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MZ세대로 묶어 특정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없지 않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후반부터 2010년대 초 태어난 Z세대를 아우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MZ세대를 일반화하기는 어렵지만,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모두 디지털 문화에 익숙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밀레니얼 세대는 청소년 시기부터 IT를 접해 인터넷, 스마트폰, 소셜 미디어 등을 능숙하게 다룬다. Z세대는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환경에서 자라났다. 또한 MZ세대는 최신 유행에 민감하고, 개성을 드러내는데 거침없으며,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고, 취향을 중시한다.
어쨌든 중요한 사실은 MZ세대가 이전 세대와는 다르다는 점이다. MZ세대는 이전 세대에 없었던 기술과 도구를 경험하고 사용했다. 게다가 MZ세대는 2025년까지 노동 인구의 75%를 차지하게 된다. 소비 시장에서도 모셔야 할 핵심 소비층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런 사실을 입증하듯 인터넷에는 MZ세대 특징, MZ세대 문화, MZ세대 분석, MZ세대 공략법 등 MZ세대 관련 콘텐츠가 넘쳐난다.
넘버스에서 소개된 각종 데이터를 기반으로 ‘MZ세대’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봤다.
디지털에 파묻힌 세대
MZ세대는 어릴 적부터 또는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기술을 접했다. 그 결과, 다른 세대에 비해 디지털 기술과 도구에 능숙할 뿐만 아니라 디지털 공간을 사회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삶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지하고 있다.한국 딜로이트 그룹에서 발표한 ‘2023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제17판: 몰입과 연결’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 응답자의 절반가량(48%)은 현실 공간보다 SNS 공간에서 더 많은 시간 동안 사람들과 의사소통한다. X세대와 베이비부머의 응답보다 각각 28%p, 31%p 높은 수치다. 실제 공간보다 비디오 게임에서 더 많은 사회적 교류를 한다고 답한 비율도 40%였다.
한편 이른바 ‘디지털 네이티브’의 면모는 다른 데이터에서도 포착됐다. 결제 플랫폼 업체 튠즈(Thunes)가 전 세계 13개국의 16~24세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Z세대는 은행 계좌 같은 전통적인 수단에는 관심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전체 응답자의 62%가 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반대로 모바일 지갑을 사용하는 비율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몇몇 시장에서는 절반가량의 Z세대가 모바일 지갑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 MZ세대의 48%, “실제 공간보다 SNS에서 더 많이 소통한다” (2023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제17판: 몰입과 연결, Deloitte)
• Z세대(16~24세)의 62%, “은행 계좌 없다” (Gen Z: the future of spending, Thunes)
MZ 세대 그리고 경제적 불확실성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모두 윗세대가 2008년 세계 금융 위기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보고 자랐으며,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금융 위기 이후 사회에 진출했다. 이어 MZ세대는 전례 없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었으며, 상당수의 Z세대는 이 기간 동안 경력을 시작했다. 아울러 팬데믹 이후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이라는 삼중고까지 시달리고 있다. 불확실성과 불안감, 압박감 속에서 살아왔다고 할 수 있다.이런 상황에서 MZ세대가 겪고 있는 어려움과 장애물은 여러 데이터에서도 여실히 드러났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한국, 미국, 중국의 Z세대를 분석한 글로벌 인사이트 보고서에 의하면, 한국의 Z세대는 현재 삶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충분한 경제적 여유(37.1%)’라고 지목했다. 미국의 Z세대는 ‘안정적인 가정을 꾸리는 것(24.2%)’, ‘마음이 평화로운 것(20.4%)’ 순으로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중국의 Z세대는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것(16.7%)’을 1위로 꼽았다.
딜로이트 그룹이 전 세계 44개국 2만 명 이상의 MZ세대(밀레니얼 세대 : 8,373명, Z세대: 1만 4,483명)를 대상으로 한 ‘2023 글로벌 MZ세대 설문조사(2023 Gen Z and Millennial Survey)’에서 MZ세대가 가장 우려하고 있는 현안도 ‘생계비(35%)’였다. 실업(22%), 기후변화(21%)가 그 뒤를 이었다.
한국의 Z세대(48%)와 밀레니얼 세대(46%)도 생계비 증가를 최대 관심사로 꼽았다. 소득 부족으로 여러 직업을 병행하는 Z세대(31%)와 밀레니얼 세대(24%) 비율 또한 전년 대비 각각 3%p와 2%p 증가했다. 전 세계 MZ세대의 상황도 국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Z세대(35%)와 밀레니얼(42%) 세대가 생계비를 가장 우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전년 대비 각각 6%p 증가한 수치다. 부업을 한다고 밝힌 응답자 또한 Z세대(46%)와 밀레니얼(37%)에서 각각 전년 대비 3%p 및 4%p 증가했다.
• 한국 Z세대가 현재 삶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1위 ‘경제적 여유’ (글로벌 Z세대의 갓생 라이프스타일 탐구, 대학내일20대연구소)
• 글로벌 MZ 세대가 가장 우려하는 현안은 ‘생계비(35%)’ (2023 Gen Z and Millennial Survey, Deloitte)
MZ세대의 직장 선택 기준은 워라밸, 자기 계발, 급여 순
딜로이트 그룹의 ‘2023 글로벌 MZ세대 설문조사’에 따르면,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모두 가장 선호하는 업무 방식으로 근무 장소 선택이 가능한 형태(Z세대 34%, 밀레니얼 31%)를 꼽았다. 아울러 기업이 워라밸을 위해 주4일 근무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Z세대 32%, 밀레니얼 35%), 휴가 사용을 장려하는 문화가 필요하다는 의견(Z세대 28%, 밀레니얼 32%)이 뒤를 이었다. 직장 선택 최우선 고려 항목도 워라밸, 자기 계발 및 학습, 급여 순이었다.협업 플랫폼 미로(Miro)의 보고서(The Ways We Work)에 의하면, Z세대는 ‘성장과 학습의 기회’를 우선시하는 비율도 높았다. 아마존이 워크플레이스 인텔리전스(Workplace Intelligence)에 의뢰해 2022년 8월 12일부터 22일까지 18세부터 74세의 사무직 직원 3,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업스킬링 스터디(Upskilling Study)’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MZ세대의 74%는 ‘교육 지원이나 경력 개발 기회 부족’으로 2023년 퇴직을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 Z세대 34%와 밀레니얼 31%, “가장 선호하는 업무 방식은 근무 장소 선택이 가능한 형태” (2023 Gen Z and Millennial Survey, Deloitte)
• “금전적 보상이 더 이상 유일한 의사결정 요인 아니다.” (The ways we work, Miro)
• MZ 세대의 74%, “경력 개발 기회 부족으로 1년 내 퇴사할 계획” (Upskilling Study, Workplace Intelligence/Amazon)
디지털은 능하지만, 보안에는 미숙
MZ세대는 디지털에 너무나도 친숙한 탓에 데이터 보호와 디지털 보안에 대한 우려가 이전 세대보다 확연히 적다. MZ세대는 인터넷, 소셜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개인 데이터를 기꺼이 공유한다. 유명세나 개인화된 서비스 등에 대한 갈망이 프라이버시보다 더 크기 때문이다.익스프레스VPN의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의 77%는 자신을 노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등 개인식별정보를 소셜 미디어 업체와 공유할 것이라고 답했다. 더 많은 팔로워, 더 많은 ‘좋아요’에 대한 기대 역시 개인 데이터 보호를 뒷전으로 밀어내고 있다.
EY의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미국의 MZ세대 직원들은 중요한 업데이트를 무시하고, 비밀번호를 엉성하게 사용하며, 쿠키를 수락하는 경향이 크다. 보안의 필요성을 이해하면서도 필수 IT 업데이트를 무시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았던 것. 실제로 IT 업데이트를 무시한다고 밝힌 비율이 Z세대는 58%, 밀레니얼 세대는 42%, X세대는 31%, 베이비붐 세대는 15%였다. 업무용 기기에서 웹 쿠키를 항상 또는 자주 허용한다는 답변도 Z세대 48%, 밀레니얼 세대 43%, X세대 31%, 베이비붐 세대 18%였다.
아울러 베리타스에 따르면, 전 세계 Z세대(18~24세)의 60%가 사용하지 않는 온라인 계정을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 1만 3,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설문조사에 의하면, Z세대 성인의 ▲80%는 온라인 쇼핑몰, ▲71%는 은행 서비스, ▲61%는 보험 서비스, ▲71%는 인터넷 통신 업체, ▲60%는 생활편의 서비스에서 현재 사용하지 않는 온라인 계정을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Z세대 소비자 31%는 휴면 계정 삭제를 시도해 본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치한 이유로는 ‘개인적으로 관심이 없었다’라는 응답이 33%로 가장 많았으며, ‘시간이 없었다’라는 응답이 23%로 2위를 차지했다.
• MZ세대, “유명해진다면 프라이버시 포기” (Social media usage in Generation Z, ExpressVPN)
• Z 세대의 58%, “필수 IT 업데이트 무시한다” (2022 EY Human Risk in Cybersecurity Survey, EY)
• Z세대의 60%, “사용하지 않는 온라인 계정을 방치하고 있다” (Consumer Sentiment on Enterprise Data Sustainability, Veritas)
세상의 모든 IT 리서치 자료, '넘버스'
여기서 소개한 모든 자료는 넘버스(Numbers) 서비스에 등록돼 있다. 넘버스는 IT 전문 미디어 ITWorld가 제공하는 IT 리서치 자료 메타 검색 서비스다. IDC, 가트너, 포레스터 등 시장조사 업체의 자료는 물론 국내외 정부와 IT 기업, 민간 연구소 등이 발표한 기술 관련 최신 자료를 총망라했다. 2023년 8월 현재 기준 약 1,151여 건의 자료가 등록돼 있으며, 매달 50여 건이 새롭게 올라온다. 등록된 자료는 출처와 토픽, 키워드 등을 기준으로 검색할 수 있고, 관련 기사를 통해 해당 자료의 문맥을 이해할 수 있다. 자료의 원문 제목과 내용을 볼 수 있는 링크, 자료를 발행한 주체와 발행 일자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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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지만 큰 영향력” 하드 드라이브의 나노 스케일 혁신
ⓒ Seagate 플래터당 3TB라는 전례 없는 드라이브 집적도를 자랑하는 새로운 하드 드라이브 플랫폼이 등장하며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플래터당 3TB를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은 동일한 면적에서 스토리지 용량을 기존 드라이브 대비 거의 두 배로 늘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혁신은 데이터 스토리지의 미래와 데이터센터의 디지털 인프라에 괄목할 만한 영향을 미친다. AI의 발전과 함께 데이터의 가치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IDC에 따르면 2027년에는 전 세계에서 총 291ZB의 데이터가 생성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스토리지 제조 용량의 15배 이상일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데이터를 호스팅하는 대형 데이터 센터에 저장된 데이터 중 90%가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된다. 즉, AI 애플리케이션의 주도로 데이터가 급증함에 따라 물리적 공간을 늘리지 않으면서도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스토리지 기술 혁신이 필요하다. 데이터 스토리지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단순히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지금 시대가 직면한 규모, 총소유비용(TCO), 지속가능성이라는 과제에 대한 논리적 해답인 셈이다. 열 보조 자기 기록(HAMR) 기술은 선구적인 하드 드라이브 기술로 드라이브 집적도 향상을 위해 지난 20년 동안 수많은 연구를 거쳐 완성되어 왔다. 씨게이트 모자이크 3+ 플랫폼은 이러한 HAMR 기술을 씨게이트만의 방식으로 독특하게 구현한 것으로, 미디어(매체)부터 쓰기, 읽기 및 컨트롤러에 이르는 복잡한 나노 스케일 기록 기술과 혁신적인 재료 과학 역량을 집약한 결정체다. 이 플랫폼은 데이터 비트를 변환하고 자기 및 열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더욱 촘촘하게 패킹해서 각 플래터에 훨씬 더 많은 데이터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존 데이터센터에 있는 16TB 드라이브를 30TB 드라이브로 업그레이드하면 동일한 면적에서 스토리지 용량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더 낮은 용량에서 업그레이드한다면 상승 폭은 더욱 커진다. 이 경우, 테라바이트당 전력 소비량이 40% 감소하는 등 스토리지 총소유비용(TCO)이 크게 개선된다. 또한 효율적인 자원 할당과 재활용 재료 사용으로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테라바이트당 탄소 배출량을 55% 감소시켜 데이터센터가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드라이브 집적도 향상은 하이퍼스케일과 프라이빗 데이터센터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 데이터센터가 급증하며 전력사용량과 탄소배출량 역시 늘어나 데이터센터의 지속가능성이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10대 핵심기술 개발방향’에서 2030년까지 데이터센터 전력소모량을 20% 절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목표에 발맞춰, 집적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대용량 데이터 스토리지를 활용하는 것은 원활하고 지속적인 AI 모델 학습, 혁신 촉진 및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의 경우 제한된 공간, 전력, 예산에 맞춰 확장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하드 드라이브의 집적도 혁신은 점점 더 커져가는 클라우드 생태계와 AI 시대에 대응하는 해답이자, 동일한 공간에 더 많은 엑사바이트를 저장하면서도 자원 사용은 줄이도록 인프라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는 글로벌 데이터 영역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글로벌 디지털 경제의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강화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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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박 불가' 하드 드라이브와 SSD에 관한 3가지 진실
ⓒ Getty Images Bank 하드 드라이브가 멸종할 것이라는 논쟁이 10년 넘게 계속되고 있다. 빠른 속도와 뛰어난 성능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플래시 스토리지의 연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클라우드의 보편화 및 AI 사용 사례의 등장으로 인해 방대한 데이터 세트의 가치가 높아지는 시대에 하드 드라이브는 플래시 스토리지로 대체할 수 없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전 세계 엑사바이트(EB) 규모 데이터의 대부분을 저장하는 하드 드라이브는 데이터센터에서 그 어느 때보다 필수적이다. 전 세계 데이터 세트의 대부분이 저장된 엔터프라이즈 및 대규모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는 데이터 성장에서 핵심이 될 것이다. 하드 드라이브와 SSD를 비교하자면, 하드 드라이브 스토리지는 2022년에서 2027년 사이 6,996EB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SSD는 1,363EB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Seagate 생성형 AI 시대에는 콘텐츠를 경제적으로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플래시 기술과 밀접하게 결합된 컴퓨팅 클러스터는 더 큰 하드 드라이브 EB의 다운스트림 수요를 직간접적으로 촉진할 것이다. 하드 드라이브가 왜 데이터 스토리지 아키텍처의 중심이 될 수밖에 없는지는 시장 데이터를 근거로 설명 가능하다. 가격 책정 근거 없는 믿음 : SSD 가격이 곧 하드 드라이브 가격과 같아질 것이다. 사실 : SSD와 하드 드라이브 가격은 향후 10년간 어느 시점에도 수렴하지 않을 것이다. 데이터가 이를 명확하게 뒷받침한다. 하드 드라이브는 SSD에 비해 테라바이트당 비용 면에서 확고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하드 드라이브는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인프라의 확고한 주춧돌 역할을 하고 있다. IDC 및 포워드 인사이트(Forward Insights)의 연구에 따르면, 하드 드라이브는 대부분의 기업 업무에 가장 비용 효율적인 옵션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엔터프라이즈 SSD와 엔터프라이즈 하드 드라이브의 TB당 가격 차이는 적어도 2027년까지 6대 1 이상의 프리미엄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 Seagate 이러한 TB당 가격 차이는 장치 구입 비용이 총소유비용(TCO)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데이터센터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드러난다. 장치 구입, 전력, 네트워킹, 컴퓨팅 비용을 포함한 모든 스토리지 시스템 비용을 고려하면 TB당 TCO는 하드 드라이브 기반 시스템이 훨씬 더 우수하게 나타난다. ⓒ Seagate 따라서, 플래시는 특정 고성능 작업의 수행에 탁월한 스토리지이지만, 하드 드라이브는 당분간 안정적이고 비용 효율적이며 널리 채택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이터센터에서 계속해서 주류로 사용될 것이다. 공급과 확장의 관계 근거 없는 믿음 : NAND 공급이 모든 하드 드라이브 용량을 대체할 정도로 증가할 수 있다. 사실 : 하드 드라이브를 NAND로 완전히 교체하려면 감당할 수 없는 설비투자(CapEx)가 필요하다. NAND 산업이 모든 하드 드라이브 용량을 대체하기 위해 공급을 빠르게 늘릴 수 있다는 주장은 재정적, 물류적으로 엄청난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을 간과한 낙관적인 생각이다. 산업 분석기관 욜 인텔리전스(Yole Intelligence)의 2023년 4분기 NAND 시장 모니터 리포트에 따르면, 전체 NAND 산업은 2015년~2023년 사이 3.1제타바이트(ZB)를 출하하면서 총 매출의 약 47%에 해당하는 2,080억 달러의 막대한 자본 지출을 투자해야 했다. 반면, 하드 드라이브 산업은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수요의 거의 대부분을 매우 자본 효율적인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다. 씨게이트가 2015년~2023년 사이 3.5ZB의 스토리지를 출하하며 투자한 자본은 총 43억 달러로, 전체 하드 드라이브 매출의 약 5%에 불과하다. 그러나 NAND 산업의 경우 ZB당 약 670억 달러에 해당하는 금액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나 하드 드라이브가 데이터센터에 ZB를 공급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임을 알 수 있다. ⓒ Seagate 작업 부하 근거 없는 믿음 : 올 플래시 어레이(AFA)만이 최신 엔터프라이즈 작업 부하의 성능 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 사실 :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아키텍처는 일반적으로 디스크 또는 하이브리드 어레이, 플래시, 테이프를 사용하여 특정 작업 부하의 비용, 용량, 성능 요구 사항에 최적화할 수 있도록 미디어 유형을 혼합한다. 기업이 플래시 없이는 최신 작업 부하의 성능 수요를 따라잡지 못할 위험이 있다는 주장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이유로 반박 가능하다. 첫째, 대부분의 최신 작업 부하에는 플래시가 제공하는 성능상의 이점이 필요하지 않다. 전 세계 데이터의 대부분은 클라우드와 대규모 데이터센터에 저장되어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는 작업 부하 중 극히 일부에만 상당한 성능이 필요하다는 파레토 법칙을 따르고 있다. 둘째, 예산 제약이 있고 데이터 세트가 빠르게 증가하는 기업들은 성능뿐만 아니라 용량과 비용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플래시 스토리지는 읽기 집약적인 시나리오에서는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지만 쓰기 작업이 증가하면 내구성이 떨어져 오류 수정과 오버프로비저닝에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대규모 데이터 세트나 장기 보존의 경우 영역 밀도가 증가하는 디스크 드라이브가 더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일 뿐만 아니라 수천 개의 하드 드라이브를 병렬로 활용하면 플래시를 보완하는 성능을 달성할 수 있다. 셋째, 수많은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시스템은 다양한 미디어 유형의 강점을 단일 유닛에 원활하게 통합하고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세밀하게 조정된 소프트웨어 정의 아키텍처를 사용한다. 이러한 스토리지는 유연성을 제공하므로 기업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요구 사항에 따라 스토리지 구성을 조정할 수 있다. AFA와 SSD는 고성능의 읽기 집약적인 작업에 매우 적합하다. 하지만 하드 드라이브가 이미 훨씬 낮은 TCO로 제공하는 기능을 AFA로 불필요하게 비싼 방법으로 제공하는 것은 비용 효율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AFA가 하드 드라이브를 대체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근거가 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