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 퍼스널 컴퓨팅

AI 디자인 툴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 일반에 공개…빙에도 통합 예정

Mark Hachman | PCWorld 2023.04.28
마이크로소프트가 AI 시각 예술 디자인 도구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Microsoft Desinger)의 프리뷰 버전을 일반 사용자 대상으로 공개했다. AI를 사용해 새로운 이미지와 캡션, 해시태그를 생성하고 다양한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다.
 
ⓒ Foundry

지난 12월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 리뷰에서 필자는 해당 도구를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최고의 일반 사용자용 앱’이라고 평가했다. ‘최고의 AI 아트 생성기’까지는 아니지만, 전체적인 디자인을 처음부터 개발할 때 사용하는 칸바(Canva)나 어도비의 여러 디자인 도구에 버금가는 기능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를 시작하는 진입점은 사용자가 제공한 이미지나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Bing Image Creator)로 생성한 이미지 2가지다. 이런 이미지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프롬프트에 입력한 설명을 기반으로 결과물을 만든다. 프롬프트를 이해하는 능력은 가령 ‘오클랜드 애슬레틱스 팀 경기 모임을 위한 야구공’을 생성하는 요청이 “야구 경기에서 만나자”라는 뜻임을 이해하고 야구와 관련된 이미지를 만들 정도로 똑똑하다. 사용자는 문자와 폰트 등을 바꿔서 최종 디자인을 만들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 시작 화면 ⓒ Foundry

소규모 테스터에게만 공개됐을 때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는 경쟁업체가 제공하는 일부 고급 디자인 기능까지 제공하지는 않았다. 템플릿을 제공하긴 하지만 원하는 최종 제품에 걸맞는 것은 없었다. 예를 들어, ‘오픈 하우스’를 위한 이미지를 요청했을 때 텍스트와 집 사진은 지능적으로 결합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크기가 사용 목적에 완전히 부합하지 않는 식이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이 개선됐다. 사용자는 최종 결과물의 형식을 가령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사용하는 레이아웃이나 20가지의 서로 다른 소셜 미디어 형식과 일치하도록 지정할 수 있다. 그리고 AI를 사용해 캡션과 해시태그까지 생성할 수 있다. 이미지의 크기를 조정하면 레이아웃이 변경된 크기에 맞춰 ‘물 흐르듯’ 자동으로 조정된다.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에서 생성한 이미지는 소셜 미디어 피드에 바로 게시할 수 있다(AI 캡션 추가 옵션은 게시용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때 나타난다).

저작권은 어떨까? 미국 저작권청(Copyright Office)은 최근 지침에서 인간이 AI로 생성한 콘텐츠를 수정한다면 저작권이 인정될 수 있다는 중간 입장을 제시했다(AI 아트와 인간이 생성한 텍스트를 결합한 그래픽 소설에 대한 저작권을 승인하면서 언급했다).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의 사용 목적은 AI가 생성한 이미지에 사용자의 디자인과 텍스트를 혼합하는 것이므로 저작권이 인정될 가능성이 크다.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애저 오픈AI 서비스, 디자이너 앱, 이미지 크리에이터는 모두 각각의 서비스 약관에 따라 운영한다. 이들 약관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는 고객이 입력한 콘텐츠 혹은 서비스에서 출력한 콘텐츠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지 않는다. 또한 이용 목적 제한 방침을 제외하고는 이런 서비스로 생성된 이미지의 상용화를 제한하지 않으며, 자신이 생성한 이미지의 상업적 사용에 대한 결정은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몫”이라고 말했다.
 
AI 아트로 생성한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이미지를 직접 업로드해 시작할 수 있다. ⓒ Foundry


엣지 사이드바에도 통합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는 이미지 크리에이터처럼 엣지 브라우저에도 추가된다. 오른쪽 사이드바에서 찾을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한 데모 영상에 따르면, 엣지에서 트위터 또는 페이스북 피드를 탐색하고 업데이트를 게시하는 동안 디자이너는 자동으로 추가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는 엣지에도 통합될 예정이다. ⓒ Microsoft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디자이너에 AI 기술을 사용한 AI 아트를 편집 기능도 추가한다. ‘인페인팅(inpainting)’ 또는 ‘아웃페인팅(outpainting)’이라고 하는 지우기 및 채우기 기능을 사용하면 사진, 일러스트, 또는 AI 아트에서 개체를 자유롭게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의 기능이 다른 AI 도구처럼 작동한다면, 왕관을 쓴 왕의 이미지에서 왕관을 야구 모자로 대체하는 등의 편집이 가능하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AI를 사용해 배경을 식별한 다음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유사한 기능인 배경 바꾸기도 제공한다(어도비 포토샵도 같은 기능을 제공함).

무엇보다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는 무료로 제공되며,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버전이 마이크로소프트 365 구독에 포함될 예정이다. 추가 기능이 무엇인지 마이크로소프트가 밝히지 않았으나 이날 소개된 모든 기능이 무료로 제공된다면 그 자체로도 상당한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