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 퍼스널 컴퓨팅

“이 기능 없이 어떻게 살았지?” 크롬OS의 새 알림 기능 미리 살펴보기

JR Raphael | Computerworld 2023.04.06
잘 모를 수 있지만 구글의 크롬OS 플랫폼은 거의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크롬북에 탑재된 소프트웨어는 한 달에 여러 번 업데이트되고 개선된다. 다른 어떤 운영체제보다 많은 횟수다.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는다면 중요한 변화를 놓칠 수 있다. 
 
ⓒVideoplasty.com / Google / JR Raphael (CC BY-SA 4.0)

지금 이 순간에도 구글은 크롬OS 플랫폼의 알림 표시 방식을 완전히 바꾸는 기능을 개발 중이며, 거의 완성 단계에 왔다. 겉으로 보기에는 미묘한 변화처럼 보이지만, 일단 크롬북에서 실행해 본다면 ‘이 기능 없이 어떻게 살았지?’라는 말이 절로 나올 것이다. 작업 방식을 완전히 바꾸는 한편 대형 화면에서의 생산성을 크게 높여줄 것이기 때문이다. 

이 기능은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에게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고, 한동안 그럴 예정이다. 하지만 지금 이 기사를 읽고 있다면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는 아닐 것이다. 단 20초만 투자하면 크롬북에 개선 사항을 적용해 더 스마트하고, 효율적이며, 생산적인 작업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업그레이드할 준비가 됐는가? 

새로운 알림 기능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비교할 기준점이 필요하니, 지금 크롬OS에서 알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간략히 살펴보자. 시스템 수준에서 알림을 받든, 크롬북의 안드로이드 앱에서 알림을 받든, 프로그레시브 웹 앱에서 알림을 받든, 기타 크롬OS 호환 앱에서 알림을 받든 현재는 알림을 받을 때마다 화면 오른쪽 하단의 안드로이드와 유사한 빠른 설정(Quick Settings) 패널 상단에 알림이 표시된다. 
 
ⓒJR

그리고 필자와 비슷한 하루를 보낸다면(모두 비슷하리라 생각한다), 그 영역이 알림으로 가득 차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그 결과, 어수선하고 엉망진창인 화면에서 중요할지도 모르는 알림이 묻히고, 완전히 놓칠 위험에 처하게 된다. 
 
ⓒJR

그렇다면 이제 크롬OS 개선 사항을 살펴보자. 우선 알림이 크롬북 작업 표시줄의 빠른 설정 패널 옆 전용 영역으로 이동한다. 훨씬 더 쉽게 보고, 확인하며, 관리할 수 있다. 별도의 버튼으로 현재 대기 중인 알림 수를 언제든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대기 중인 알림이 없으면 사라진다. 
 
ⓒJR

또 빠른 설정 패널이 새로 좁혀진 용도에 맞게 산뜻한 모습으로 바뀌었다. 더 커진 버튼과 최신 구글 머티리얼 디자인 표준이 적용된 것이다. 안드로이드(적어도 자체 제작한 픽셀 휴대전화를 비롯해 몇몇 기기에서 볼 수 있는 구글의 표준 안드로이드 설정) 사용자라면 즉시 친숙하고 일관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4단계만 거치면 기다릴 필요 없이 새로운 크롬OS의 개선된 알림 기능을 크롬북에 적용할 수 있다. 

1. 새 크롬 창을 열고 주소창에 chrome:flags를 입력한다.
2. 화면 상단에 표시되는 검색창에 qs를 입력한다. 
3. ‘빠른 설정 개편(Quick Settings Revamp)’이라고 표시된 줄이 보이는가? 설정을 ‘기본값’에서 ‘사용’으로 변경한다.
4. 화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파란색의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끝났다! 크롬북이 재시작되면 멋지게 개선된 새 작업 표시줄 배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이유로든 옵션이 표시되지 않거나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기사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최신 크롬OS 버전인 크롬OS 111을 실행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크롬북 화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시계 영역을 클릭한 다음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시스템 설정을 열면 된다.

해당 메뉴의 왼쪽 아래 모서리에 있는 ‘크롬OS 정보’를 클릭해 어떤 버전의 크롬OS가 설치돼 있는지 확인한다. 크롬OS 버전 111보다 낮은 버전이라면 업데이트 확인(Check for Updates) 버튼을 클릭해 최신 버전을 사용할 수 있는지 본다. 업데이트 이후 위의 4가지 단계를 거쳐 새 알림 기능을 불러올 수 있다. 

미래에 온 것을 환영한다. 그리고 계속 지켜보라. 크롬OS는 계속 진화 중이기 때문이다. 다른 멋진 개선 사항이 계속 추가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