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가변주사율 디스플레이 FOS 성능의 첫 공개 표준" 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버전 1.1 발표

편집부 | ITWorld 2023.05.23
VESA(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가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적합성 테스트 규격(Adaptive-Sync Display CTS)의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를 발표한다고 5월 23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CTS는 가변 주사율(variable refresh rate, VRR) 디스플레이의 FOS(front-of-screen) 성능에 관한 첫 공개 표준이다. 업데이트된 규격인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버전 1.1은 포괄적이며 엄격한 테스트를 특징으로 한다. 예를 들면 회색-대-회색(G2G) 테스트를 5x5 테스트 매트릭스에서 훨씬 더 큰 9x9 테스트 매트릭스로 확대함으로써 G2G 테스트 시나리오 수가 3배 이상 늘어났다. 
 

또한 과구동(overdrive)이 가능하도록 설정했을 때 고정 비율의 오버슈트 및 언더슈트 한계를 지각 양자화(Perceptual Quantization, PQ) 값에 근거한 한계로 교체했다. 이로써 사람이 느끼는 빛에 대한 감도를 더 잘 반영할 수 있게 됐다. 훨씬 낮아진 언더슈트 여유를 비롯해 이런 변화는 디스플레이의 가변 주사율 성능을 훨씬 더 잘 파악하도록 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기업들은 새로운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규격을 기반으로 한 디스플레이 제품 인증을 지금 바로 수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VESA는 기존 규격을 이용해 제품 개발 작업을 진행 중인 기업들을 위해서 2023년 8월까지는 계속해서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1.0 규격으로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1.0 규격은 2022년 5월에 공표되었다. 

VESA 디스플레이 성능 메트릭스 태스크 그룹의 의장인 롤랜드 우스터는 “VESA의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표준은 소비자가 VESA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제품들의 가변 주사율 성능을 쉽게 비교해볼 수 있도록 명확하고 일관된 기준을 제시한다”라며, “VESA는 항상 규격을 발표하고 나서 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규격들을 개선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버전 1.1에 도입된 새로운 G2G 테스트 요구 사항들은 전반적으로 사양을 더 엄격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컨슈머용 디스플레이에서 더 우수한 가변 주사율 성능을 달성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표준은 VESA의 어댑티브-싱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PC 모니터와 노트북PC에 대해서 50가지 이상의 방대하고도 엄격한 테스트, 자동화 테스트 방법론, 성능 요건을 정의하고 있다. 이는 또 두 가지 성능 등급으로 구성되는 제품 적합성 로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먼저,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AdaptiveSync Display)는 훨씬 더 높은 주사율과 낮은 지연시간이 특징으로 게임용으로 특화한 것이고, 다음으로 미디어싱크 디스플레이(MediaSync Display)는 지터 없는 미디어 재생을 위한 것으로, 모든 국제 방송 비디오 형식을 지원한다.

한편 VESA는 2023년 5월 21일부터 26일까지(미국 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는 디스플레이 위크 심포지엄/세미나/전시회에서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를 비롯한 VESA의 최신 비디오 표준들을 적용한 다양한 제품 데모들을 전시한다. 제품에는 LG의 울트라기어(UltraGear) OLED 240Hz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45GR95QE)와 MSI의 라이더(Raider) GE67 HX OLED 240Hz QHD 게이밍 노트북PC 등이 포함된다. 두 제품 모두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240(AdaptiveSync Display 240) 성능 등급의 인증을 취득했다.

이들 외에도 많은 디스플레이포트 2.1 인증 제품들이 VESA 데모로서 시연된다. AMD의 새로운 라데온(Radeon) PRO W7000 시리즈 그래픽 카드와 델의 울트라샤프(Ultrasharp) U3224KB 6K 모니터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editor@itworld.co.kr
 Tags VESA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