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수스의 홍보 트윗은 온라인 스토어 페이지 링크를 포함해 인텔 11세대, 12세대, 13세대에 걸쳐 7가지 NUC 패키지를 소개했다. 개별 데스크톱 GPU와 모듈형 NUC 컴퓨팅 부품을 장착할 수 있는 NUC 12 익스트림으로 구성돼 있다. 아직 실제 구입 버튼이 활성화되지는 않았지만, 향후 구입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기업 고객은 스토어 링크 안내에 따라 견적을 요청할 수 있다.
에이수스 외의 다른 업체가 NUC를 판매할 수도 있다. 지난 7월 발표에 따르면 에이수스와 인텔 간 NUC 설계 계약은 비독점이므로 에이서나 레노버 같은 업체가 시리즈를 설계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다수 대형 업체는 이미 저전력 설계가 필요한 기업과 사용자를 위해 자체적인 소형 PC를 설계하고 있으므로, 인텔이 향후 별도로 연구 개발을 지원하지 않는 한 가능성은 높지 않다. 성능이 강력한 초소형 데스크톱을 직접 조립하거나 팰콘 노스웨스트 같은 소규모 제조업체를 선호하는 PC 애호가도 물론 그렇다.
에이수스는 최신 모델을 판매하고 있지만, 13세대 이전에도 NUC는 10년에 걸쳐 수십 개의 다양한 모델과 인텔 디자인 연구소 출신의 매력적인 하드웨어로 구성되어 있었다. 미니스포럼(MinisForum)이나 비링크(Beelink) 같은 제품이 공백을 메우고 있다. 그러나 윈도우나 다른 데스크톱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T는 초소형 PC를 찾는다면 선택의 폭이 넓지는 않은 상태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