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더블 탭부터 온디바이스 시리까지” 2023 애플워치 가이드

Karen Haslam | Macworld 2023.09.13
애플워치는 출시하자마자 웨어러블 진영을 거의 장악하면서 큰 성공을 거뒀다. 첫 번째 애플워치가 출시된 지 8년이 지난 지금, 작년에 출시된 애플워치 울트라의 새로운 버전과 애플워치 시리즈 9가 공개됐다. 
 
ⓒApple

9월 12일(현지 시각) 애플은 애플워치 시리즈 9 및 울트라 2에 전용 프로세서 S9 SiP과 4코어 뉴럴 엔진이 탑재돼 온디바이스 시리 등의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다시 말해, 시리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워치를 인터넷에 연결할 필요가 없으며, 시리가 기기 자체에 탑재되기 때문에 애플워치 사용자는 시리에 건강 관련 질문을 하거나, 평균 걷기 심박수를 묻거나, 음성으로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눈에 띄는 새로운 기능은 워치를 착용한 손에서 검지와 엄지손가락을 두 번 부딪혀 사용하는 더블 탭 제스처 기능이다. 디스플레이를 터치하지 않고 한 손으로, 즉 더블 탭 동작으로 앱의 기본 버튼(예 : 타이머 정지, 음악 재생 및 일시 정지, 알람 끄기 등)을 제어할 수 있다. 또 전화를 받거나 종료하고, 스마트 스택 기능을 실행하며, 위젯을 스크롤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뉴럴 엔진을 기반으로 작동한다. 회사에 따르면 뉴럴 엔진은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광학 심박 센서 등의 데이터를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해 처리한다. 해당 알고리즘은 검지와 엄지가 두 번 맞닿을 때 나타나는 손목의 미세한 움직임과 혈류의 변화를 감지한다. 더블 탭 제스처 기능은 다음 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도입될 예정이다. 
 

출시일 

애플에 의하면 애플워치 시리즈 9은 9월 12일부터 일부 국가 및 지역에서 사전 주문할 수 있으며, 9월 22일부터 판매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애플워치 울트라 2도 마찬가지다. 
 

가격 

애플워치 시리즈 9의 가격은 전작과 동일한 59만 9,000원부터 시작한다. 애플워치 SE는 32만 9,000원, 애플워치 울트라 2는 114만 9,000원부터 시작한다. 
 

2023 애플워치 사양

올해 출시된 애플워치는 3년 만의 가장 큰 칩 업그레이드, 뉴럴 엔진, 더 밝아진 디스플레이 등을 특징으로 한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Apple

• S9 SiP
애플워치 시리즈 9과 울트라 2는 모두 S9 SiP를 탑재했다. 3년 만의 가장 큰 칩 업그레이드다. 2022년 애플워치 시리즈 8에 탑재된 S8 칩은 S7에 비해 성능이 크게 향상되지 않았고, S7도 S6보다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 S6의 성능은 시리즈 5에 비해 20% 개선됐을 뿐이다. 애플에 따르면 S9 SiP은 S8과 비교해 60% 더 많은 트랜지스터(총 56억 개)가 탑재됐으며, GPU는 이전보다 30% 더 빨라졌다. 

• 뉴럴 엔진
애플에 의하면 애플워치 시리즈 9은 새로운 4코어 뉴럴 엔진을 탑재해 애플워치 시리즈 8과 비교했을 때 최대 2배 빠른 머신러닝 작업 처리 속도를 보인다. 이 뉴럴 엔진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은 워치의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광학 심장 센서 데이터 등을 사용해 더블 탭 제스처 기능을 구현한다. 

• 배터리 수명 
S9은 성능과 배터리 수명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A15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다고 알려진 바 있다. 회사에 따르면 S9 SiP의 전력 효율 덕분에 애플워치 시리즈 9은 18시간 동안 지속되는 배터리 성능을 제공한다. 애플워치 울트라 2는 일반 사용 시 전작과 동일한 36시간, 저전력 모드 사용 시 최대 72시간의 배터리 수명을 지원한다.

• 더 밝아진 디스플레이
 
ⓒApple

애플워치 시리즈 9은 전작보다 2배 증가한 최대 2,000니트의 밝기를 제공한다. 애플워치 울트라 2는 최대 3,000니트의 밝기로 애플 제품 가운데 가장 밝은 디스플레이다. 애플은 애플워치 울트라 2의 밝기가 1세대 애플워치 울트라 대비 50% 향상됐다고 전했다. 따라서 햇빛 아래에서도 화면의 텍스트를 쉽게 읽을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디스플레이 밝기를 1니트까지 낮출 수도 있다.

또한 새로운 애플워치 울트라는 가장자리까지 확장되는 대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이런 장점을 활용해 사용자가 가장자리에 다양한 컴플리케이션(예 : 초 단위 시간, 고도, 수심 등의 실시간 정보)을 표시할 수 있는 새로운 ‘모듈 울트라’ 시계 페이스를 제공한다. 

• U2 초광대역 칩 
새로운 애플워치 시리즈 9과 울트라 2에는 2세대 초광대역 칩이 탑재돼 물체 위치를 추적하는 기능이 한층 업그레이드됐다. 정밀 탐색은 아이폰을 잃어버렸을 때 특히 유용하다. 이제 사용자는 더 정확한 화면 데이터를 통해 아이폰 15(동일한 U2 칩 탑재)를 추적할 수 있다. 거리와 방향은 물론 시각, 촉각, 청각 안내도 제공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2023 애플워치 기능 

기술 사양도 인상적이지만, 애플워치 시리즈 9과 울트라 2에 추가되는 새로운 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 더블 탭
 
ⓒApple

워치 디스플레이를 탭할 손이 없는 상황에서 유용한 기능이다. 사용자가 검지와 엄지를 두 번 부딪히면 애플워치 내부의 센서와 뉴렐 엔진을 기반으로 앱의 기본 버튼을 제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더블 탭 기능을 활용해 타이머나 알림을 끄거나, 전화를 받을 수 있다. 또 애플워치 페이스에서 스마트 스택을 열거나, 스택의 위젯을 스크롤할 수 있다. 

• 온디바이스 시리 
시리 요청이 온디바이스로 처리된다. 와이파이 또는 셀룰러 연결이 필요하지 않다. 이렇게 하면 처리 속도가 빨라질 뿐만 아니라 (기기에서 처리되는 내용이 유출되지 않기 때문에)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정보를 시리에게 제공하거나 입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음성으로 약을 복용했는지 등의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다. 
 

2023 애플워치 디자인

ⓒApple

예상대로 애플워치 시리즈 9의 디자인의 변화는 없었다. 41mm 또는 45mm 크기는 그대로 유지됐다. 색상 옵션은 다음과 같다. 애플워치 울트라 2는 49mm 사이즈, 티타늄 케이스로 출시된다. 

- 알루미늄(미드나잇, 핑크, 스타라이트, 실버, (PRODUCT)RED)
- 스테인리스 스틸(골드, 실버, 그래파이트)
 
ⓒApple
 

2023 애플워치 소프트웨어 : 워치OS 10

애플워치 시리즈 9은 워치OS 10과 함께 출시될 계획이다. 지난 6월 5일 WWDC에서는 새로운 탐색 방법과 새롭게 디자인된 앱 등 워치OS 10에 탑재될 기능과 앱을 미리 살펴볼 수 있었다. 나침반 경유지 및 지도 기능, 새로운 건강 기능, 새 워치 페이스는 물론 신규 앱과 기존 앱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이다. 워치OS 10은 9월 18일부터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애플워치 시리즈 4 이상부터 사용 가능하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