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2021년 채용 공고에 학위 요건이 포함된 비율 변화
51>44
%
자료 제목 :
학위 리셋의 시대
The Emerging Degree Reset
자료 출처 :
Burning Glass Institute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3년 02월 09일
글로벌 트렌드

“가방끈 말고 능력만 본다” 역량 기반 채용하는 기업들

Lucas Mearian | Computerworld 2023.03.02
미국의 점점 더 많은 기업(그리고 기관)이 대학 학위를 뒤로 하고 경력, 자격증, 평가, 추천 등을 강조하는 역량 기반의 채용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맥킨지앤컴퍼니에 따르면 보잉, 월마트, IBM을 비롯한 여러 대기업이 리워크 아메리카 얼라이언스(Rework America Alliance),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Business Roundtable)의 멀티플 패스웨이(Multiple Pathways) 프로그램 등 다양한 역량 기반 채용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역량 기반 [채용] 관행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맥킨지는 2022년 11월 보고서에서 “[이를 통해] 기업들은 채용 공고에서 학위 요건을 없앴고, 직원들이 저임금에서 고임금 일자리로 발전할 수 있도록 다른 기관과 협력했다”라고 전했다. 
 
ⓒ Getty Images Bank

구글에서는 거의 모든 역할에 4년제 학위가 필요하지 않으며,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또는 제품 관리자 직책은 컴퓨터 과학 학위가 필요하지 않다. 이 회사의 직원 경험 부문 부사장 톰 드웨엘은 “입증된 역량과 경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학위를 통해 얻을 수도 있고, 관련 경험을 통해 얻을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도 마찬가지다. 이 회사의 글로벌 인재 확보 부문 경영진 크리스티 그라니-우즈는 “뱅크 오브 아메리카에서 일하기 위해 학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반드시 그런 건 아니다. 모든 사람이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경력을 쌓을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인재 풀에서 채용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가트너 리서치의 HR 부문 리서치 디렉터 제이미 콘은 사이버 보안 및 소프트웨어 개발 등의 하드 스킬은 여전히 수요가 높긴 하지만 기업들이 소프트 스킬도 그만큼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고 언급했다. 소프트 스킬에는 적응력,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좋은 대인 관계 기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는 능력 등이 포함된다. 

“또 대학에서 모든 하드 스킬을 배울 순 없다. 독학을 하거나 온라인 교육 과정을 듣는 비율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역사 전공자 중에도 유능한 프로그래머가 있을 수 있다. 이는 더 이상 특이한 게 아니다. 이를 고려하지 않는 기업들은 특정 학위를 요구하는 탓에 인재를 놓치고 있다”라고 콘은 지적했다. 
 

‘학위 차별(degree discrimination)’의 완화

Opportunity@Work에 의하면 2000년부터 2020년까지 이른바 ‘학위 차별’ 때문에 대체 경로를 통해 역량을 갖추게 된 사람들이 740만 개의 일자리를 얻지 못했다. 이 비영리 단체는 사이트에서 “여기에 해당하는 인력들은… 저임금 일자리가 저숙련 일자리와 동일시되고 학위 부족이 역량 부족과 동의어로 간주되는, 붕괴된 미국 채용 시장의 보이지 않는 피해자이자 저평가된 자원 중 하나다”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버닝 글래스 연구소(Burning Glass Institute)에 따르면 지난 몇 년간 학위 요건이 있는 채용 공고는 2017년 51%에서 2021년 44%로 감소했다. 최근 역량 기반 채용으로의 전환은 대부분 대퇴사(Great Resignation)에 따른 IT 인재 부족 그리고 점점 더 증가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때문이다. 미국의 실업률은 3.5% 안팎을 맴돌지만 기술 분야에서는 그 절반(1.5%)에도 미치지 못한다.

Opportunity@Work에 의하면 많은 IT 직종에서 학위 요건이 사라지긴 했지만 여전히 학사 학위를 요구하는 분야가 있으며, [이에 따라] 대학 학위를 대체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7,000만 명 이상의 인력이 다음의 3가지 분야에 진출하지 못하고 있다. 
 
  • 컴퓨터 및 정보 시스템 관리자(Computer & Information Systems Managers): 오늘날 69만 8,000명이 이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이 가운데 19%는 대안 교육을 받았다. 하지만 이 직업의 94%는 학사 학위를 요구한다. 
  •  
  • 컴퓨터 개발자(Computer Programmers): 현재 48만 1,000명이 이 일자리를 채우고 있으며, 그중 21%는 대안 교육을 받았다. 하지만 이 직업의 76%는 학사 학위를 요구한다.
  •  
  • 컴퓨터 지원 전문가(Computer Support Specialists): 현재 53만 9,000명이 이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그중 45%가 대안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이 직업의 45%는 여전히 학사 학위를 요구한다.

디지털 컨설팅 업체 웨스트 먼로가 HR 전문가와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70%에 달하는 기업이 일종의 직장 기술 교육을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를 고려한다면 기업들이 새로운 자리를 채우기 위해 시간, 노력, 비용을 들이는 대신, 직원들을 평가하고 새 역량을 가르치는 데 투자하는 게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소프트웨어 개발, 자바, 파이썬, 빅데이터, 위험 관리, 알고리즘 등의 스킬을 습득하는 데 드는 비용과 시간은 높지만 수명도 길다. 버닝 글래스 연구소는 이번 달 보고서에서 “장기적으로 인재를 리스킬링하고 재배치하기에 적합한 기술이다”라고 전했다. 

많은 기업이 이미 신입 및 기존 직원을 업스킬링하기 위한 내부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 IDC에 따르면 글로벌 2000대 기업의 60%가 시민 개발자 교육 생태계를 가지고 있거나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많은 개발자가 [IT가 아닌] 현업 부문에서 나올 것이며,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고 로우코드나 노코드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시민 개발자는 코딩 지식이 거의 없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기술에 정통하다. 이를테면 스프레드시트 및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거나 고객 서비스 담당자 또는 비즈니스 애널리스트이기 때문에 기술에 친숙하다. 콘은 “특히 디지털 및 IT 관련 기술 수요가 급증했고,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하고 있다. 수요는 엄청난 반면 인재는 충분하지 않다”라고 언급했다. 
 

변화는 민간 산업에만 있는 게 아니다

역량 기반의 채용 관행은 민간 부문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작년에 美 백악관은 [채용 시] 학위 요건에 관한 새로운 제한 조치를 발표했다. 지난 1년 동안 5명의 주지사가 주 정부의 초급 일자리에서 대부분의 대학 학위 요건을 없앴다.

지난 1월 펜실베이니아 주지사 조쉬 샤피로는 첫 번째 행정명령에서 주 정부 일자리의 92%에서 더 이상 4년제 대학 학위를 요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 결과 이전에는 대학 학위가 필요했던 6만 5,000개의 주 정부 일자리가 열렸다. 이는 지원자들이 역량, 관련 경력을 놓고 자유롭게 경쟁할 수 있다는 의미다. 콜로라도, 유타, 메릴랜드 등 다른 주에서도 유사한 조치가 이어졌다. 유타에서는 공무원 일자리의 98%가 더 이상 대학 학위를 요구하지 않는다.

유타 주지사 스펜서 콕스는 “너무 많은 일자리에서 학위가 진입 장벽으로 작용했다. 입증된 역량보다는 종이 한 장에 초점을 맞춰왔다. 이를 바꾸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 밖에 최근 알래스카 주지사 마이크 던리비는 공공 부문의 인력 채용과 유지를 위해 주 정부 일자리에서 4년제 학위 요건을 없앨 수 있는지 검토를 지시했다.

한편 컴티아(CompTIA)에 따르면 HR 전문가의 상당수가 채용 공고를 작성할 때 오버 스펙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의 2022년 IT 채용 공고 중 61%가 4년제 이상 학위를 필수 요건으로 기재했다. 펜실베이니아주에서는 IT 채용 공고의 62%에서 학위가 필수였고, 유타주에서는 59%, 메릴랜드주에서는 69%가 그러했다.

콘은 “그렇다고 학위가 [채용] 이후에 어떤 역할도 하지 않는다는 건 아니다. 채용 관리자는 여전히 전통적인 기술 배경이 없는 지원자에게 회의적이다. 변화는 [채용 관리자가]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도 진입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