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글로벌 칼럼 | 인더스트리 클라우드 아키텍처를 위한 베스트 프랙티스 3가지

David Linthicum | InfoWorld 2023.01.02
인더스트리 클라우드(industry clouds) 개념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날이 갈수록 기업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 더 높은 성과를 추구하면서 인더스트리 클라우드에 대한 투자 역시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관련 기술이 개선되고 이를 기업이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인더스트리 클라우드 흐름에 잘 올라탄 기업은 머지않아 상당한 성공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 Getty Image Bank

많은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 업체가 인더스트리별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금융, 유통, 제조, 헬스케어 등 해당 분야의 전문 서비스 업체나 유명 전문가와 협업하고 있다. 그 결과 업계별 특화된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이해하는 사람과 확장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자 간의 협업이 가능해졌다.

이제 인더스트리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기업 현장에 배치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해졌다. 특히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로 마이그레이션하거나 새로운 네트워크 기반 시스템과 데이터 스토어를 만들 때 이 방법이 필수적이다.

실무자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처음부터 제대로 할 수 있는 베스트 프랙티스를 만들기 전에 보통은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실제로 산업별 서비스를 사용한다는 것은 더 큰 비용과 복잡성을 의미한다. 설사 기업에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고 해도 이를 피할 수는 없다. 기업이 이런 어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산업별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클라우드 시스템을 설계하는 베스트 프랙티스 3가지를 살펴보자.
 

서비스 통합의 비용과 복잡성을 이해하고 모든 대안을 검토하라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장면이다. 수년 전 IT를 휩쓸었던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를 기억하는가? 오늘날 클라우드 전반에 적용된 바로 그 개념이다. 우리는 종종 이런 서비스를 일일이 개발하는 업무에서 우리를 구원할 산업별 서비스 혹은 API를 갈구한다. 이런 API를 거래하는 마켓플레이스인 Programmableweb.com 같은 사이트가 흥했던 것도 이 때문이다(이제는 없어졌다). 많은 기업이 이를 이용해 다른 일반적이고 유용한 서비스와 함께 산업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었다.

오늘날 Programmableweb.com 같은 사이트는 산업별 서비스가 지향하는 것과 거리가 먼 것은 물론 오히려 산업별 서비스가 절대 멀리해야 할 것에 더 가깝다. '직접 만들기 vs. 구매하기'는 이를 가장 잘 설명하는 개념이다. 즉, 기업은 서비스를 통합해 운영하는 비용과 직접 만들어 운영하는 비용을 비교해야 한다. 우리는 그동안 똑같은 걸 다시 만드는 시간 낭비 대신 다른 사람의 코드(OPC)를 사용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고 교육받았다. 그러나 이 경우는 다르다. 예상치 못한 비용과 복잡성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이 베스트 프랙티스를 적용하려면 묻고 계산하기만 하면 된다. 대부분은 이 비용과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기업에 더 이득이다.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보안을 모든 곳에 내재화하라

산업별 클라우드의 보안에 대해 지레짐작해선 안 된다. 거대 클라우드 업체가 판매한다고 해서 독립된 서비스만큼 안전할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기업의 기존 솔루션과 통합하거나 기존 솔루션 내에서 직접 운영할 경우 오히려 보안 취약점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이때 베스트 프랙티스는 인더스트리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커스텀 애플리케이션 내부에 보안을 구축하고 구현하는 것이다. 통합을 염두에 두고 처리하면 새로운 보안 취약점이 발생하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독립적으로 보안을 보장할 수 있고, 보안 프로파일을 완전히 바꾸는 종속성을 추가할 수 있다.
 

산업별 서비스의 범위를 제한하지 마라

필자가 가장 자주 보는 기업의 실수는 한 업체의 산업별 클라우드 서비스만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기업을 산업별 네이티브 서비스 혹은 마켓플레이스 서비스로 묶어 둘 가능성이 크다. 다른 클라우드 혹은 독립적인 인더스트리 클라우드 업체로부터 더 좋은 최적의 서비스 조합을 발견할 가능성은 그만큼 줄어든다.

이때 베스트 프랙티스는 검토하는 산업별 서비스를 제한하지 않는 것이다. 예를 들어 투자 은행 업계를 위한 위험 분석 같은 작업이 있을 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를 처리하는 수십 가지 서비스가 등장할 것이다. 이런 다양한 선택지를 고려하지 않고 결정하는 것은 비즈니스 수익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중하지 못한 결정은 더 낮은 클라우드 ROI와 다를 바 없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