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스마트폰

현명한 안드로이드 앱 관리를 위한 구글 플레이 스토어 비법 6가지

JR Raphael | Computerworld 2023.03.30
안드로이드의 숨겨진 기법이나 잘 알려지지 않은 기능을 생각할 때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떠오르지는 않을 것이다. 플레이 스토어는 단순한 유틸리티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그저 필요한 것이 있을 때 찾아가서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업데이트하는 것이 전부인 곳처럼.

하지만 안드로이드의 수많은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역시 더 빠르고 현명하고 더 효과적인 스마트폰 생활을 위한 비결을 많이 감추고 있다. 어떤 것은 시간을 절약해주는 단축키이기도 하고, 어떤 것은 사용자의 안드로이드 앱 환경에 대한 보이지 않는 인사이트나 제어권을 제공한다.
 
ⓒ Google/JR Raphael

이 모든 것을 알고 나면, 그동안 이걸 모르고 힘들게 지냈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안드로이드 경험을 작지만 의미있게 바꿔줄 7가지 플레이 스토어 비법을 소개한다.
 

비법 1. 빠른 앱 설치 단축키

 
ⓒ JR

많은 사용자가 뭔가 흥미로운 것이 없는지 새로운 앱을 찾아 플레이 스토어를 방문할 때가 있다. 이때 단계를 줄이는 방법이 있다. 플레이 스토어 어디에서건 앱 이름이나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해당 앱의 소개 페이지로 가지 않고 바로 설치할 수 있다. 
 

비법 2. 빠른 앱 우회

앱과 관련된 단축키도 있다. 이미 설치된 앱의 업데이트나 기타 다른 정보를 얻기 플레이 스토어 페이지를 방문할 때는 홈스크린에서 앱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나타나는 ‘앱 정보’를 누른다. 스마트폰에 따라 플레이 스토어 페이지가 바로 열리기도 하고, 아니면 앱 정보 페이지에서 앱 세부정보를 누르면 된다. 어느 쪽이든 이런저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플레이 스토어의 해당 앱 페이지로 갈 수 있다.
 

비법 3. 대량 삭제

 
ⓒ JR

봄맞이 대청소처럼 스마트폰도 한 번씩 사용하지 않는 앱을 한꺼번에 청소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많은 앱을 일일이 삭제하는 것은 성가시고 시간도 걸리는 일이다. 여기에도 구글 플레이 스토어 비법이 있다.

플레이 스토어를 연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사용자 프로필 사진을 누른다. 여기서 ‘앱 및 기기 관리’를 선택해 관리 탭으로 들어가면, 설치된 모든 앱과 게임을 볼 수 있다. 목록에서 사용하지 않는 앱의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우측 상단에 쓰레기통 아이콘이 생긴다. 
 

비법 4. 삭제할 앱 판단하기 

 
ⓒ JR

삭제하면 좋을 앱이 어떤 것인지 알고 싶을 때, 또는 그저 자신의 앱 사용 습관이 궁금할 때 사용하는 비법도 있다. 비법 3에서 앱 목록은 최근 업데이트된 순서로 나열된다. 막대 표시를 누르면 새로운 팝업 메뉴가 나타나 정렬 기준을 바꿀 수 있다. ‘적게 사용하는 앱순’을 선택하면, 어떤 앱을 우선 제거해야 할지 후보자를 고르기 쉬워진다. 하지만 일부 시스템 앱은 실행하지 않아도 동작하는 탓에 목록 상단에 있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비법 5. 숨겨진 앱 히스토리

앱 정보 페이지에는 예전에 설치했지만 지금은 삭제된 앱까지 모든 앱의 목록을 볼 수 있는 방법도 있다. 기억을 더듬지 않아도 과거에 설치했던 앱을 다시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 JR

앱 및 기기 관리 페이지의 관리 탭은 기본값으로 ‘설치됨’ 상태의 앱을 보여준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설치되지 않음’을 선택하면, 과거에 설치했지만 지금은 없는 앱 목록을 보여준다. 이 목록에서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상단에 다운로드 화살표가 나타난다. 
 

비법 6. 당황스러운 앱 삭제

ⓒ JR

숨겨진 앱 히스토리에는 기억해 둘만한 또 한 가지 비법이 숨어있다. 만약 앱 히스토리에 기억하고 싶지도 않은 앱이 있다면, 다운로드 화살표 아이콘 옆의 휴지통 아이콘을 누를 수 있다. 이 버튼은 선택된 앱을 플레이 스토어 히스토리에서 영구적으로 삭제해 해당 앱이 사용자의 계정과 아무런 관계도 없도록 만들어 준다. 설치한 적도 없는 앱이 되는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