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 퍼스널 컴퓨팅

“디스크 부족 경고” 윈도우 11에서 추가 공간을 확보하는 12가지 방법

Anyron Copeman | TechAdvisor 2023.02.09
윈도우 11은 다재다능한 운영체제이지만, 저장 공간이 충분할 경우에만 그렇다. 저장공간이 한계에 달하면 거의 모든 것이 더 느리게 실행되고 일부 앱은 열리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런 ‘디스크 공간 부족’ 경고가 나타나면 PC 용량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가장 먼저 고민하게 된다. 더 큰 하드 드라이브나 SSD를 구매하면 상황을 즉시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가격이 저렴하지 않고 가끔은 굳이 새로 구매할 필요가 없기도 하다.

실제로 윈도우 11의 저장 공간을 늘리는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있으며 대부분 무료다. 단, 이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전에 백업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개인 파일을 삭제하지 않지만 백업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지금부터 윈도우 11에서 저장공간을 추가로 확보하는 12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바이러스 및 멀웨어 확인

바이러스 및 멀웨어는 기기에 미묘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 설치되어 있더라도 항상 분명하게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악성인 것은 아니더라도 바이러스와 멀웨어 모두 소중한 스토리지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확인해 제거할 필요가 있다.
 
  1. 시작 메뉴 옆의 검색 표시줄에 ‘Windows 보안’을 입력하고 관련 앱을 연다 
  2.  왼쪽의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탭을 클릭한다 
  3.  ‘빠른 검사’ 버튼 아래에서 ‘검사 옵션’을 클릭한다

       
     
  4. 여기서 ‘전체 검사’를 선택하고 ‘지금 검사’ 버튼을 클릭한다


이 작업을 완료하는 데 한 시간 이상이 걸릴 수 있지만 그래도 할 만한 가치가 있다. 완료되면 기기에 바이러스나 멀웨어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윈도우에 내장된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 바이러스 백신을 사용하지만 타사 앱을 선호한다면 그것을 사용해도 된다. 앱에 따라 전체 검사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
 

‘추천 정리 항목’ 사용하기

윈도우 11은 자체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파일을 찾아 삭제하도록 권고하는 기능이 있다. 이런 파일을 항상 수동으로 검토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사용하지 않는 파일이나 앱 또는 이미 클라우드에 백업된 데이터는 대개 자동으로 삭제해도 무방하다.
 
  1. 설정 > 시스템 > 저장소로 간다   
  2. ‘저장소 관리’에서 ‘추천 정리 항목’을 선택한다 

       
     
  3. ‘임시 파일’ 섹션을 클릭하여 확장한 다음 제거할 항목 옆에 있는 상자를 선택하고 ‘정리’를 클릭한다 


     
  4. ‘크거나 사용되지 않은 파일’, ‘클라우드에 동기화된 파일’ 및 ‘사용하지 않는 앱’에 대해 반복한다 
 

윈도우 11의 '저장소 센스' 툴 사용하기  

불필요한 파일을 많이 삭제했지만 일부는 자동으로 삭제할 수 있다. ‘저장 공간 센스’ 기능이다. 특정 기준이 충족될 때 필요하지 않은 파일을 제거하는데, 기본 설정은 꺼져 있으므로 이를 활성화해야 한다.
 
  1. 설정 > 시스템 > 저장소로 이동한다  
  2. ‘저장소 관리’에서 ‘저장소 센스’ 토글을 클릭하여 켠다 


     
  3.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을 클릭하면 다양한 옵션이 나타난다. 여기서 저장소 센스 실행 빈도를 결정하고, 다운로드 및 휴지통 파일을 제거할 시기를 선택하고, 클라우드에 이미 있는 파일을 삭제할 수 있다 

 

사용하지 않는 앱 제거하기

일부 앱과 게임은 윈도우 11에서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데, 실제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항목이 있을 수 있다. 일단 다음이 같이 설치된 앱을 확인한다.
 
  1. 설정 > 앱 (21H2 버전에서는 앱 및 기능) > 설치된 앱으로 간다 

     
     
  2. ‘정렬 기준’ 옆에 있는 드롭다운 상자를 클릭하고 ‘크기(큰 것에서 작은 순으로)’를 선택한다 

     
     
  3. 제거할 앱이 있으면 크기 옆에 있는 3개의 점을 클릭하고 ‘제거’를 선택한다 

     
     
  4. 화면에 나타나는 지침을 따른다 
  5. 제거하고자 하는 다른 모든 앱에 대해 반복한다 

단, 앱을 삭제할 때는 정확히 그 앱을 알고 있는 경우에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확하지 않다면 일단 그대로 두거나 어떤 앱인지 더 자세히 조사할 필요가 있다.
 

임시파일 삭제하기

임시 파일은 사용자가 변경하는 동안 정보를 보관하는 용도이므로 이를 삭제해도 무방하다. 보통은 작업을 마치면 자동으로 삭제되지만, 여전히 남아 있는 것이 있다면 파일을 삭제하고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1. 설정 > 시스템 > 저장소로 간다 
  2. ‘임시 파일’을 클릭한다 

     
     
  3. 삭제할 항목 옆에 있는 상자를 선택한 다음 ‘파일 제거’를 클릭한다 

 

‘디스크 정리’ 사용 

디스크 정리는 기존의 윈도우 툴이지만 원치 않는 파일을 삭제하는 데 여전히 유용하다. 여기에는 임시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만 살펴보지만, 이 밖에도 많은 기능이 있다. 
 
  1. 시작 메뉴 옆의 검색 표시줄에 ‘디스크 정리’를 입력하고 관련 앱을 연다 
  2. 삭제할 7개 범주 옆에 있는 상자를 클릭한 다음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한다 

     
     
  3. 완료되면, 확인을 위해 ‘OK’를 클릭한다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계정 삭제하기

윈도우 11 PC를 사용하는 사람이 한 명뿐이거나 여러 명이 사용해도 계정 하나로 써도 상관없다면 추가 사용자 계정이 필요 없다. 사용자 계정은 각각 별도 공간을 차지하므로 삭제하면 전체 스토리지 공간을 줄일 수 있다.
 
  1. 설정 > 계정 > 다른 사용자 (21H2 버전에서는 ‘가족 및 다른 사용자’)로 이동한다  

     
     
  2. 보이는 계정 중 아무거나 클릭하고 ‘제거’를 선택한다 

     
     
  3. 나타나는 팝업에서 ‘계정 및 데이터 삭제’를 클릭한다 

     
     
  4. 삭제하려는 다른 계정에 대해 반복한다   
 

파일 압축

파일 용량을 줄이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압축이지만, 압축된 파일을 주고받으면 이를 사용하기 위해 다시 압축을 풀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런데, 이런 번거로움 없이 파일 폴더와 전체 드라이브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이 있다. 바로 'NTFS 압축'이다.
 
  1. ‘파일 탐색기’를 열고 압축할 파일, 폴더 또는 디스크를 찾는다  
  2.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한다 


     
  3. 파일이나 폴더의 경우 ‘고급…’을 클릭한 다음 ‘내용을 압축해 디스크 공간 절약’과 ‘확인’을 차례로 클릭한다. 디스크의 경우 ‘고급...’ 단계를 건너뛸 수 있다 


언제든지 다시 변경하려면 ‘내용 압축...’ 상자의 선택을 해제하면 된다.
 

최대 절전 모드 끄기

최대 절전 모드는 윈도우 11에 있는 유용한 기능으로, 이전에 중단했던 작업에서 이어서 다시 작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꼭 그럴 필요가 없다면 최대 절전 모드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해 저장 공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1. 시작 메뉴 옆의 검색 표시줄에 ‘Command Prompt’를 입력한 다음 관련 옵션을 선택하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한다  


     
  2. 팝업이 나타나면 확인을 위해 ‘네’를 클릭한다   
  3. 명령어 ‘powercfg /hibernate off’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누른다  


언제든지 이를 되돌리려면 ‘powercfg/hibernate off’ 명령을 사용하면 된다.
 

컴팩트 OS 활성화 

컴팩트 OS(Compact OS)를 사용하면 성능이나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고 윈도우 11의 전체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다. 이 OS는 저장 공간이 제한된 기기를 위해 만들어졌다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약 2GB의 저장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1. 시작 메뉴 옆의 검색 표시줄에 ‘Command Prompt’를 입력한 다음 관련 옵션을 선택하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한다 
  2. 팝업이 나타나면 확인을 위해 ‘네’를 클릭한다  
  3. 명령 ‘compact.exe /compactOS:always’을 입력한 후 엔터를 누른다 


     
Compact OS를 끄려면 ‘compact.exe/compactOS:never’ 명령을 사용하면 된다.
 

윈도우 검색 데이터베이스 조정하기

윈도우 11의 검색 기능은 그 자체로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지만, 새로운 파일과 앱을 추가할 때마다 더 늘어난다. 이런 저장공간을 줄이는 방법이 있다.
 
  1. 설정 > 개인 정보 및 보안
  2. ‘윈도우 권한’에서 ‘윈도우 검색’을 선택한다 


     
  3. ‘관련 설정’으로 스크롤을 내려 ‘고급 색인 옵션’을 클릭한다 


     
  4. 창이 나타나면 ‘고급’을 클릭한다 
  5. ‘문제 해결’에서 ‘재구축’을 클릭한다 


     
  6. 확인을 위해 ‘OK’를 클릭한다  

이제 몇 분 후 검색 데이터베이스가 기본 설정으로 재구성된다. 이 시간 동안 불완전한 검색 결과가 표시될 수 있지만 오래 지속되지는 않는다.
 

기기에서 중요한 파일 옮기기

앞서 설명한 방법을 다 써봤지만, 여전히 더 많은 공간을 절약해야 한다면 기기에 저장된 파일을 옮기는 것을 고려할 때다. 이는 파일을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곳에 백업하는 것에 더 가깝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에 업로드하는 것이다. 윈도우 11에 내장된 원드라이브가 가장 간편하다. 로그인할 때 사용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연결된 원드라이브 폴더가 파일 탐색기에 자동으로 나타난다(물론 원드라이브 외에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다양하다). 

파일을 옮기는 작업은 자동으로 진행되고 업로드된 파일은 모든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기기에서 원드라이브 웹 사이트에 접속해 액세스할 수 있는지 한번 더 확인하는 것이 좋다. 그 후 기존 파일 위치에서는 삭제하면 된다. 단, 원드라이브 폴더를 건드려서는 안 된다. 원드라이브는 무료 요금제 기준 용량이 5GB로 제한된다. 추가 공간이 필요하면 연 19.99달러 혹은 월 1.99달러부터 시작하는 유료 요금제에 가입해야 한다.

혹은 대용량 파일을 휴대용 하드 드라이브 또는 SSD로 옮기는 방법도 있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드라이브도 많다. 하지만 이런 드라이브는 손상되거나 분실할 위험이 있으므로, 클라우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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