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레노버, MWC 2023서 롤러블 스마트폰 및 노트북 시제품 공개

Dominic Preston | TechAdvisor 2023.02.27
레노버가 27일(현지시간)부터 내달 2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MWC(Mobile World Congress) 2023에서 롤러블 테마의 시제품을 공개했다. 롤러블 모토로라 스마트폰과 롤러블 레노버 노트북이다. 
 
ⓒ Dominic Preston/Foundry

두 제품 모두 정식 제품명은 없으며, 아직 판매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몇 년 동안 소비자 기술을 둘러싸고 있는 기술에 대한 개념을 증명하는 제품이다. 시제품은 2022년 말 레노버 테크 월드(Lenovo Tech World) 행사 소개 영상에서 잠깐 등장했으나 언론에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롤러블 모토로라부터 살펴보자. 처음에는 15:9 종횡비의 5인치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상당히 땅딸막한 스마트폰처럼 보인다. 하지만 화면을 올리면 보다 일반적인 22:9 비율의 6.5인치 화면으로 만들 수 있다. 화면을 완전히 밀어 올리면 기기 상단으로 확장된 얇은 화면이 튀어나와 있다. 제품 후면에는 비공식 제품명인 ‘Rizr’가 인쇄돼 있다. 
 
ⓒ Dominic Preston/Foundry

스마트폰이 닫혀 있을 때는 여분의 화면이 후면을 감싸며 미니 디스플레이 역할을 한다. 모토로라는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 카메라용 뷰파인더, 재미있는 애니메이션과 위젯을 실행하는 모습을 시연했다. 레이저 2022의 커버 디스플레이와 매우 흡사하다.
 
ⓒ Dominic Preston/Foundry

화면이 매끄럽게 움직이는 것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버튼을 탭해서 화면을 수동으로 펼칠 수 있지만, 상황에 따라 스스로 펼쳐지기도 한다. 예를 들어, 가로 모드에서 영상을 시청하면 화면이 자동으로 펼쳐져 와이드스크린 전체 화면을 제공한다. 세로 모드로 이메일을 열고 키보드가 나타나면 패널의 나머지 부분에는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공간이 조금 더 제공된다.

스마트폰이 완전히 접힌 상태에서 전면 카메라나 수화기는 상단 패널 바로 뒤에 숨겨져 있기 때문에 전면 카메라를 사용하거나 전화를 할 때는 화면이 살짝 내려가 카메라와 수화기가 드러난다. 
 
ⓒ Dominic Preston/Foundry

이런 기술은 레노버 롤러블 노트북 컨셉 기기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씽크북 섀시로 제작된 롤러블 노트북은 화면을 펼치기 전에는 12.7인치였다가 화면을 최대로 확장하면 15.3인치가 된다. 완전히 확장했을 때의 노트북은 약간 어색해 보이지만, 세로 모니터로 듀얼 스크린을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 Dominic Preston/Foundry

화면을 확장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유연한 OLED 패널이 키보드 아래로 미끄러져 내려가 있다. 개발 초기 단계인 시제품은 키보드 아래로 화면이 내려가도 픽셀이 꺼지지 않지만, 향후 판매할 모델에는 키보드 아래에 숨은 화면은 픽셀이 꺼질  것이다. 마찬가지로 시제품은 터치스크린이 아니지만, 최종 판매 제품에는 터치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레노버는 화면을 굴리는 내구성이 어느 정도인지 밝히지 않았지만, 레노버 표준을 충족하려면 20만~30만 회의 사이클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 Dominic Preston/Foundry

MWC 2023 행사장에서는 레노버의 두 제품을 직접 사용해볼 수 없었다. 레노버 측은 이들 시제품은 완전한 제품이 아니라고 재차 강조했다. 출시 시기 역시 아직까지는 불분명하다.

그동안 LG 롤러블(Rollable)과 오포 X 2021(Oppo X 2021) 스마트폰부터 지난달 CES에서 선보인 삼성의 플렉스 하이브리드(Flex Hybrid) 태블릿에 이르기까지 접거나 말 수 있는 기기 컨셉이 많이 공개됐다. 머지않아 실제 구매로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