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수명 짧다지만 그래도" 아직 HDD를 포기할 수 없는 이유

Alaina Yee | PCWorld 2023.03.30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신뢰성에 대한 최근 보고서가 대다수 HDD가 3년 안에 수명이 다하고 특히 2014년 이후 출시된 제품의 안정성이 크게 떨어진다고 발표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러한 소식은 최소한 일반 개인 용도로 쓰는 HDD의 사망 신고를 앞당기는 충분한 이유가 된다.

가격이 인하되고 용량이 점차 늘어나면서 SSD는 노트북에서는 거의 보편화되었고 데스크톱 PC 조립에도 필수 요소가 되었다. 필자도 친구들에게 PC를 조립할 때 HDD가 아니라 SSD를 추천할 때가 많다. 그러나 직접 개인용으로 쓸 때에는 이 조언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 Pexels

HDD 생존 가능성에 먹구름을 드리우는 보고서가 아무리 많이 발표되더라도 회전식 HDD를 포기하기까지는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이유는 간단하다. 우선 블록앤파일(Blocks and Files)익스트림 테크(Extream Tech)가 선택한 이 보고서는 미국 로스 앤젤레스 소재의 데이터 복구 서비스가 수리 접수를 받은 망가진 HDD를 조사한 것인데, 클라우드 스토리지 업체인 백블레이즈(Backblaze)가 수집한 더 방대한 데이터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표본 수가 적다. 더 중요한 것은 시큐어 데이터 리커버리(Secure Data Recovery)의 결과는 고장난 드라이브만 조사한 것이지만 백블레이즈의 보고서 결과는 실제로 평균 수명이 훨씬 긴, 작동하는 드라이브까지 다 포함한 것이라는 점이다.

그러니 여기서 중요한 것은 HDD가 고장난다면 3년 안에 고장을 일으킬 확률이 높지만 모든 HDD가 반드시 3년 안에 고장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시큐어 데이터 리커버리가 조사한 하드 드라이브 고장 관련 수치 ⓒ Secure Data Recovery

시큐어 데이터 리커버리의 보고서는 비교적 최근 생산된 HDD의 문제가 HDD 최신 기술 때문이라기보다는 드라이브의 실제 수명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SMR 방식의 HDD는 CMR 드라이브보다 문제에 더 취약한 것으로 보인다. 대다수 HDD 애호가가 NAS나 서버용으로 쓸 때 지속적 읽기와 쓰기 속도가 느리다는 이유로 SMR 드라이브를 기피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미 HDD 조기 사망 확률은 크게 낮아진다. 서버가 아니라 PC에 HDD를 하나만 꽂아서 사용하는 평범한 사용자에게도 CMR 드라이브는 흔한 선택지다.

그래서 아직 낡고 오래된 HDD를 아직 포기할 수 없다. 독자도 마찬가지다. 테라바이트당 비용을 비교할 때 SSD는 아직 HDD를 따라오지 못한다. 4TB HDD는 70달러면 구입할 수 있지만, 4TB SSD는 아직도 약 225달러 이상을 호가한다. 다른 말로 하면, 4TB SSD를 살 수 있는 가격으로 14TB HDD를 구입할 수 있다는 뜻이다. HDD는 경제적인 면에서 여전히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이 점은 용도가 NAS든 서버든 일반 평범한 PC용이든 크게 다르지 않다. 필요하지 않은 드라이브를 더 비싸게 구입할 이유가 무엇인가?

친구나 가족에게는 SSD를 추천하지만 개인적으로는 HDD를 선호하는 것이 모순으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PC에 드라이브 하나만을 사용한다는 점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이때는 SSD를 사용해 부팅 시간, 게임 로딩 속도, 더 빠른 전체 반응 속도를 얻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러나 새 노트북이나 PC를 구입하는 친구들에게 또 하나 강력하게 추천하는 것은 드라이브 고장을 대비한 백업 솔루션이다. 고장은 만약의 일이 아니라 언젠가는 꼭 닥치는 일이다. 

이때 가장 구하기 쉽고 저렴한 백업 솔루션은 외장 형태의 HDD다. 이번 보고서의 핵심도 HDD의 신뢰성이 낮으므로 피하라는 것이 아니라 어떤 드라이브도 고장과 사망에서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것은 시큐어 데이터 리커버리 역시 강조한 사실이다. 아마도 데이터 복구 업체인 이들이 가장 잘 알고 있는 점일 것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