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아이폰에서 ‘나만의 벨소리’ 만들어 설정하는 방법

Roman Loyola | Macworld 2023.05.09
아이폰에는 이미 다양한 벨소리가 들어가 있다. 하지만 특정 연락처에 나만의 벨소리를 지정해 사용할 수는 없을까? 예를 들어 배우자 연락처에 나만의 벨소리를 지정해 놓으면 벨소리만 들어도 누가 전화했는지 바로 알 수 있다. 이런 나만의 벨소리를 개라지밴드(GarageBand)나 맥을 이용해 만들 수 있다. 자세한 방법을 알아보자.
 
ⓒ IDG
 

맥에서 노래를 이용해 벨소리 만들기

음악 보관함이 맥에 저장돼 있다면, 애플 뮤직을 이용해 벨소리를 만들 수 있다. 단, 실제 음악 파일이 있어야 한다. 스트리밍으로 듣는 음악으로는 벨소리를 만들 수 없다. 또한 저장된 음악 파일에서 저작권 관련 보호 조치가 해제돼 있어야 한다. 애플 뮤직에서 벨소리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음악 앱을 실행한다.
  2. 음악 보관함으로 이동해 벨소리로 만들고 싶은 음악을 찾는다. 음악을 재생하고 앱의 상단에서 재생 경과 시간을 주시하면서 벨소리가 시작될 시점과 끝날 시점을 기록해 둔다. 참고로 벨소리는 30초를 넘을 수 없다.
  3. 이제 음악 위에 마우스를 놓고 오른쪽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나타나는데 '정보 가져오기'를 선택한다.
  4. 노래 파일의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옵션을 클릭한다.
     
    ⓒ IDG
  5. 옵션을 보면 시작 시각과 종료 시각을 설정할 수 있는 타임코드가 있다. 시작 체크박스를 클릭한 후 앞서 기록해 둔 시각을 입력한다. 종료 시각도 마찬가지로 입력하고 '확인'을 누른다.
  6. 파일을 선택한 후 파일 메뉴를 클릭하고 변환 > AAC 버전 만들기를 선택한다. 'MP3 버전 만들기' 옵션 밖에 없다면 그걸 선택한다.
     
    ⓒ IDG
  7. 이제 기존 음악 파일의 새로운 버전이 기존 파일 바로 아래 나타난다. 이를 오른쪽 클릭하고 '파인더에서 보기'를 선택한다.
  8. 이제 데스크톱에서 해당 음악 파일이 파인더 창으로 표시된다. 파일의 확장자를 확인한다. 확장자가 보이지 않으면 파일을 오른쪽 클릭한 후 '정보 가져오기'를 선택한다. '이름 및 확장자'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남은 작업은 다음과 같다.
    - 확장자가 m4a이면 m4r로 변경한다.
    - 확장자가 mp3이면 m4a로 파일을 변환해야 한다.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퀵타임 플레이어에서 해당 파일을 연 후 파일 메뉴에서 내보내기 > 오디오만을 선택한다. 새로 만들어진 파일의 확장자를 m4r로 바꾼다.
 

벨소리를 맥에서 아이폰으로 옮기는 방법

이제 아이폰용 나만의 벨소리 파일이 준비됐다. 이제 이를 아이폰에 넣는 방법을 알아보자.
 
  1. USB를 통해 아이폰과 맥을 연결한다.
  2. 파인더 창을 연다(커맨드-N).
  3. 파인더 사이드바의 '위치' 아래에서 아이폰이 나타나면 이를 선택한다.
  4. 확장자가 m4r인 벨소리 파일을 찾아 아이폰으로 드래그한다.
  5. 이제 커서에 녹색 '+' 아이콘이 나타나는데, 아이폰에 추가한다는 의미다. 드래그 앤 드롭하는 것만으로 설치가 끝난다.
     
    ⓒ IDG
이것이 전부다. 벨소리를 보기 위해 아이폰에서 설정 앱을 연다. 사운드 & 햅틱 > 벨소리를 선택하면 가장 상단에 사용자가 만들어 넣은 벨소리가 보인다.
 

아이폰용 개라지밴드에서 벨소리 만들기

나만의 벨소리를 만드는 또다른 방법은 아이폰용 개라지밴드를 이용하는 것이다. 처음부터 새로 만들거나 기존 벨소리 파일을 수정할 수 있다. 여기서는 기존 벨소리를 수정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앞선 사례와 마찬가지로 벨소리는 30초를 넘을 수 없다. 개라지밴드에서 수정작업을 하기 전에 편집하려는 파일을 준비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벨소리 파일을 갖고 있다면,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복사한다.
  • 벨소리를 수정하려면 벨소리 파일을 갖고 있거나 온라인으로 구매하거나 CD에서 추출해야 한다. 아이폰에 이미 노래 파일이 있다면, 개라지밴드를 통해 바로 불러올 수 있다.
  • 복제방지 제한이 걸려 있는 음악 파일을 편집할 수 없다.
  • 스트리밍 애플 뮤직 노래나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의 노래는 벨소리로 사용할 수 없다.

이제 아이폰용 개라지밴드에서 음악 파일을 편집해 벨소리로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개라지밴드를 실행한다. 앱이 없다면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훌륭한 앱이니 다운로드해 두는 것을 추천한다.
  2. 화면 상단의 트랙을 탭한다.
  3. 화면을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움직여 '오디오 레코더' 부분을 찾아 탭한다.
  4. 화면 상단 왼쪽에 있는 트랙 버튼을 누른다. 왼쪽에서 3번째 버튼이다.
     
    왼쪽이 트랙 버튼, 오른쪽이 루프 브라우저 버튼이다. ⓒ IDG
  5. 이제 오른쪽에 있는 루프 브라우저를 탭한다. 루프 아이콘 모양의 버튼이다.
  6. 파일 브라우저 창을 열어 편집할 파일을 찾을 수 있다.
    - 파일이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있다면 파일을 탭한 후 파일 앱에서 아이템 찾기를 탭한다.
    - 음악 파일을 편집하고 싶다면 음악을 탭해 원하는 파일을 찾는다.
     
    노래를 개라지밴드로 불러올 수 있다. ⓒ IDG
  7. 해당 파일을 누른 상태에서 개라지밴드의 브라우저 윈도우로 드래그한다. 
  8. 이제 30초 분량으로 편집을 하면 된다.
    - 비주얼 큐로 편집하려면 설정 버튼을 누른 후 타임 룰러를 활성화한다. 이제 작업 공간의 상단에서 초단위로 시간을 볼 수 있다.
    - 상단 재생 버튼을 눌러 음악을 재생한다. 한번 더 누르거나 정지 버튼을 누르면 멈춘다.
    - 음악에서 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려면 일단 트랙을 탭해 트림 바가 나타나게 한다. 여기서 바를 탭하고 드래그해 노래 전곡 중에서 원하는 부분을 선택한다.
    - 여기서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지만 원한다면 효과를 추가하는 등 더 정교한 편집 작업도 할 수 있다.
  9. 편집을 마치면 벨소리로 저장할 수 있다. 상단 왼쪽에 있는 내비게이션 버튼을 탭하면 된다. 
     
    탭하고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된다. ⓒ IDG
  10. 팝업 메뉴가 나타나면 '내 노래'를 선택한다. 이제 '최근 개라지밴드' 창이 나타나는데 저장한 개라지밴드 프로젝트가 '내 노래'로 나타난다.
    - 프로젝트 이름을 바꾸려면 프로젝트를 길게 누르면 된다. 팝업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이름 바꾸기'를 선택하면 된다.
    - 노래를 벨소리로 내보내기하려면, 프로젝트를 길게 누른 후 팝업 메뉴에서 '공유'를 선택한다. 이제 '노래 공유'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벨소리를 선택한다. 벨소리 이름을 입력하고(기본 값은 프로젝트 이름이다) '내보내기'를 탭하면 벨소리로 저장된다.
     
    ⓒ IDG
  11. 내보내기가 끝나면 벨소리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묻는 창이 나타난다. 바로 설정하거나 나중에 아이폰의 설정 > 사운드 및 햅틱 > 벨소리에서 설정할 수 있다. 특정 연락처에 원하는 벨소리를 설정하려면, 연락처 앱에서 편집 > 벨소리 메뉴에서 지정하면 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