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지역서 2년 내 전체 IT 인프라를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할 기업
84
%
자료 제목 :
2023년 아시아 차세대 클라우드 전략 보고서
자료 출처 :
알리바바 클라우드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3년 03월 07일
글로벌 트렌드 / 클라우드

알리바바 클라우드, ‘2023년 아시아 차세대 클라우드 전략 보고서’ 발표

편집부 | ITWorld 2023.03.07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2023년 아시아 차세대 클라우드 전략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8개 국가 1,000명 이상의 IT 리더를 대상으로 시장조사업체 닐슨IQ와 함께 진행한 조사 데이터에 기반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 지역 클라우드 사용 기업 중 84% 이상이 2023년에 클라우드 기술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 84% 이상의 기업은 2년 이내 전체 IT 인프라를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기업 내 미션크리티컬 비즈니스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며 클라우드 전략의 투자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국(95%), 인도네시아(94%), 필리핀(91%), 홍콩(83%), 싱가포르(83%) 등 국가에선 향후 1년 내 클라우드 투자를 더욱 늘릴 것이라고 응답했다.

반면 과반수의 일본과 한국 기업은 기존의 투자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핵심 산업 중에선 게임산업이 클라우드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할 것으로 예상되며 통신, IT, 금융 서비스 산업 순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기업의 IT 투자 우선순위로는 ‘데이터 분석과AI(53%)’가 1위를 차지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52%), 자동화(46%)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비즈니스 성장에 있어 클라우드 인프라의 중요성을 인지한 기업이 과반수 이상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조사에 따르면 약 84%의 조사 대상 기업이 향후 2년 내 모든 IT 인프라를 클라우드 환경으로 완전히 이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36% 이상은 향후 6개월 내 클라우드 이전을 마칠 것이라고 응답했다.

코로나19 이후 기업의 IT 활용 전략이 변화하면서 약 54%의 기업은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활용이 증가했다고 밝혔으며 약 41%의 기업이 클라우드 이전이 가속화되었다고 밝혔다.

알리바바 그룹 부사장 겸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글로벌 사업 부문 회장인 셀리나 위안은 “클라우드 채택은 기업의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이 됐으며 고객은 디지털 시대에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다양한 클라우드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라며, “클라우드는 생성형 AI를 포함한 혁신 기술의 기반이며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다양한 산업분야의 기업에 입증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고 원활한 클라우드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아시아 기업이 가장 선호하는 클라우드 전략은 프라이빗 클라우드(40%)와 퍼블릭 클라우드(27%)였다. 기업이 퍼블릭 클라우드 전략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보안, 현지 고객지원, 가격 등이 있었으며, 약 38%의 기업이 향후 1년 이내 약 20% 이상의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응답했다. 반면 한국은 퍼블릭 클라우드 전략을 가장 많이 채택하고 있으며 게임, 공공부문, 리테일, 인터넷 기술 등 산업 부문에서 퍼블릭 클라우드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도입하는 기업 또한 증가하고 있다. 설문 조사 기간, 기업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채택률이 약 7% 증가했으며 클라우드 전략을 변경한 기업 중 약 39% 이상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채택했다. 이는 기업이 보안과 동일하게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전략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셀리나 위안 회장은 “아시아 지역의 다양화된 클라우드 전략은 비즈니스 디지털화를 위해 기업이 강력하고, 탄력적이며 안전하고 유연한 인프라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러한 기업의 니즈를 위해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더욱 혁신적이고 안전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시아 기업 중 69% 이상은 최소 3년 이상 클라우드를 사용했으며 클라우드 성숙도가 높은 국가는 홍콩, 일본, 싱가포르였다. 3개 국가의 조사기업 중 3년 미만의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경험을 가진 조사 기업은 20%에 불과했다. 산업별로 IT, 제조업, 금융 서비스의 클라우드 성숙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