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서피스 랩탑 고3와 서피스 랩탑 스튜디오 2 즉석 리뷰

Michael Crider | PCWorld 2023.09.26
지난주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을 행사에서는 대표 태블릿이 새로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자랑할 만한 새로운 하드웨어가 없는 것은 아니다. 저렴한 가격의 서피스 랩탑 고와 고급형 서피스 랩탑 스튜디오 모두 새로운 칩, 최신 윈도우 11 AI 중심 기능, 몇 가지 섬세한 외관 변경 등으로 새로워졌다. 서피스 랩탑 고 3와 서피스 랩탑 스튜디오 2는 모두 10월 3일에 출시될 예정이다.
 

서피스 랩탑 고 3

서피스 랩탑 고 3는 아주 약간 업데이트되었는데, 사실 일부 색상 선택을 제외하고는 언뜻 보기에 신제품이라는 것을 모를 정도다. 서피스 랩탑 고 3는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으며, 출시 당시에는 i5-1235U만 선택할 수 있다. 기본 모델에는 이전 세대의 4GB DDR4 제품보다 용량이 크고 속도가 빠른 8GB DDR5 램이 사용되며 128GB, 256GB 또는 512GB의 SSD 스토리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 Michael Crider/Foundry

손에 쥐었을 때, 노트북 고 3는 알루미늄 바디와 부드러운 촉감의 플라스틱 베이스로 매우 가볍고 잘 마감된 느낌을 준다. 12.4인치 터치스크린은 다소 실망스러운 1,536ⅹ1,024 해상도와 시그니처인 3:2 화면 비율을 그대로 유지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한 번 충전으로 최대 15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하는데, 동급 노트북과 비슷한 수준인 것 같다. I/O 옵션은 동일하게 유지되며, 오른쪽에는 서피스 충전 포트가 있고 왼쪽에는 USB-C, USB-A, 헤드폰 잭이 있다. 전원 버튼의 지문 판독기는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
 
ⓒ Michael Crider/Foundry

가장 큰 변화는 하드웨어와 전혀 관련이 없을 수도 있다. 랩탑 고 3의 기본 가격은 이제 799달러로 작년 모델의 기본 가격인 600달러보다 크게 인상되었다. 이로써 서피스 노트북 라인의 입문 제품은 많은 사용자가 중급형이라고 생각하는 제품군으로 올라갔다(예를 들어, 같은 가격에 훨씬 더 강력한 성능을 갖춘 기본 모델 XPS 13을 찾아볼 수 있다). 솔직히 최신 프로세서가 아닌 새 프로세서와 더 빠른 메모리를 요구하는 것은 무리한 요구다. 가장 저렴한 모델인 1,000달러 업그레이드는 꼭 필요한 16GB 램이 탑재되어 있지만 가치 면에서 그다지 좋지는 않다.
 
ⓒ Michael Crider/Foundry
 

서피스 랩탑 스튜디오 2

서피스 랩탑 스튜디오 2는 훨씬 더 실질적으로 업데이트됐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압도적인 설계에 유연성을 더하기를 바라는 미디어 제작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왼쪽에 구형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를 위한 USB-A 포트와 사진 및 비디오 전송을 용이하게 하는 마이크로SD 카드 슬롯을 추가했다.
 
ⓒ Michael Crider/Foundry

터치패드 역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완전히 새로워졌으며, 반응형 햅틱이 탑재되어 기존 디자인에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가 훨씬 더 쉽게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 (작년 모델에는 몇 가지 안정성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정확한 ‘특제 소스’는 알 수 없지만, 한 손에 손가락이 없는 마이크로소프트 직원의 극적인 시연을 통해 이러한 변화가 왜 중요한지 알 수 있었다. 새로운 주변기기 디자인에서 대부분 볼 수 있듯이 접근성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노력은 여기에도 잘 드러나 있다.
 
ⓒ Michael Crider/Foundry

키보드를 덮고 자석으로 고정할 수 있는 접이식 힌지 스크린이 눈길을 사로잡는 스튜디오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된다. 새로운 서피스 슬림 펜 2는 터치패드 바로 아래에 있으며, 손이 닿는 곳에 무선으로 충전할 수 있다. 화면의 14.4인치 2,400ⅹ1,600 패널이 인상적인데, 최신 OLED 기술이 적용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사이버펑크 2077 시연에서 뛰어난 색상 깊이와 명암비를 보여주었다. 650니트의 최고 밝기는 이동 중에 작업할 때 특히 유용할 것이다.

새로운 칩도 탑재되었다. 스튜디오 2는 최신 인텔 CPU(최대 코어 i7-3700U)와 엔비디아 GPU(RTX 4050 또는 4060)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기업 친화적인 RTX 2000 칩 옵션과 기업 고객을 위한 i7-3800U 옵션, 또는 별도의 그래픽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외장 그래픽 카드가 없는 모델도 선택할 수 있다. 새로운 디자인에는 윈도우 11의 모든 AI 기능을 처리하는 전용 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인텔은 이 칩을 ‘모디비우스 3700VC VPU AI 가속기’라고 부른다.
 
ⓒ Michael Crider/Foundry

서피스 스튜디오 2는 포트와 인터페이스 모두에서 접근성이 향상되었지만, 4.5파운드에 육박하는 무게와 날카로운 모서리로 가득 찬 인상적인 노트북이다. 그 정도의 비용을 지출할 계획이라면 성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지 알고 싶을 것이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는 초기 발표에서 배터리 수명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사양서에는 ‘최대 18시간’이라고 나와 있지만 실제로 그 전력을 사용한다면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누가 알겠는가?)

스토리지는 사용자가 액세스할 수 있는 단일 PCIe 4.0 SSD로 제공된다. 512GB에서 2TB까지 선택할 수 있다. RAM도 마찬가지로 유연하여 최대 64GB의 DDR5를 지원한다(안타깝게도 제거 가능 여부에 대한 언급은 없다). 그 밖의 하드웨어 사양으로는 윈도우 헬로가 탑재된 풀 HD 카메라, 더블 USB-C/썬더볼트 포트, 같은 크기의 다른 노트북보다 훨씬 편안한 키보드가 있다.
 

새롭고 더 강력한 CPU와 GPU도 좋지만, 추가 포트는 스튜디오 2를 진정한 크리에이터용 기기로 판매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다. 크리에이터에 초점을 맞춘 최고의 하드웨어를 가지고 다니는 사람이라면 동글이나 USB-C 허브를 초소형 울트라 포터블(또는 실제로 서피스 랩탑 고)처럼 들고 다니고 싶지 않을 것이다. 스튜디오 노트북 2는 기본 모델이 2,000달러부터 시작하며, 16GB 램, 512GB 스토리지, 통합 인텔 Xe 그래픽이 탑재되어 있다. 가장 많은 기능이 탑재된 모델의 시작가는 3,700달러부터 시작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