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휴대폰을 밤새 충전 상대로 둬도 되는가?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후로 가장 일반적인 충전 방법은 잠자리에 들 때 플러그를 꽂았다가 아침이 되면 빼서 사용하는 것이었다. 이런 방식은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될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을 때는 유의미했다. 침대에서 8시간을 보내면 사용자도 스마트폰도 피로를 회복하기 충분했다. 그러나 지금은 배터리를 완충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었으므로 충전 방법 역시 다르게 접근해야 할 때다. 아이폰은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한다. 애플에 따르면, 리튬 이온 배터리는 기존 배터리 기술보다 “더 빨리 충전되고 더 오래가며, 무게는 가볍고 출력 밀도가 높아” 배터리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 훌륭한 특징이지만, 사용하면 배터리 잔량이 줄어들고 충전하면 다시 100%로 돌아가는 것은 여느 배터리와 다를 바 없다.
애플은 아이폰 배터리를 30~80% 충전된 상태로 유지할 것을 권장한다. 100%까지 충전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는 않지만,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0%가 될 때까지 배터리를 소모하면 배터리 수명이 빠른 속도로 낮아진다. 배터리 성능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0~100% 사용하는 것은 한 달에 한 번 정도로 수행하는 것이 적당하다.
대부분 상황에서는 낮 동안 주기적으로 배터리를 충전해 최적의 용량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배터리 수명을 가능한 한 오래 유지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배터리 용량이 별로 없을 때 어느 정도 충전할 수 있도록 회사나 차에 여분의 충전기를 갖다 놓거나 가방 속에 들고 다니는 것을 추천한다.
Q. 정품이 아닌 충전기를 사용해도 되는가?
가능하면 기기와 함께 제공되는 정품 케이블과 어댑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이패드에 딸린 어댑터를 사용하면 아이폰을 훨씬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 그러나 애플 정품보다 더 빠르고 작고 저렴한 서드파티 충전기도 많다. 케이블을 통한 충전은 아이폰을 최대 전력으로 충전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지만, 상황에 따라 무선 충전이 더 편리한 경우가 많다. 애플은 아이폰 12부터 맥세이프를 추가해 무선 충전 성을 더 효율적이고 빠르게 개선했다. 너무 저렴한 비인증 제품은 사용하지 않도록 하자. 기기를 손상시킬 수도 있다.
Q. 고속 충전은 배터리 성능에 해가 되는가?
아니다. 아이폰 8부터 적용된 고속 충전 기능이 있는 한 배터리가 충전되면서 아이폰이 과열되거나 해를 끼치지 않는다. 다만 두꺼운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는 동안에는 케이스를 분리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열이 잘 분산되는 효과가 있으므로 전원 흐름을 늦춘다는 소프트웨어 경고가 표시되지 않는다.
Q. 장기간 보관할 때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기기 없이 여행 중이거나 몇 주 또는 몇 달간 사용하지 않고 보관해야 할 때는 기기 전원을 끄기 전에 약 50%까지 충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렇게 하면 유휴 상태에서도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 단, 전원을 끄더라도 배터리는 서서히 소모되므로 6개월 후에는 다시 50%까지 충전해야 한다.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