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깊이 센서와 모듈러 설계” 바이브 XR 엘리트와 퀘스트 프로의 차이

Lewis Painter | TechAdvisor 2023.01.06
지난 몇 주에 걸친 예고 끝에 HTC가 AR/VR 헤드셋 신제품 '바이브 XR 엘리트(Vive XR Elite)'를 공개했다. 사양을 보면 2022년 말에 나온 메타 퀘스트 프로를 겨냥한 것이 분명해 보인다.
 
ⓒ HTC

바이브 XR 엘리트는 멋진 가상현실 경험도 제공하지만, 퀘스트 프로와 마찬가지로 증강현실에 더 초점을 맞췄다. 풀컬러 패스스루를 지원하는 FOV 카메라 4개와 6DoF 추적 그리고 무엇보다 깊이 센서를 조합해 성능을 높였다. 메타의 최신 헤드셋에는 이 깊이 센서가 빠져 있다. 깊이 센서 덕분에 바이브 XR 엘리트는 사용자 환경을 더 잘 인식한다. 즉, 사용자가 움직여도 가상의 물체는 제자리를 유지하기 때문에 더 몰입적인 AR 경험을 제공한다. 단, 이는 공식적인 사양일 뿐 실제 잘 작동하는 지는 제품을 직접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반면 메타가 우위를 보이는 부분은 콘텐츠다. 이미 수년에 걸쳐 일반 사용자를 위한 VR 헤드셋을 판매해 온 경험이 있어 퀘스트 프로 발매 첫날부터 고품질의 VR, AR 앱을 제공한다. 이에 비해 HTC는 주로 기업 시장에 주력해 단독 기기로 사용하도록 만들어졌다. 결과적으로 HTC의 플랫폼 바이버스(Viverse)에는 콘텐츠가 그리 많지 않다.

HTC 역시 이런 격차를 알고 있는 것 같다. 업체는 새 헤드셋 출시에 맞춰 디메오(Demeo), 레스 밀스 보디 컴뱃(Les Mills Body Combat), 피그민XR(FigminXR), 언플러그드(Unplugged) 등 100종 이상의 혼합, 가상  현실 앱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계획이 순조롭게 실행된다고 해도 비트 세이버(Beat Saber), 레지던트 이블 4 VR(Resident Evil 4 VR) 등 메타의 유명 게임과 비교하면 여전히 부족하다.
 
ⓒ HTC

바이브 XR 엘리트는 PC와 연결해 VR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메타의 제품과 달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을 무선 미러링해 넷플릭스와 디즈니+ 등의 앱을 큰 화면에서 즐길 수 있다. 기본적으로 헤드셋 제품이지만 스마트  바이브 플로우(Vive Flow)로 바뀌는 셈이다. 컨트롤러와 손동작 추적도 지원한다. HTC는 올해 말 손목을 추적하는 기기를 추가로 내놓을 예정이다. 이를 이용하면 AR 게임과 앱에서 손동작 추적의 정확성이 개선된다.

바이브 XR 엘리트는 설계 컨셉이 꽤 매력적이다. 620g의 상대적으로 가벼운 무게에 모듈러 설계를 적용해 사용자가 하려는 작업에 따라 표준적인 VR 헤드셋에서 바이브 플로우와 비슷한 안경 형태 기기로 손쉽게 전환할 수 있다. 화면 사양도 인상적이다. 110도 FOV와 4K 해상도, 조절할 수 있는 IDP 슬라이더, 안경 없이 착용할 수 있는 시력 조절 렌즈 등 여러 장점이 있다. 시력 조절 렌즈는 바이브 플로우의 기능인데, 바이브 XR 엘리트에도 적용됐다.
 
ⓒ HTC

배터리 사용 시간은 2시간 정도로 퀘스트 프로와 비슷하다. 대신 바이브 XR 엘리트는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다. 배터리가 떨어지면 추가 배터리로 바로 갈아 끼우면 된다. 추가 배터리를 구매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보조 배터리와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다. 기기를 다 사용하고 나면 구성품에 포함된 30W 충전 독을 이용해 손쉽게 헤드셋을 충전할 수 있다. 충전이 간편해지는 만큼 XR을 사용하고 싶을 때 언제든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아마도 사용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일 것이다. HTC는 바이브 XR 엘리트의 가격을 메타 퀘스트 프로 최고급 옵션(1,499달러)보다 저렴하게 1,099달러로 책정했다. 단, 메타 제품과 비교해 몇 가지 중요한 기능이 빠졌다. 대표적인 것이 얼굴과 시선 추적 기능이다. HTC는 이 기능을 2023년 말에 추가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모듈러 전략의 장점은 분명하다. 고성능 얼굴 추적 같은 기능에 관심 없는 사용자는 이 기능을 뺀 대신 가격을 낮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나중에 필요할 때 추가로 구매하면 된다.

HTC는 제품 공개와 함께 즉시 판매를 시작한다. 바이브 XR 엘리트는 바이브 웹사이트와 서드파티 유통사를 통해 예약 구매할 수 있으며, 배송은 2월 말부터 시작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