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일어난 가장 빠른 브레이크아웃 시간
7
자료 제목 :
크라우드스트라이크 2023 위협 헌팅 보고서
CrowdStrike 2023 Threat Hunting Report
자료 출처 :
Crowdstrike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3년 08월 08일
보안

“방어 우회 위한 신원 기반 공격 및 상호작용형 침입 급증” 크라우드스트라이크

편집부 | ITWorld 2023.08.29
크라우드스트라이크가 ‘크라우드스트라이크 2023 위협 헌팅 보고서(CrowdStrike 2023 Threat Hunting Report)’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해 7월부터 6월까지 크라우드스트라이크 위협 사냥꾼과 정보 분석가가 관찰한 공격 동향과 기술에 대해 다뤘다. 특히 블랙햇 USA 2023에서 처음 등장한 크라우드스트라이크 공격 대응 작전팀이 발표했으며, 신원 기반 공격의 대규모 증가, 클라우드 공격자의 전문성 증가, 원격 모니터링 및 관리(RMM) 도구 악용 급증, 최저치를 경신한 브레이크아웃 타임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CrowdStrike

보고서에 따르면 커버로스팅(Kerberoasting) 신원 공격은 전년 대비 583%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공격은 공격자가 마이크로소프트 액티브 디렉터리 서비스 계정에 접근하기 위해 악용되며, 더 많은 권한을 제공하거나 공격이 탐지되는 시간을 늦춘다. 아울러 키보드로 직접 자행하는 ‘상호작용형 침입(interactive intrusion)’ 공격자의 62%가 증명된 계정을 남용했고, 클라우드 인스턴스 메타데이터 API를 통해 비밀번호와 기타 계정 정보를 수집하려는 시도는 160% 증가했다.

또 RMM 도구를 악용한 공격은 전년 대비 312% 증가한 것으로 보고됐다. 미국 사이버인프라보안국(CISA)의 보고서에 의하면 공격자는 탐지를 회피하거나 기업의 시스템에 자연스럽게 섞여 들어가기 위해 점점 더 합법적이고 잘 알려진 원격 IT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중요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랜섬웨어를 퍼트리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평균 ‘브레이크아웃 타임(breakout time)’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격자가 초기 진입 이후 다른 호스트로 이동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작년 84분에서 올해 79분으로 줄어 역대 최저치를 경신했다. 올해 일어난 가장 빠른 브레이크아웃 시간은 7분이다.

키보드로 직접 자행하는 상호작용형 침입은 40% 증가했다. 특히, 금융 산업에서는 해당 유형의 공격이 전년 대비 8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범죄 또는 지하 커뮤니티에서의 브로커 광고 접근은 147% 증가했다. 접근 권한을 가진 계정 확보가 쉬워지면 사이버 범죄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기존 공격자들이 더 효율적인 공격을 자행할 수 있다.

클라우드 환경 공격을 위한 리눅스 권한 상승 도구인 린피스(linPEAS)의 악용 사례는 3배 증가한 것으로 보고됐다. 이 도구를 악용할 경우, 클라우드 환경 메타데이터, 네트워크 속성과 다양한 인증에 접근해 공격할 수 있다.

크라우드스트라이크 공격 대응 작전 총괄인 애덤 마이어스는 “지난 1년 간 215개가 넘는 공격자들을 추적한 결과, 클라우드와 소프트웨어의 취약점을 공략하기 위해 새로운 우회로를 통해 증명된 계정을 남용하는 등 점차 복잡해지는 위협을 목도하고 있다”라며, “공격자들은 점점 빨라지고 있고, 전통적인 탐지 수단을 피하기 위한 전술을 사용하고 있고, 보안 담당자들은 단 7분간 이뤄지는 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해결책을 가지고 있는지 자문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