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로 아끼는 1인당 통근 시간 매일
72
자료 제목 :
글로벌 근무 방식 설문조사
Global Survey of Working Arrangements
자료 출처 :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3년 02월 01일
글로벌 트렌드 / 기업 문화

통근 시간 사라지면? “그만큼 일한다” 전미경제연구소 조사

Lucas Mearian | Computerworld 2023.02.01
원격 근무가 허용되면 직원은 새로 확보한 사무실 통근 시간을 업무에 활용한다는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전미경제연구소(NBER)에서 수행한 ‘글로벌 근무 방식 설문조사(Global Survey of Working Arrangements, G-SWA)’ 연구에 따르면, 사무실 출근 대신 재택 근무가 허용될 경우 직원은 매일 통근 시간을 평균 72분 아낀다.

연구진은 “특히 전 세계 수억 명의 근무자 수를 곱한다면 엄청나게 많은 시간이 절약된다. 절약된 시간 중 대부분이 다시 기업으로 흘러 들어가고 자녀와 기타 피부양자에게도 도움이 됨을 시사한다”라고 밝혔다.
 
ⓒ Getty Images Bank

평균적으로 재택 근무자는 절약된 통근 시간 중 40%를 주요 및 보조 업무에, 34%를 여가에, 11%를 부양에 할애한다.
 
당연한 결과지만 자녀가 있는 근무자의 경우 절약된 통근 시간 중 부양에 할애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 NBER


자료는 2차례에 걸쳐 약 1만 9,000명~3만 5,000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수집됐다. G-SWA 설문조사는 2021년 7월 말과 8월 초에 15개국에서, 그리고 2022년 1월 말과 2월 초에 앞선 일부 중복 국가를 포함한 총 25개국에서 실시되었다. 설문조사 대상 근무자의 연령은 29세에서 59세 사이였으며 전원의 학력이 초등학교 졸업 이상이었다. 설문조사에서는 인구 통계 및 노동 시장 성과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과 더불어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재택근무 수준, 통근 시간 등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됐다.

최근의 타 조사 연구도 비슷한 결론에 도달했다.

가트너 리서치에 따르면, 원격 근무의 주요 장점은 직원이 통근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점이다. 직원은 더 많은 시간을 친구 및 가족과 보내고 밀린 잠을 보충하거나 업무 이외의 관심 분야에 집중할 수 있다. 가트너에 따르면, 미국에서 평균 편도 통근 시간은 27.6분이다. 즉, 직원은 사무실을 한 번 출퇴근할 때마다 개인이 중시하는 다른 활동을 한 시간 ‘손해’ 보는 셈이다.

가트너 조사 결과를 전반적으로 들여다보면 유연한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이 근속 의향, 피로도, 실적 등 직원 성과 측면에서 타 근무 방식을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모두 조직의 사활과 직결된다.

가트너 리서치 HR 분야 책임자 케이틀린 더피는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진보적인 기업은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의 장점을 활용하고, 인재 시장에서 선택 받는 고용주가 된다. 직원은 업무를 각자에게 가장 잘 맞는 방식으로 생활 속에 통합할 자유와 유연성, 자율권을 원하며, 기업은 직원이 원하는 바를 하이드리드 및 원격 근무 방식으로 전환하여 제공할 수 있다”라고 요약했다.

작년 한 해에는 최소한 주당 며칠 동안 사무실 출근을 요구한 기업, 그리고 사무실 상근 복귀를 요청한 기업이 공존했다. 레주메 빌더(Resume Builder)의 최근 설문조사 결과,기업 90%가 2023년에는 최소한 일주일의 일부만이라도 직원의 사무실 복귀를 요청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5분의 1은 사무실 출근을 거부하는 직원을 해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다른 조사에서는 직원이 사무실에서 일할 때 재택 근무와 대비해 주목할 만한 성과 개선이 있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화상회의 장치 제조업체 아울 랩(Owl Labs)에 따르면, 직원의 62%가 원격 근무시에 더 생산적이라고, 51%는 재택 근무가 창의적인 사고에 가장 생산적이었다고 느꼈다. 같은 유형의 업무에 있어서 사무실 내 근무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여긴 것은 불과 30%에 지나지 않았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