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

“빅 서, 카탈리나, 모하비, 시에라⋯” 구버전 맥OS를 찾아 설치하는 방법

Haslam | Macworld 2022.12.12
맥OS 혹은 맥 OS X 구버전을 찾아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꼭 써야 하는 소프트웨어인데 최신 버전에서 작동하지 않거나, 맥OS 최신 버전을 설치했는데 실망하고 되돌리고 싶을 때가 대표적이다. 개발자라면 또다른 필요가 있다. 만든 프로그램이 맥OS와 맥 OS X의 다양한 버전에서 문제 없이 실행되는지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다.
 


어떤 이유로든 구버전 맥 운영체제가 필요한 이들을 위해 방법을 정리했다. 여기서는 몬터레이, 빅 서, 카탈리나, 모하비, 엘 캐피탄, 시에라, 요세미티 등 맥OS와 맥 OS X 구버전을 다룬다. 해당 운영체제를 맥에 설치할 수 있도록 관련 인스톨러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단, M1 또는 M2 맥에서는 구버전 맥OS를 설치할 수 없다.
 
일단 맥OS 혹은 맥 OS X 구버전을 다운로드하기 전에, 설치하려는 맥OS 버전의 인스톨러를 구해야 한다. 다행히 이들 파일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맥 앱 스토어에서 어디에 있는지만 알면 된다. 맥 OS X 스노우 레오파드는 이런 방법으로 다운로드할 수 없으므로 다른 방법을 제시한다. 레오파드와 라이온, 마운틴 라이온을 찾는 방법도 알아본다.
 

맥OS 몬터레이를 다운로드하는 방법

애플이 몬터레이 후속 벤투라를 내놓은 것이 불과 2달 전인 2022년 10월이다. 맥에 설치한 벤투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몬터레이를 찾고 있을 것이다. 몬터레이를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맥 앱 스토어에서 몬터레이 인스톨러를 여전히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인스톨러 파일을 찾기만 하면 되는데, 맥 앱 스토어에서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다.
 
  • 대신 이 링크를 클릭하자. 맥 앱 스토어의 맥OS 몬터레이 페이지로 이동한다. 단, 사파리를 사용해야 하고 링크를 클릭하기 전에 맥 앱 스토어를 종료하는 것이 좋다.
 
맥OS 몬터레이를 다운로드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맥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는 다른 맥OS 버전도 마찬가지다.
 
  1. 이 링크를 클릭해 맥 앱 스토어 몬터레이 페이지를 연다.
  2. 얻기(Get)를 클릭한다
  3.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업데이트 검색 중'이라는 메시지를 보여준 후 잠시 있다가 '맥OS 몬터레이를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메시지가 나타난다. 풀 버전이 아니라 업데이트처럼 보이지만, 다운로드하는 용량이 6GB 정도 된다. 즉 완전한 몬터레이 인스톨러다.
  4. 인스톨러를 다운로드한 후 바로 '설치'를 클릭하지 않는다. 설치를 하고 나면 인스톨러가 자동으로 삭제되기 때문이다. 더구나 벤투라를 실행하는 상황에서는 설치 자체가 안된다.
 
ⓒ Foundry
 

맥OS 빅 서부터 요세미티까지 다운로드하는 방법

그 이전 버전의 맥OS를 맥 앱 스토어에서 찾아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몬터레이와 같다. 각 맥OS 버전별 맥 앱 스토어 링크는 다음 과 같다.
   

맥 앱 스토어 링크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앞서 제공한 링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사용자가 있을 것이다. 필자 경험상 대부분의 경우는 사파리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거나, 맥 앱 스토어가 이미 실행돼 있을 때였다. 하지만 사파리를 사용하고 맥 앱 스토어를 종료한 상태에서도 이 링크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또다른 문제는 링크를 클릭해 맥 앱 스토어의 제대로 된 페이지가 나오는데 정작 다운로드하려 하면 '업데이트를 찾을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다. 필자는 경험하지 못했지만 이런 어려움을 이야기하는 사용자가 꽤 된다. 이 경우에는 구형 맥에서 이 링크를 열어 보자. 문제 없이 다운로드되는 경우가 있다.
 
이밖에 현재 사용하는 맥이 지원하지 않는 구버전 맥OS를 다운로드 할 때도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보통 애플이 새 맥을 공개하면 해당 맥에 설치된 맥OS 이전 버전을 지원하지 않는다. 구형 맥OS는 현재 맥의 특정 부품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맥OS 버전에 따라 어떤 맥을 지원하는지는 여기를 참고하면 된다.
 

더 구버전 맥OS를 얻는 다른 방법

구버전 맥OS를 사용하고 있다면, 오래된 맥OS는 물론 맥 OS X까지도 맥 앱 스토어에서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얼마나 쉬운 지는 현재 맥에 설치해 사용하는 맥OS의 버전에 따라 다르다. 2018년에 나온 맥OS 모하비 이전 버전의 경우, 그 이전 버전 맥OS용 인스톨러를 '구매(Purchased)' 탭에서 찾거나 검색할 수 있다. 그러나 애플이 모하비를 내놓은 이후 맥 앱 스토어가 바뀌었고, 더는 인스톨러를 검색하거나 구매 탭에서 찾을 수 없게 됐다.
 
따라서 구버전 맥OS를 실행하는 맥을 잠시라도 사용할 수 있다면 맥 앱 스토어에 로그인해 모하비 인스톨러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혹은 그런 맥을 사용하는 지인에게 다운로드해 달라고 부탁하는 방법도 있다. 이미 설명한 것처럼, 인스톨러를 설치한 이후에는 절대로 이를 설치해서는 안된다. 설치하고 나면 인스톨러가 삭제되기 때문이다.
 
애플의 다운로드 웹사이트에서 구버전 맥OS의 업데이트도 구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구할 수 있는 것은 풀 버전이 아니라 업데이트 파일 뿐이다. 풀 버전을 다운로드하려는 사용자에게는 큰 도움이 안 된다. 한가지 절대 피해야 할 것은 토렌트 사이트에서 복제본을 다운로드하는 것이다. 애플이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해서 복제본을 허용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불법 복제된 애플 소프트웨어는 해커가 사용자의 맥과 소프트웨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조작됐을 수 있다.
 
구버전 맥 OS X을 다운로드하는 방법X 요세미티 혹은 그 이전 버전을 설치한 맥을 사용할 수 있다면, 맥 앱 스토어에서 요세미티와 매버릭스, 마운틴 라이언 등 더 오래된 맥 OS X 버전을 볼 수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구매 목록에서 구버전 맥 OS X를 볼 수 있어야 하는데, 이전에 다운로드한 적이 없거나 맥 앱 스토어를 통해서 내려 받은 적이 없으면 해당 버전은 구매 목록 섹션에서 나타나지 않는다. 맥 OS X 버전이 나타나지 않는 또다른 이유는 해당 버전이 설치된 상태로 판매된 경우다.
 
맥 앱 스토어에서 구버전 맥 OS X을 얻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전에 다운로드한 적이 있어야 하고 모하비 또는 그 이후 버전을 이미 설치해도 이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
 
  1. 스토어 > 로그인한 후 맥 앱 스토어를 연다.
  2. 구매 목록을 클릭한다.
  3. 화면을 스크롤 해 원하는 OS X 혹은 맥OS를 찾는다. ‘설치’를 클릭한다.
  4. 설치'를 클릭해도 실제로 설치 작업이 진행되지는 않는다. 애플리케이션 폴더로 인스톨러가 다운로드될 뿐이다. OS X나 맥OS의 더 이후 버전이 설치된 맥에서 이 구버전 운영체제를 바로 설치할 수는 없다. 구버전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한다.

라이언과 마운틴 라이언을 얻는 방법

년 6월 이전에는 OS X 10.7 라이언 또는 마운틴 라이언을 애플에서 구매할 수 있었다. 가격은 19.99달러이고 애플이 다운로드 코드를 보내줬다. 하지만 더는 구버전 운영체제를 판매하지 않는다. 대신 애플 웹사이트에서 이 운영체제를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들 운영체제의 다운로드 링크는 다음과 같다.
   
스노우 레오파드 이전 버전의 맥OS를 사용하고 있다면 맥 앱 스토어에 접근할 수 없다. 스노우 레오파드 이후 모든 맥 OS X은 맥 앱 스토어를 통해 배포되고 있으므로, 스노우 레오파드를 설치한 적이 없는 사용자는 문제가 될 수 있다.
 
년 전까지 애플은 박스 패키지 형태의 맥 OS X 10.6 스노우 레오파드를 19.99달러에 판매했다. 2009년 처음 판매를 시작했을 때는 25달러였다. 이때 스노우 레오파드를 구매했다면 광학 디스크가 포함된 실물 박스 패키지를 받았을 것이다. 따라서 이를 설치하려면 CD/DVD 드라이브가 필요하다. 맥이 이렇게 오래됐다면 아마도 드라이브가 달린 모델일 것이다. 애플은 이제 스노우 레오파드를 판매하지 않지만, 앞서 설명한 것처럼 애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므로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레오파드 또는 그 이전 버전을 얻는 방법

찾고 있는 OS가 스노우 레오파드 이전 버전이라고 개발자 계정이 있다면, developer.apple.com/downloads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OS X 카테고리 내에서 검색하면 10.3부터 10.6까지를 포함해 모든 OS X 버전의 다운로드를 볼 수 있다. 웹사이트의 개발자 섹션에도 접근할 수 있지만, 애플 ID가 유료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과 연결이 돼 있어야 특정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페이지를 열 수 있다.
 
애플 디벨로퍼로 가입하지 않았다면 새로 가입해야 하는데 비용은 1년에 99달러이고 파일을 배포하지 않겠다는 계약 조건에 동의해야 한다. 혹은 아마존이나 이베이에서 맥 OS 구버전을 판매하는 중고 물품을 찾아보는 방법도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