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노래를 이용해 벨소리 만들기
음악 보관함이 맥에 저장돼 있다면, 애플 뮤직을 이용해 벨소리를 만들 수 있다. 단, 실제 음악 파일이 있어야 한다. 스트리밍으로 듣는 음악으로는 벨소리를 만들 수 없다. 또한 저장된 음악 파일에서 저작권 관련 보호 조치가 해제돼 있어야 한다. 애플 뮤직에서 벨소리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음악 앱을 실행한다.
- 음악 보관함으로 이동해 벨소리로 만들고 싶은 음악을 찾는다. 음악을 재생하고 앱의 상단에서 재생 경과 시간을 주시하면서 벨소리가 시작될 시점과 끝날 시점을 기록해 둔다. 참고로 벨소리는 30초를 넘을 수 없다.
- 이제 음악 위에 마우스를 놓고 오른쪽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나타나는데 '정보 가져오기'를 선택한다.
- 노래 파일의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옵션을 클릭한다.
- 옵션을 보면 시작 시각과 종료 시각을 설정할 수 있는 타임코드가 있다. 시작 체크박스를 클릭한 후 앞서 기록해 둔 시각을 입력한다. 종료 시각도 마찬가지로 입력하고 '확인'을 누른다.
- 파일을 선택한 후 파일 메뉴를 클릭하고 변환 > AAC 버전 만들기를 선택한다. 'MP3 버전 만들기' 옵션 밖에 없다면 그걸 선택한다.
- 이제 기존 음악 파일의 새로운 버전이 기존 파일 바로 아래 나타난다. 이를 오른쪽 클릭하고 '파인더에서 보기'를 선택한다.
- 이제 데스크톱에서 해당 음악 파일이 파인더 창으로 표시된다. 파일의 확장자를 확인한다. 확장자가 보이지 않으면 파일을 오른쪽 클릭한 후 '정보 가져오기'를 선택한다. '이름 및 확장자'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남은 작업은 다음과 같다.
- 확장자가 m4a이면 m4r로 변경한다.
- 확장자가 mp3이면 m4a로 파일을 변환해야 한다.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퀵타임 플레이어에서 해당 파일을 연 후 파일 메뉴에서 내보내기 > 오디오만을 선택한다. 새로 만들어진 파일의 확장자를 m4r로 바꾼다.
벨소리를 맥에서 아이폰으로 옮기는 방법
이제 아이폰용 나만의 벨소리 파일이 준비됐다. 이제 이를 아이폰에 넣는 방법을 알아보자.- USB를 통해 아이폰과 맥을 연결한다.
- 파인더 창을 연다(커맨드-N).
- 파인더 사이드바의 '위치' 아래에서 아이폰이 나타나면 이를 선택한다.
- 확장자가 m4r인 벨소리 파일을 찾아 아이폰으로 드래그한다.
- 이제 커서에 녹색 '+' 아이콘이 나타나는데, 아이폰에 추가한다는 의미다. 드래그 앤 드롭하는 것만으로 설치가 끝난다.
아이폰용 개라지밴드에서 벨소리 만들기
나만의 벨소리를 만드는 또다른 방법은 아이폰용 개라지밴드를 이용하는 것이다. 처음부터 새로 만들거나 기존 벨소리 파일을 수정할 수 있다. 여기서는 기존 벨소리를 수정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앞선 사례와 마찬가지로 벨소리는 30초를 넘을 수 없다. 개라지밴드에서 수정작업을 하기 전에 편집하려는 파일을 준비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벨소리 파일을 갖고 있다면,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복사한다.
- 벨소리를 수정하려면 벨소리 파일을 갖고 있거나 온라인으로 구매하거나 CD에서 추출해야 한다. 아이폰에 이미 노래 파일이 있다면, 개라지밴드를 통해 바로 불러올 수 있다.
- 복제방지 제한이 걸려 있는 음악 파일을 편집할 수 없다.
- 스트리밍 애플 뮤직 노래나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의 노래는 벨소리로 사용할 수 없다.
이제 아이폰용 개라지밴드에서 음악 파일을 편집해 벨소리로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개라지밴드를 실행한다. 앱이 없다면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훌륭한 앱이니 다운로드해 두는 것을 추천한다.
- 화면 상단의 트랙을 탭한다.
- 화면을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움직여 '오디오 레코더' 부분을 찾아 탭한다.
- 화면 상단 왼쪽에 있는 트랙 버튼을 누른다. 왼쪽에서 3번째 버튼이다.
- 이제 오른쪽에 있는 루프 브라우저를 탭한다. 루프 아이콘 모양의 버튼이다.
- 파일 브라우저 창을 열어 편집할 파일을 찾을 수 있다.
- 파일이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있다면 파일을 탭한 후 파일 앱에서 아이템 찾기를 탭한다.
- 음악 파일을 편집하고 싶다면 음악을 탭해 원하는 파일을 찾는다.
- 해당 파일을 누른 상태에서 개라지밴드의 브라우저 윈도우로 드래그한다.
- 이제 30초 분량으로 편집을 하면 된다.
- 비주얼 큐로 편집하려면 설정 버튼을 누른 후 타임 룰러를 활성화한다. 이제 작업 공간의 상단에서 초단위로 시간을 볼 수 있다.
- 상단 재생 버튼을 눌러 음악을 재생한다. 한번 더 누르거나 정지 버튼을 누르면 멈춘다.
- 음악에서 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려면 일단 트랙을 탭해 트림 바가 나타나게 한다. 여기서 바를 탭하고 드래그해 노래 전곡 중에서 원하는 부분을 선택한다.
- 여기서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지만 원한다면 효과를 추가하는 등 더 정교한 편집 작업도 할 수 있다. - 편집을 마치면 벨소리로 저장할 수 있다. 상단 왼쪽에 있는 내비게이션 버튼을 탭하면 된다.
- 팝업 메뉴가 나타나면 '내 노래'를 선택한다. 이제 '최근 개라지밴드' 창이 나타나는데 저장한 개라지밴드 프로젝트가 '내 노래'로 나타난다.
- 프로젝트 이름을 바꾸려면 프로젝트를 길게 누르면 된다. 팝업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이름 바꾸기'를 선택하면 된다.
- 노래를 벨소리로 내보내기하려면, 프로젝트를 길게 누른 후 팝업 메뉴에서 '공유'를 선택한다. 이제 '노래 공유'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벨소리를 선택한다. 벨소리 이름을 입력하고(기본 값은 프로젝트 이름이다) '내보내기'를 탭하면 벨소리로 저장된다.
- 내보내기가 끝나면 벨소리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묻는 창이 나타난다. 바로 설정하거나 나중에 아이폰의 설정 > 사운드 및 햅틱 > 벨소리에서 설정할 수 있다. 특정 연락처에 원하는 벨소리를 설정하려면, 연락처 앱에서 편집 > 벨소리 메뉴에서 지정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