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 오픈소스

깃허브 왜 이러나... 지난 4개월간 잇따른 서비스 장애

Anirban Ghoshal | InfoWorld 2023.05.18
마이크로소프트 산하 버전 관리 서비스 깃허브에서 지난 3개월 동안 총 13건의 사고가 발생한 데 이어 지난주에도 3건의 서비스 중단 사태가 벌어졌다. 

깃허브의 최고 보안 책임자 마이크 핸리는 5월 16일 공식 블로그에서 “지난주 깃허브는 장기간 또는 단기간에 걸쳐 여러 가용성 문제를 겪었다. 이후 문제를 완화했으며, 현재 모든 시스템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번 사고의 근본 원인은 서로 관련이 없었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깃허브 서비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깃허브가 지켜야 할 기준에서도 벗어났다”라고 덧붙였다. 
 
ⓒGetty Images Bank

2023년 5월 9일, 10일, 11일에 잇따라 발생한 3건의 사고는 깃허브가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에 영향을 미쳤다고 회사는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5월 9일 발생한 깃 데이터베이스 사고는 구성 변경으로 인해 깃허브의 데이터베이스에 장애를 일으켰다. 핸리는 “상태 포털의 10개 서비스 중 8개가 중단됐다. 대부분의 다운타임은 1시간 남짓 지속됐다”라면서, “약 1시간 동안 많은 서비스가 새로 작성된 깃 데이터를 읽을 수 없었기 때문에 광범위한 장애가 발생했다. 일부 풀 리퀘스트 및 푸시 데이터를 복구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라고 설명했다. 

핸리에 의하면 9일의 서비스 중단 사고는 깃 데이터를 제공하는 내부 서비스의 구성 변경으로 발생했다. “해당 변경은 연결 포화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었으며, 이전에 다른 깃 백엔드에서는 성공적으로 도입된 바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롤아웃이 시작된 직후 클러스터에 장애가 발생했다. 구성 변경을 되돌리고 몇 분 안에 롤백을 시도했지만 내부 인프라 오류로 롤백이 실패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5월 10일자 사고는 부하에 따른 깃허브 앱 인증 토큰 발급 기능의 성능 저하로 발생했다. 중요한 깃허브 서비스 10개 중 6개가 영향을 받았다. 핸리는 “깃허브 앱 인증 토큰을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 클러스터에서 깃허브 앱 권한에 대한 쓰기 지연 시간이 7배 증가했다. 인증 토큰 요청의 실패율이 짧은 시간 동안 76%로 정점을 찍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토큰 발급 문제는 깃허브 앱 권한 관리를 위한 API의 ‘비효율적인 구현’으로 발생했으며, 깃허브는 설치 상태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API를 업데이트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깃허브의 데이터베이스는 5월 11일 읽기 복제본 손실로 또다시 문제가 발생했다. 핸리는 “깃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 클러스터가 충돌해 자동 장애 조치가 트리거됐고 기본 장애 조치에는 성공했지만, 읽기 전용 복제본이 연결되지 않았다. 기본 서버가 전체 읽기/쓰기 로드를 처리할 수 없어 깃 데이터 요청의 평균 15%가 실패하거나 느려졌다”라면서, “깃 데이터베이스 사고에서 깃 읽기 및 쓰기는 많은 깃허브 시나리오의 핵심이기 때문에 지연 시간 증가와 실패로 깃허브 액션(GitHub Actions) 워크플로우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없거나 풀 리퀘스트가 업데이트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핸리는 앞으로 유사한 사고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내부 프로세스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변경 사항이 더 안전하게 배포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등 여러 측면에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일반적인 사후 분석 및 검토 외에도 이런 사고가 서비스 전반에 미친 영향을 분석해 향후 유사한 장애의 영향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을 파악하고 있다. 아울러 고비용, 저용량 쿼리 패턴의 관찰 가능성과 이런 종류의 문제를 신속하게 진단하고 완화하는 역량을 개선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하지만 이런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힌 바와 달리, 지난 2월에는 3건, 3월에는 6건, 4월에는 4건의 사고가 발생하는 등 지난 4개월 동안 깃허브의 사건·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