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IT 관리자, '트위터 대안' 마스토돈의 공격에서 살아남는 법

Tim Ferrill  | Network World 2022.12.02
마스토돈이 최근 자주 언급된다. 오픈소스 마이크로블로그 플랫폼으로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장악한 후 대안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마스토돈의 가장 큰 기능은 분산화, 분권화된 아키텍처로 탄력성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단점은 서버가 쉽게 혼잡해지며 지연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 Getty Images Bank

마스토돈의 동작 원리를 알아보자. 마스토돈에서는 서버를 인스턴스라고 하는데, 각각의 인스턴스가 반독립적으로 운영된다. 사용자는 관심 있는 커뮤니티가 있는 인스턴스에 등록하는데, 인스턴스가 서로 달라도 월드와이드웹 컨소시움의 오픈소스 액티비티펍(ActivityPub) 프로토콜을 활용한 다른 서비스나 다른 마스토돈 인스턴스를 호스트한 일종의 연합우주(Fediverse)에서 소속과 관계 없이 서로 팔로우하고 교류할 수 있다.

CEO 오이겐 로흐코에 따르면 10월 27일부터 11월 6일 사이 마스토돈의 활성 사용자는 거의 2배 넘게 늘어났다. 진통도 생겼다. 마스토돈과 액티비티펍의 분산적 특성은 인스턴스와 페디버스 수준 모두에서 서비스 커뮤니티 구동의 힘으로 작용하지만, 일부 사용자는 아키텍처의 단점을 발견하기 시작했다.
 

강력하지만 효율적이지는 않은 분산화

분산 시스템에서 고정된 요소는 각 인스턴스가 데이터의 일부 하위 집합을 공유한다는 것이다. 마스토돈은 이중 상당수가 팔로워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한 마스토돈 인스턴스 사용자 A가 다른 인스턴스의 사용자 B를 팔로우하면, 두 번째 인스턴스는 사용자 B가 게시물을 올릴 때 어떤 인스턴스에 알려야 하는지를 판단한다. 연합 피드에서 게시물을 효율적으로 보거나 다른 인스턴스에 새 게시물이 올라올 때 알림을 받는다.

인스턴스 연합은 궁극적으로 각각의 새 게시물이 팔로워에 따라 여러 마스토돈 인스턴스 간에 동기화를 트리거함을 의미한다. 새로운 마스토돈 인스턴스가 등장하고 사용자 네트워크의 복잡성이 증가하면 사용자 게시물 트래픽이 폭증한다.

사용자가 한 인스턴스에서 다른 인스턴스로 계정을 옮길 경우에도 비슷한 영향이 발생한다. 호스트 인스턴스가 사용자의 팔로우 인스턴스에 사용자 계정 이동을 알리고, 이동하는 인스턴스에도 팔로워 목록을 제공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마스토돈 인스턴스는 사용자와 팔로워 간 인증 링크를 재협상한다. 마스토돈 인스턴스 각각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서버 설정, 사용자 수에 따라 각각 규모가 다르다. 이전에 드는 시간은 일 단위일 수도, 수 주일 수도 있다. 그동안 사용자는 인스턴스 간 외줄타기를 하면서 질적으로 저하된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네트워크 트래픽 발생 가능성에 대한 우려는 마스토돈 인스턴스 호스팅하는 쪽만의 부담이다. IT 전문가 중에서도 극소수에 해당한다. 기업 IT 담당자가 관련 지식을 갖추려고 뛰어들 필요는 없다. 넷스케이프 개발진인 원로 IT 전문가 제이미 자윈스키는 마스토돈 계정에 프로필 정보를 입력한 후 블로그가 계속 오프라인으로 전환되는 경험을 했다고 경고했다. 몇몇 조사를 거쳐 자윈스키는 여러 개의 마스토돈 인스턴스가 동시에 블로그 게시물에 접근을 시도하면서 트래픽이 급상승했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자윈스키 외에도 여러 사용자가 비슷한 경험을 공유하면서 특히 각 마스토돈 인스턴스가 이미지 미리보기나 게시물 일부를 페이지 제목으로 사용하려고 URL에 접근할 경우 연결된 웹 페이지의 안정성을 해친다고 보고하기도 했다.
 

우리 서비스에서 사용자 콘텐츠를 보호하기

콘텐츠 공급자는 이러한 사용자 경험을 가장 신경 써야 할 틈새 시장의 당사자다. 만일 소셜 미디어 교류와 공유가 늘어나야 하는 사이트나 서비스의 관리자라면, 마스토돈 기본 아키텍처 특성에 네트워크나 트래픽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입소문의 위력은 엄청나다. 갑자기 생겨난 사용자 트래픽과 시스템에서 생성된 조회수나 방문 수를 감당할 수 없는 인프라라면, 수익을 창출해내는 다양성보다 안정에 더 신경써야 할 것이다.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궁극적인 해답은 모범 사례에 있다. 성능과 유용성을 추적하는 모니터링 도구가 첫 단계로 적합할 것이다. 대역폭 사용량을 급격히 늘리는 트래픽 진원지를 식별하는 능력을 필수적으로 갖춰야 한다. 콘텐츠 배포 네트워크나 캐싱 기능은 네트워크 트래픽 급증을 완화할 때 도움이 된다. 급증하는 마스토돈의 규모를 완전히 감당하려면, 탄력성 자동화 기능, 능동적으로 규모를 늘리고 줄일 수 있는 컨테이너 앱 인프라를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에서 구현하는 방법이 필요할 수도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