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게임 / 퍼스널 컴퓨팅

RTX 4090의 12VHPWR 케이블 녹아내린 원인 찾았다 …게이머스 넥서스

Gordon Mah Ung  | PCWorld 2022.11.17
게이머스 넥서스가 자체 조사를 통해 엔비디아 최신 고성능 그래픽 카드 RTX 4090의 12VHWPR 커넥터가 녹는 현상의 원인이 제조상 결함과 헐겁게 결합된 케이블이라고 보도했다. 게이머스 넥서스는 엔비디아 지포스 4000 시리즈에 사용된 커넥터를 대상으로 서드파티인 FAL(Failure Analysis Lab) 연구소에 의뢰해 수행한 엑스레이 투시와 전자 현미경 검사 결과를 공개했다.

편집장 스티븐 버크는 보드 업체의 소식통을 인용해 케이블 문제가 생길 확률은 0.05~0.1% 정도라고 보도했다. 엔비디아가 아직 입장을 공식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게이머스 넥서스는 12VHPWR 케이블 문제가 특정한 환경에서 발생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 Gamers Nexus

우선, 케이블 결합 또는 제조 과정에서 유입되는 미세한 플라스틱 또는 금속 이물질 조각이 한 원인으로 지적됐다.

그러나 주요 원인은 잘 고정되지 않거나 올바르지 않은 각도로 분리된 케이블이었다. 버크는 조사 결과를 통해 초기에 제기됐던 몇 가지 원인을 소거했다. 케이블 접합부가 녹는다는 보고가 발생할 당시 연결 부위가 약하게 납땜된 어댑터를 의심한 의견도 있었지만, 납땜이 약하게 된 케이블의 교차 엑스레이 투시 결과에 따르면 가능성이 없었다.


커넥터 접합부 설계는 케이블을 두 갈래로 나눈 것과 한 갈래짜리가 있는데, 나뉘지 않은 유형이 커넥터 핀을 더 잘 고정할 것이라는 주장도 있었다. 그러나 버크는 일리는 있지만 몇 시간 동안 케이블 갈래를 잡아당기는 실험을 해봤지만 케이블이 녹는 현상을 재현하지 못했다고 일축했다.

또한 사용 가능한 어댑터가 2종인데 한 가지가 빠져있다는 주장도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버크는 우수한 어댑터 케이블을 잘 고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케이블이 녹는 현상을 유도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 주장은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

테스트에서 게이머스 넥서스는 12볼트 파워 플러그 중 4개를 어댑터 케이블에서 의도적으로 빼내서 모든 전력이 단 2개의 12볼트 싱글 커넥터로 전달되게 했지만 케이블이 녹는 현상은 일어나지 않았다.

게이머스 넥서스의 보도는 테크랩닷넷(Techlab.net)의 이전 실험 결과, 그리고 커세어 엔지니어링 이사 존 지로우가 커넥터는 올바른 방식으로 삽입할 경우 훌륭하게 작동할 사양이지만 완전히 고정되지 않은 경우 문제가 생긴다고 밝힌 것과도 궤를 같이 한다.

영상에서 게이머스 넥서스는 지포스 RTX 4090 카드와 12VHPWR 어댑터 케이블을 헐겁게 연결한 상태에서 케이블 접합부가 녹는 문제점을 시연했다. 버크에 따르면 케이블을 단단히 결착하고 잠그지 않은 상태에서 그래픽 카드를 설치하는 등의 작업을 진행할 때 케이블이 헐겁게 움직이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다. 게이머스 넥서스는 녹는 문제를 실험실에서 재현한 12VHPWR 어댑터 케이블 사진을 공개했다. 여기에서도 2~3mm가량 긁히고 손상된 케이블 접합부를 통해 케이블이 저항과 마찰이 높은 소켓에서 어렵게 떨어져 나왔음을 알 수 있다.

실험에서는 한쪽 어댑터에 압력을 주면서 어댑터 케이블을 소켓에서 억지로 빼내는 방법으로 케이블 고장을 유도했다. 어댑터 온도는 302도에 이르렀고 케이블 플러그가 녹아내리면서 지포스 RTX 4090 카드가 손상됐다.
 
실험에서 손상된 12VHPWR 케이블 ⓒ Gamers Nexus

버크는 엔비디아 신형 그래픽 카드와 12VHPWR 커넥터가 녹는 문제가 널리 알려져서 우려하는 사용자가 늘어난 것 또한 상황이 악화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케이블을 소켓에 단단하게 꽂지 않은 진짜 원인과 별개로, 소식을 듣고 케이블 상태를 살펴보느라 플러그를 여러 번 꽂았다 뺐다 하는 경우에도 이물질 발생이나 케이블이 잘못 꽂힐 확률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사용자 과실일까, 설계 결함일까?

상황이 발생한 지 어느 정도 시일이 지난 지금, 여러 실험 결과가 케이블이 완전히 고정되지 않은 것이 원인이라는 데에 동의하고 있다. 이제 문제는 이것이 사용자 과실인지, 제조사의 설계 결함인지다. 버크는 사용자 책임도 어느 정도 있겠지만, 동일한 문제를 경험한 사람이 많은 오류를 두고 설계 결함이 없다고 할 수는 없다고 결론지었다.

현 시점에서 게이머스 넥서스의 실험 결과는 케이블이 녹는 문제에 대한 가장 신뢰할 만한 분석인 것으로 보인다. 이제 지포스 RTX 4090 그래픽 카드를 구입한 사용자가 해야 할 일은 항상 전원 케이블을 완전히 결합하고 단단히 꽂은 후, 케이블이 제멋대로 빠져서 헐거워지지 않도록 어댑터의 고정 장치를 확인하는 것이다.
editor@itworld.co.kr  
 Tags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RTX4090 12VHPWR 파워케이블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