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ㆍML / 윈도우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사용자화 할 수 있는 ‘코파일럿 스튜디오’ 공개

Matthew Finnegan | Computerworld 2023.11.16
마이크로소프트 소프트웨어 제품 전반에 걸쳐 코파일럿이 도입되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생성형 AI 비서를 기업이 맞춤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했다. 이는 15일(현지시간) 마이크로소프트가 이그나이트 2023(Ignite 2023)에서 공개한 코파일럿 스튜디오(Copilot Studio)의 역할이다. 코파일럿 스튜디오는 다양한 앱의 데이터를 연결해 코파일럿 챗봇을 사용자화하고 직원 또는 고객이 액세스할 수 있도록 자체 생성형 AI 어시스턴트를 게시할 수 있는 새로운 자동화 플랫폼이다. 
 
ⓒ Microsoft

가트너 수석 애널리스트 제이슨 웡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 이상을 수행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을 확장하려는 기업의 수요가 분명히 존재한다”라며, 코파일럿 스튜디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파워 버추얼 에이전트(Power Virtual Agents) 기능을 기반으로 “로우코드 챗봇 개발 도구보다 훨씬 유용하게 생성형 AI 챗봇을 개발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웡은 “코파일럿 스튜디오는 파워 앱(Power Apps) 및 파워 오토메이트(Power Automate)를 보완하는 강력한 개발 도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제품과 동일한 커넥터 프레임워크를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에 사용하므로 기업은 생성형 AI 사용례를 만들 때 민감 데이터를 통합하는 방법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몇 달간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코파일럿을 출시해 왔으며, 이제 마이크로소프트 365 고객은 생성형 AI 어시스턴트를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마이크로소프트 365용 코파일럿은 전자 메일, 워드 문서, 일정 정보 등 마이크로소프트 그래프에 저장된 데이터를 활용한다. 

코파일럿이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기능은 회의 요약이나 이메일 초안 작성과 같은 작업에 유용할 수 있지만, 코파일럿 스튜디오는 오픈AI GPT와 SAP, 워크데이, 서비스나우와 같은 사전 구축된 1,000개의 커넥터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므로 사용자는 보다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할 수 있다. 이런 앱의 데이터 소스에 대해 사용자 지정 커넥터를 직접 구축하는 것도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화형 AI 담당 부사장 오마르 아프탭은 “코파일럿 스튜디오를 통해 코파일럿의 기능을 확장해 직원이 생성형 AI 비서와 상호작용할 때 기업 데이터에 액세스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초기 코파일럿 사용자들이 AI 비서를 통해 법률, HR, IT 헬프데스크와 같은 내부 직원 대면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요청했는데, 이제 가능해졌다”라고 말했다. 

아프탭에 따르면, 코파일럿 스튜디오를 사용해 기업은 코파일럿 환경을 사용자 지정하고 확장 및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육아 휴직이나 휴가와 관련한 질문과 맞춤형 응답을 작성해 직원과의 상호작용을 맞춤화할 수 있다. 이런 작업은 그래픽 인터페이스 또는 자연어 명령을 통해 수행된다.

아프탭은 “많은 기업 고객이 길게 이어지는 질문을 LLM이 처리하도록 맡겨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반품을 처리하고 싶다’ 또는 ‘휴가를 신청하고 싶다’와 같이 중요한 비즈니스 질문의 경우, LLM으로만 답변하지 않고 사용자 지정 대화를 작성해 발생하는 상황을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기를 원한다”라고 설명했다. 

코파일럿 스튜디오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을 사용자 지정하는 기능뿐 아니라 고객이 자신만의 코파일럿을 만들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기업은 로우코드 개발 도구를 사용해 자체 코파일럿을 구축한 후 웹사이트에 게시해 고객을 특정 상품으로 안내하거나 분기별 재무 결과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금융 앱과 통합할 수 있다. 

코파일럿 스튜디오는 특정 목적에 맞는 생성형 AI 비서 제작에 필요한 시간을 줄여준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업무 및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담당 부사장 자레드 스파타로는 블로그에서 “과거에는 개발자가 직접 자연어 모델을 학습하고 각 대화 상자를 설계해야 했다. 이제는 자연어를 사용해 원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으며, 코파일럿 스튜디오가 대화를 설계하고 자동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코파일럿 스튜디오 관리 센터는 IT팀에 코파일럿과 관련한 사용량 분석을 모니터링하는 도구를 제공한다. 생성한 사용자 지정 설정과 사용자 지정 코파일럿, 해당 코파일럿을 만든 사람을 파악할 수 있는 가시성도 제공한다.
eid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