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지만 많은 사람이 모르는 방법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Ctrl+Alt+Del 화면에 숨겨둔 '응급 다시 시작' 버튼이다. 필자 역시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숨겨진 윈도우 응급 다시 시작 버튼을 활성화하는 방법
숨겨진 응급 재시작 버튼을 찾으려면 키보드에서 Ctrl+Alt+Del을 누른다. 익숙하게 보던 ‘잠금’, ‘사용자 전환’, ‘로그오프’, ‘작업 관리자’ 옵션이 전체 화면으로 나타난다. 이런 옵션은 선택할 필요가 없다. 오른쪽 아래에 네트워크 설정 및 접근성 기능 옆에 컴퓨터를 끄거나 재시작할 수 있는 전원 버튼이 있다. 이 버튼을 사용해 숨겨진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에서 전체 화면 모드로 다음 메시지를 표시한다.
“응급 다시 시작 : 즉시 다시 시작하려면 [확인]을 클릭하세요. 저장되지 않은 데이터는 손실됩니다. 최후의 방법으로만 사용하세요.”

여기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 메시지 없이 컴퓨터가 즉시 재시작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컴퓨터를 웜 스타트(Warm Start)하는 추가 방법으로 이런 방법을 윈도우에 통합했다. 윈도우에 발생한 문제의 원인에 따라 일반적인 웜 스타트 방법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최후의 수단인 콜드 스타트(Cold Start, PC의 물리적인 켜기/끄기 버튼을 꾹 누르고 있거나 전원 콘센트를 잠시 빼는 방법)에 의존하기 전에 이 숨겨진 응급 다시 시작 버튼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윈도우를 종료하는 6가지 방법
아직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응급 다시 시작 기능을 문서화한 것은 찾지 못했지만, 이런 옵션을 제공한다는 것은 좋은 소식이다.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는 6가지 방법을 정리했다.- 방법 1 : 시작 버튼을 클릭한 다음 전원 버튼을 클릭한다.
- 방법 2 : Ctrl+Alt+Del을 누른 다음 오른쪽 아래에 있는 전원 버튼을 클릭한다.
- 방법 3 : 윈도우에서 Alt+F4을 누른 다음 드롭다운 메뉴에서 다시 시작을 선택한다.
- 방법 4 :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shutdown -r -t 00 을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른다.
- 방법 5 : 윈도우 파워셸로 이동해 ‘컴퓨터 재시작’을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른다.
- 방법 6 : 숨겨진 응급 다시 시작 옵션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