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M2 맥스’ 맥 스튜디오 리뷰 | M2 프로의 ‘부족한 2%’ 채운 전문가용 맥

Roman Loyola | Macworld 2023.06.16

요약

장점
- 인상적인 프로세싱 성능, 특히 GPU
- 포트의 유연성
- HDMI 개선으로 더 많은 모니터 지원
- 매우 조용한 팬 소리

단점
- 메모리와 SSD 업그레이드 불가

총평
빠른 속도가 필요하다면 맥 스튜디오가 안성맞춤이다. 애플이 전문가용으로 내놓은 제품으로, 프로세싱 성능, 기능, 디자인 모두 완벽하다
 
ⓒ Foundry

맥 스튜디오(Mac Studio)는 지난 해 2022년 화려하게 첫 선을 보였다. 속도가 향상된 새로운 데스크톱 디자인으로 가장 요구사항이 많은 전문가의 수요를 충족했다. 그러나 당시에 몇 가지 질문도 제기됐다. 맥 스튜디오는 맥 프로(Mac Pro)를 대체하는가? 대체하지 않는다면 맥 스튜디오 제품은 애플 실리콘 맥 프로 출시 이후에도 계속될까? 맥 스튜디오는 출시 후 약간 관심을 받았지만 결국 단종된 아이맥 프로(iMac Pro) 모델과 같은 처지가 되지는 않을까?

이런 질문에 대해 명확한 답이 이제는 나왔다. 애플은 올해 WWDC 행사에서 M2 맥스(Max)/울트라(Ultra) 맥 스튜디오와 동시에 M2 울트라 맥 프로를 공개함으로써, 고급 데스크톱 맥을 업그레이드하고 유지하는 데 진심이라는 것을 보여줬다. 즉, 맥 스튜디오는 고성능 맥을 찾는 사용자를 위한 핵심 제품이고, 맥 프로는 하드웨어 확장이 필요한 특정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그런데, 애플이 지난 1월에 출시한 M2 프로 맥 미니가 M2 맥스 맥 스튜디오와 흥미로운 비교 대상이다. 사용자에게 맞는 맥이 그 맥 미니인지 아니면 M2 맥스 맥 스튜디오인지는 사용자가 주로 하는 작업에 달려 있다. 

여기서 리뷰하는 기기는 M2 맥스 칩, 38코어 GPU, 64GB 메모리, 2TB SSD가 탑재된 맥 스튜디오다. 1,999달러짜리 기본형 M2 맥스 맥 스튜디오에 비해 여러 측면에서 업그레이드되었으며, 가격도 3,199달러까지 올라간다. 애플은 M2 울트라, 64GB 메모리, 1TB SSD가 탑재된 3,999달러짜리 맥 스튜디오도 판매하고 있다. 
 
맥 스튜디오는 전문가를 위한 맥이지만 ‘최고 사양을 추구하는’ 전문가를 위한 제품은 아니다. ⓒ Foundry
 

M1 맥스에서 M2 맥스로 

맥 스튜디오는 2022년 3월 M1 맥스와 M1 울트라가 각각 탑재된 모델과 함께 첫 선을 보였다. M1 시리즈의 시대는 지났고(기본형 M1 칩이 탑재된 맥 모델은 2개만 남았다) M2 시리즈가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맥 스튜디오는 이제 같은 가격에 M2 맥스 또는 M2 울트라가 탑재돼 있다.

새로운 칩은 당연히 향상된 성능을 의미한다. M2 맥스는 8개의 성능 코어와 4개의 효율성 코어로 나뉘어진 12코어 CPU가 탑재돼 있다. 이전 모델인 M1 맥스는 효율성 코어가 2개 더 적었다(총 10개의 CPU 코어). 애플은 M1 맥스 대비 향상 폭이 최대 25%라고 주장한다. 
 
 

이번 리뷰는 긱벤치 벤치마크를 사용한 일반용 성능을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멀티 코어 테스트 결과, M2 맥스는 이전 모델 M1 맥스보다 18% 더 빨랐다. 애플이 주장한 25%는 아니지만 애플은 '최대 25%'라고 했으니 틀린 말은 아니다. M2 맥스의 싱글 코어 테스트에서는 19% 향상된 결과가 나온다. 

눈에 띄는 부분은 M2 프로의 멀티 코어 결과다. 이 칩의 12코어 CPU는 M2 맥스와 같다. 필자가 16인치 맥북 프로(MacBook Pro)에서 테스트한 M2 프로는 M2 맥스 맥 스튜디오보다 약 5% 더 느리다. 차이를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이다. 즉, CPU 성능은 기본적으로 같다. M2 프로는 1,299달러짜리 맥 미니에서 300달러를 내면 선택할 수 있다. 결국 작업에 CPU 처리가 많이 필요하고 그래픽 처리는 상대적으로 적게 필요한 경우 맥 스튜디오보다 맥 미니를 선택하는 것이 더 비용효율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CPU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시네벤치 R23도 실행했다. 시네벤치는 주로 3D 렌더링을 사용하고 창작 전문가에게 더 나은 성능 척도이므로 맥 스튜디오 구매자에게는 시네벤치 R23 결과가 가장 중요하다. 여기서는 M1 맥스 대비 M2 맥스의 향상 폭 20%를 확인했다. 여전히 25%는 아니지만 더 가까워졌다. 이번에도 M2 맥스 맥 스튜디오와 M2 프로 맥 미니의 성능은 동일한 것을 확인했다. 단, 시네벤치는 CPU 중심의 3D 렌더링 테스트이며 칩의 GPU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을 덧붙인다.
 
 

핸드브레이크는 CPU나 전문 동영상 하드웨어에 부하는 주는 벤치마크 앱이다. 여기서는 CPU 및 동영상 인코더(“비디오툴박스(VideoToolbox)” 프레임워크 버전)를 사용해 저작권료 없는 “강철의 눈물” 동영상의 4K버전을 H.265으로 트랜스코딩 했다. 

CPU 인코딩 테스트에서 M2 맥스는 M1 맥스보다 성능이 32% 향상된 월등한 성과를 보였다. M2 맥스가 M2 프로보다 약간 우위에 있는 결과도 확인되었는데 이는 이용 가능한 메모리 양의 차이 때문으로 추측된다. 테스트에 사용된 맥 미니는 RAM이 16GB였던 반면 맥 스튜디오는 64GB이다. 동영상 인코더를 사용할 때 M1 맥스 대비 M2 맥스의 성능 향상폭은 상대적으로 보통 수준인 18%였다. 또한, M2 맥스는 M2 프로 맥 미니와 같은 속도를 기록했다. 
 
 

블랙매직 디스크 속도 테스트에서는 M2 맥스 맥 스튜디오 SSD의 M1 맥스 대비 성능 향상 폭이 5%로 확인되었다. 작은 차이지만 대형 파일을 처리할 때는 실감이 될 수 있다. 읽기 결과도 기본적으로 비슷하다. M2 맥스 맥 스튜디오의 SSD는 또한 M2 프로 맥 미니의 SSD 대비 보통 수준으로 더 나은 결과를 보였다. 
 

GPU도 향상 

이번에 리뷰한 M2 맥스는 38코어 GPU가 탑재돼 있다. 1,999달러짜리 맥 스튜디오의 30코어 GPU에서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2022년에 리뷰한 M1 맥스 맥 스튜디오에서도 32코어 GPU가 업그레이드 옵션이었다. 따라서, GPU 비교에서는 새로운 38코어 GPU와 오래된 32코어 GPU를 비교한다.
 
 

긱벤치 6 컴퓨트 벤치마크는 오픈CL(OepnCL) 또는 메탈(Metal) API를 사용하여 GPU 성능을 테스트한다. 메탈은 애플이 개발했으며 이를 통해 개발자가 최상의 성능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오픈CL는 교차 호환성 때문에 더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오픈 표준 API다. 

메탈 벤치마크와 오픈CL 벤치마크 둘 다에서 M2 맥스의 38코어 GPU는 M1 맥스의 30코어 GPU보다 속도가 21% 이상 빠르다. 참고용으로 M1 울트라도 이 테스트에 포함시켰다. 48개 또는 64개의 GPU 코어가 탑재된 M1 울트라는 M2 맥스보다 월등히 빠르다. M2 울트라는 60개 또는 76개의 GPU 코어가 탑재되어 있다. 

필자는 M2 맥스의 CPU 성능이 M2 프로와 비슷하다고 지적했는데, M2 맥스 맥 스튜디오가 M2 프로 맥 미니와 구별되는 점은 M2 프로 맥 미니의 GPU 코어가 16개 또는 19개라는 점이다. 작업에 GPU 처리가 필요하다면 형편이 되는 대로 최대한 많은 GPU 코어가 탑재된 맥 스튜디오를 구매해야 한다. 
 
 

애플은 맥에서 가능한 게임을 확대하고자 WWDC에서 더 많은 개발자를 참여시키기 위한 노력을 공개했다. 벤치마크 할 최신 게임을 입수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것이므로 현재 필자가 갖고 있는 <툼 레이더(Tomb Raider)>와 <문명 6>를 사용했다. M2 맥스 맥 스튜디오는 인상적인 프레임률을 기록했다. 

더 최근에 출시된 <레지던드 이블 빌리지(Resident Evil Village)>는 메탈FX 업스케일링(MetalFX Upscaling)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은 애플의 메탈FX API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서 그래픽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는 AMD와 엔비디아(Nvidia)가 윈도우 PC에 적용한 그래픽 업스케일링과 같은 종류의 기술이다. 

맥 스튜디오에서 실제로 확인하기 위해, 프레임률을 표시하는 메탈 퍼포먼스(Metal Performance) HUD를 활성화했다. 참고로, 터미널에서 “defaults write -g MetalForceHudEnabled -bool yes”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르면 활성화된다. 활성화를 해제하려면 동일한 코드를 입력하되 ‘yes’를 ‘no’로 바꾼다. 또한, 게임 디스플레이 설정을 ‘그래픽 우선’ 프리셋으로 설정하고 화면 해상도를 2560×1440으로 설정한 후 게임을 두 번 실행했다. 

첫번째 실행할 때는 메탈FX 업스케일링을 사용하지 않았고 게임 내 이동 시에 프레임률은 130~160fps였다. 두 번째 실행할 때는 메탈FX 업스케일링을 ‘고급’ 설정으로 활성화했고 프레임률은 160~195fps로 증가했다. 꽤 인상적인 수치였다. 애플이 게임 개발자에게 이 기술을 더욱 홍보해 맥에서 가능한 게임이 늘어나기를 기대한다.
 
 

애플 칩에는 동영상 인코딩 엔진이 포함되는데, 이를 테스트하기 위해 아이무비(iMovie)를 사용했다. 내보내기 테스트에서 M2 맥스와 M1 맥스 사이에 차이가 없었다는 점은 그렇게 놀랍지 않다. 두 칩의 엔진은 매우 비슷하기 때문이다. 반면 M2 맥스와 M2 프로는 달랐다. 칩의 뉴럴 엔진(Neural Engine)에 부하는 주는 아이무비 안정화 테스트 결과 두 칩의 차이는 20%였다. M2 맥스는 프로레스(ProRes) 엔진 수가 M2 프로 대비 2배다. 테스트 결과 M2 맥스가 M2 프로보다 월등히 빠른 이유이 이 때문이다.
 
원형 에어 밴트가 맥 스튜디오 하단에 있다. ⓒ Foundry
 

디스플레이 지원의 큰 차이 

2023년형 맥 스튜디오에서 가장 중요한 새로운 것은 시스템 온 칩이다. 그 외의 거의 모든 것은 작년과 같다. 애플은 새로운 디자인 변경 사항을 도입하거나 포트 개수를 바꾸지 않았지만, 업그레이드된 점이 없지 않다. 헤드폰 잭은 이제 하이임피던스 헤드폰용 고급 지원 기능이 있으며, 애플의 다른 최신 맥과 같이 와이파이 6E 및 블루투스 5.3이 제공된다. 

그러나, 디스플레이 지원에는 큰 변화가 있다. 2023년형 맥 스튜디오에는 HDMI 2.0 대신 “고급 HDMI” 포트가 구현되어 HDMI 2.1 사양의 기능을 지원한다. 이 업그레이드로 최초 맥 스튜디오의 중대한 결함이 해결된다. 최초 맥 스튜디오의 HDMI 포트는 60Hz에서 최대 4K 해상도를 구현하는 반면, 신형 맥 스튜디오의 고급 HDMI 포트로는 이제 60Hz에서 8K 해상도를 구현하거나 240Hz에서 4K를 구현하는 디스플레이를 연결할 수 있다. 가변 프레임률, HDR, 멀티채널 오디오도 지원된다. 

이게 전부가 아니다! 썬더볼트도 사용하는 사용자를 위해 M2 맥스 맥 프로는 여전히 썬더볼트를 통해 60Hz에서 6K 해상도를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4대와 HMDI를 통해 60Hz에서 4K 해상도를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한 대를 지원한다. 새로운 기능은 이제 썬더볼트를 통해 60Hz에서 6K 해상도를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두 대와 HDMI를 통해 60Hz에서 8K 해상도를 구현하거나 최대 240Hz에서 4K 해상도를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한 대를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설명이 복잡하지만 관련 전문가라면 큰 개선이라는 것을 알 것이다.
 
2023 맥 스튜디오는 신형 HDMI를 포함해 다양한 포트를 지원한다. ⓒ Foundry
 

맥 스튜디오 vs M2 프로 맥 미니

정리하면 M2 맥스 맥 스튜디오와 M2 프로 맥 미니는 CPU 성능이 비슷하다. 두 CPU 다 8개의 성능 코어와 4개의 효율성 코어로 나눠지는 12 코어가 탑재되었다는 점에서 납득이 간다. 그렇다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 CPU 종속적인 것이 확실할 경우, CPU 업그레이드 이상으로 커스터마이징 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M2 프로 맥 미니를 구입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12코어 M2 프로 맥 미니를 구하는 방법은 1,299달러짜리 일반 구성 10코어 M2 프로 맥 미니에서 CPU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다. 그러면 16GB 메모리 모델의 경우 가격이 1,599달러로 높아진다. 여기에 메모리까지 32GB로 업그레이드하면 가격은 1,999달러가 된다. 12코어 CPU, 30코어 GPU, 32GB 메모리, 512GB SSD가 탑재된 기본 모델 M2 맥스 맥 스튜디오와 같은 가격이다. 그런데 같은  가격에 맥 스튜디오는 더 많은 GPU 성능, 전면 포트, 그리고 확장된 디스플레이 지원을 제공한다. 

GPU 종속적인 전문가급 소프트웨어를 많이 사용한다면, 그래픽 성능이 더 높은 맥 스튜디오를 선택하는 것이 확실히 낫다. M2 프로 맥 미니의 GPU는 코어가 최대 19개인데 반해, M2 맥스 맥 스튜디오 GPU는 코어가 30개부터 시작하며 38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더 필요하면 GPU 코어가 60개 또는 76개인 M2 울트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또한, M2 프로 맥 미니에는 사용자를 맥 스튜디오 쪽으로 기울게 할 만한 다른 제약 사항이 있다. M2 프로 맥 미니의 최대 메모리 구성은 32GB인 반면, M2 맥스 맥 스튜디오는 최대 64GB까지 가능하며 38코어 GPU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최대 96GB까지 가능하다. 또한, M2 프로 맥 미니는 60Hz에서 4K를 구현하는 디스플레이를 최대 3대 지원하는 반면, M2 맥스 맥 스튜디오는 최대 5대를 처리할 수 있고 M2 울트라 맥 스튜디오는 최대 8대로 늘어난다.
 
M2 맥스 맥 스튜디오는 1,999달러부터 시작한다. M2 울트라 모델은 3,499달러부터 시작한다. ⓒ Foundry
 

여전히 가치 있는 투자 

인터넷 덕분에 요즘은 모두가 SNS 관리, 영화 제작, 음악 제작, 사진 촬영 및 편집, 예술 작품 창작, 소프트웨어 개발 등 미디어 창작을 한다. 맥 스튜디오는 강력한 성능과 적절한 가격에 장치 연결용 포트가 많고 책상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므로 이상적인 맥이다. 

작년에 맥 스튜디오를 구입했다면 업그레이드할 이유는 거의 없다. 단, 최대한의 처리 성능이 중요하거나 2022년형 맥 스튜디오에서 지원 가능한 숫자보다 더 많은 디스플레이를 연결해야 하는 경우라면 예외다. 2024년 말이나 2025년 초까지 기다릴 수 있다면 M3 맥스/프로를 구할 수 있다. M3에는 새로운 3nm 공정이 적용되는데, 애플은 25% 이상 성능이 개선될 것이 라고 설명한다.

반면 지금껏 내내 맥 스튜디오 구입을 미뤄왔다면 더 이상 기다릴 것이 없다. 맥 프로라면 이미 출시되었으니 즐겁게 사용하면 된다. 현존하는 최고 속도로 작업할 수 있다. M2 맥스가 탑재된 맥 스튜디오의 가격은 1,999달러부터 시작한다. 특히 M2 프로 맥 미니와 비교하면 수많은 기능과 성능을 누릴 수 있다. 애플의 가장 강력한 칩 M2 울트라가 탑재된 맥 스튜디오의 가격은 3,999달러부터 시작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