 단일 최대 주사율만 제공했다.

새로운 표준은 디스플레이에 대한 사고 방식을 바꿔 놓는데, 업무 시간에는 비디오 및 사진 편집에 사용할 수 있지만 업무가 끝난 후에는 게임도 할 수 있는 적당히 강력한 GPU를 갖춘 콘텐츠 제작용 PC를 떠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디스플레이는 느린 재생률로 더 높은 해상도에서 작업하다가 필요할 때 더 낮은 해상도, 더 높은 재생률로 전환할 수 있다.

주목할 점은 VESA가 이미 시장에 나와 있는 용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어댑티브 싱크” 디스플레이는 일반적으로 그래픽 카드의 출력에 맞춰 디스플레이의 주사율을 변경하는 엔비디아의 지싱크(G-Sync)나 AMD의 프리싱크(FreeSync) 또는 AMD의 프리싱크 기술을 설명하는 용어로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PC 성능이 사이버펑크 2077 게임을 1080p 54fps로만 실행할 수 있다면, 이들 기술은 디스플레이의 주사율을 54Hz로 변경해 계단 현상을 줄여준다.

이런 환경에서 게이머는 프레임 속도를 최대화하기 위해 게임의 해상도나 화질을 수동으로 낮추곤 한다. 하지만 더 좋은 그래픽 카드만 구매해서는 소용없다. 4K 해상도에서 60Hz를 지원하는 구형 디스플레이는 1080p에서도 60Hz만 지원하기 때문이다.
 
ⓒ VESA

이런 점이 달라진다. VESA 디스플레이 성능 지표 작업 그룹의 의장인 롤랜드 우스터는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 발표문을 통해 "최근까지 대부분 디스플레이는 해상도가 낮아질 때 다른 주사율로 작동할 수 있는 기능이 없었고, 대신 물리적 최대 해상도가 지원하는 재생률로 작동했다. 고성능 게임뿐만 아니라 콘텐츠 제작, 사진 또는 비디오 편집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는 지연 시간이 짧고 주사율이 높은 디스플레이를 구매할지, 아니면 해상도가 더 높은 디스플레이를 구매할지 어려운 선택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오늘날에는 사용자에게 두 가지 장점을 모두 제공하는 디스플레이가 점점 더 많이 출시되고 있다. VESA의 업데이트된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에는 이런 혁신적인 디스플레이에 대한 옵션 테스트와 새로운 듀얼 모드 로고가 포함되어 있어 소비자가 이런 디스플레이의 가변 주사율 성능 범위를 더 쉽게 식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개념을 적용하면 게임에 맞게 디스플레이를 최적화할 수 있다. LG의 제품 설명처럼, "VESA 인증" 로고를 단 32GS95UE 모델은 UHD(4K) 240Hz에서 그래픽이 풍부하고 스토리 중심적인 게임을 즐기거나 FHD(1080p) 480Hz에서 빠르게 진행되는 FPS나 레이싱 게임에 최적화된 게임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유의해야 할 점도 있다. 다양한 해상도와 주사율을 지원하는 슬라이딩 스케일이 아닌 두 가지 해상도와 주사율만 지원한다는 점이다. 또한, VESA 새 로고는 최대 해상도에서 최저 144Hz, 최저 주사율에서 최저 1080p 해상도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에만 적용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