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날같이 데이터가 사업의 중심이 된 환경에서 데이터 침해는 한 번에 수억 명 또는 수십억 명의 사람에게 피해를 준다. 디지털 전환이 데이터의 이동을 가속했고, 해커가 일상생활의 데이터 의존성을 악용하면서 데이터 침해도 함께 확대됐기 때문이다. 미래의 사이버 공격이 얼마나 커질지 알기는 어렵지만 이미 엄청난 규모에 도달했다는 점은 분명하다.
투명성을 위해 이 목록은 영향을 받는 사용자 수, 노출된 기록 수 또는 영향을 받는 계정 수를 기준으로 작성됐다. 해커가 악의적인 의도로 데이터를 탈취한 사고와 기업이 실수로 데이터를 보호하지 않아 노출된 사고를 구분했다. 후자는 이 목록에 포함되지 않았다.
다음은 최근 21세기에 들어 가장 그 피해 규모가 컸던 데이터 침해 사고 15가지다.
1. 야후
사고 날짜 : 2013년 8월피해 규모 : 계정 30억 개
사고가 일어난 지 거의 7년이 지난 지금도 1위를 차지하는 사고는 2013년 야후 사태다. 회사는 2013년 해당 침해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2016년에 밝혔다. 야후는 당시 버라이즌에 인수되는 과정에 있었는데, 해킹그룹이 10억 명에 달하는 야후 사용자의 계정 정보에 접근한 것으로 추정됐다. 1년도 채 되지 않아 야후는 노출된 사용자 계정의 수가 30억이라고 발표했다. 회사는 피해 계정 수가 늘어났다고 해서 새로운 "보안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니며 모든 "추가 영향을 받는 사용자 계정"에 이메일을 보냈다고 말했다.
이 공격에도 불구하고 버라이즌 인수는 완료됐지만, 금액이 하향 조정됐다. 버라이즌의 CISO 찬드라 맥마혼은 당시 "버라이즌은 최고 수준의 책임과 투명성을 다하고자 전념하고 있으며, 진화하는 온라인 위협의 지형에서 사용자와 네트워크의 안전과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조사 결과 공격자는 보안 문답 등 계좌정보에 접근했지만, 일반 문자 비밀번호와 결제 카드, 은행 자료 등은 탈취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2. 아드하르(Aadhaar)
사고 날짜 : 2018년 1월피해 규모 : 인도 시민 11억 명의 신원/생체인증 정보 노출
2018년 초, 해커들이 세계 최대의 ID 데이터베이스인 아드하르에 잠입해 지문과 홍채 스캔과 같은 생체 데이터는 물론 이름, 주소, 사진, 전화번호, 이메일을 비롯한 11억 명 이상의 인도 국민에 대한 정보들을 노출했다는 뉴스가 나왔다. 아드하르의 데이터베이스(2009년 UIDAI(Unique Identification Authority of India)에서 구축)에는 고유한 12자리 숫자로 연결된 은행 계좌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는 신용 정보 유출이기도 했다.
UIDAI는 처음 데이터베이스가 그러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해커들은 웹사이트 인데인(Indane)를 통해 아드하르 데이터베이스에 침투했다. 인데인은 국영 유틸리티 회사다. 응용 프로그램이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에 저장된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API로 정부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한다.
불행하게도, 인데인의 API는 접근 제어가 없어서 데이터를 취약하게 만들었다. 해커들은 왓츠앱 그룹을 통해 데이터에 대한 접근권을 7달러에 팔았다. 보안 연구원과 기술 그룹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인도 당국은 2018년 3월 23일에 이르러서야 취약한 액세스 지점을 오프라인으로 만들 수 있었다.
3. 알리바바(Alibaba)
사고 날짜 : 2019년 11월피해 규모 : 사용자 데이터 10억 건
제휴 마케팅 회사에서 일하는 개발자가 8개월에 걸쳐 고객 데이터를 긁어모았다. 이 데이터는 알리바바 중국 쇼핑 사이트인 타오바오의 사용자 이름과 휴대전화 번호와 같은 것이었다. 그는 그가 직접 만든 크롤러 소프트웨어를 사용했다.
개발자와 그가 몸담은 마케팅 회사가 개인적 용도를 위해 정보를 수집했으며, 암시장에서 그것을 팔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두 사람 모두 징역 3년을 선고받았다.
타오바오 대변인은 성명에서 "타오바오는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보안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 플랫폼의 무단 스크래핑과 싸우기 위해 상당한 자원을 투입한다. 이러한 무단 스크래핑을 사전에 발견하고 해결했다. 계속해서 법 집행 기관과 협력하여 사용자와 파트너의 이익을 보호하고 보호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4. 링크드인(LinkedIn)
사고 날짜 : 2021년 7월피해 규모 : 사용자 7억 명
2021년 6월 다크 웹 포럼에 7억 개의 링크드인 계정이 게시되어 사용자 기반 90% 이상에 영향을 미쳤다. 갓 유저(God User)라는 별명을 가진 해커는 약 5억 명의 고객이 있는 첫 번째 정보 데이터 세트를 버리기 전에 사이트의 API를 이용하여 데이터 스크래핑 기술을 사용했다. 그러고 나서 7억 개의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모두 판매한다고 과시했다.
링크드인은 민감한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번 사고는 데이터 유출이라기보다는 서비스 약관 위반에 가까웠다. 갓 유저가 게시한 스크래치 데이터 샘플에는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지리 위치 기록, 성별 및 기타 소셜 미디어 세부 정보를 포함한 정보가 들어 있었다. 영국의 NCSC가 경고한 대로 이러한 개인 정보는 해커가 소셜 엔지니어링에 악용할 위험이 있다.
5. 시나 웨이보(Sina Weibo)
사고 날짜 : 2020년 3월피해 규모 : 계정 5억 3,800만 개
6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시나 웨이보는 중국에서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다. 2020년 3월, 이 회사는 공격자가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를 획득하여 5억 3,800만 명의 웨이보 사용자와 그들의 개인 정보에 영향을 미쳤다고 발표했다. 정보는 실명, 사이트 사용자 이름, 성별, 위치, 전화번호였다. 해커는 다크웹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250달러에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산업정보과학기술부(MIIT)는 웨이보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데이터 보안 대책을 강화하고 데이터 보안 사고가 발생하면 사용자와 당국에 통보하라고 지시했다.
시나 웨이보는 성명을 통해 공격자가 다른 서비스를 사용해 공개적으로 게시된 정보를 수집했다고 주장했다. 주장에 따르면 해당 서비스는 이용자들이 자기 전화번호를 입력해 친구들의 웨이보 계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비밀번호는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웨이보는 주장했다.
다만 다른 계정에서 비밀번호를 재사용하는 경우 노출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계정을 비밀번호와 연관시킬 수 있다는 점은 회사도 인정했다. 회사는 보안 전략을 강화했으며 자세한 내용을 당국에 보고했다고 말했다.
6. 페이스북
사고 날짜 : 2019년 4월피해 규모 : 사용자 5억 3,300만명
2019년 4월, 페이스북 앱의 사용자 정보가 인터넷에 유출됐다. 5억 3,000만 명 이상의 페이스북 사용자와 연관된 전화번호, 계정 이름, 페이스북 아이디였다.
2년 뒤인 2021년 4월 이 자료가 무료로 게시돼 범죄에 악용됐다. 무수한 전화번호가 다크웹에 게시된 나머지 트로이 헌트라는 이름의 한 보안 연구원이 ''IBeenPwned(HIBP)'라는 웹사이트를 만들어 페이스북 사용자의 전화번호가 유출된 데이터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게 했다.
7.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사고 날짜 : 2018년 11월피해 규모 : 고객 5억 명
2018년 11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해커가 약 5억 명의 고객 데이터를 훔쳤다고 발표했다. 침해는 처음에 2014년 스타우드 호텔 브랜드를 지원하는 시스템에서 발생했다. 공격자는 2016년 메리어트가 스타우드를 인수한 이후, 시스템에 남아 있었으며, 2018년 9월까지 발견되지 않았다.
공격자들은 연락처 정보, 여권 번호, 스타우드 회원 번호(Starwood Preferred Guest), 여행 정보 및 기타 개인정보를 조합해 훔쳤다. 1억 명이 넘는 고객의 신용카드 번호와 유효기간이 도난당한 것으로 추정됐지만, 메리어트는 이 공격자가 신용카드 번호를 해독할 수 있었는지는 불확실하다고 밝혔다. 뉴욕 타임스 기사에 따르면, 이 침해 사고는 결국 미국 시민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려는 중국 첩보 그룹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8. 야후
사고 날짜 : 2014년피해 규모 : 계정 5억 개
목록에서 2번째로 등장하는 야후가 받은 이 공격은 2013년에 일어난 1번 사고와 또 다른 사고다. 국가 차원 해커가 이름,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해시된 비밀번호, 생년월일을 포함한 5억 개의 계정에서 데이터를 탈취했다. 그 회사는 2014년에 초기에 개선 조치를 취했지만, 야후는 도난당한 데이터베이스가 암시장에 판매된 후 2016년이 되어서야 세부 사항을 공개했다.
9. 어덜트프랜드파인더(Adult Friend Finder)
사고 날짜 : 2016년 10월피해 규모 : 계정 4억 1,220만 개
이 침해 사고는 어덜트프랜드파인더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특징으로 인해 계정 소유자에게 특히 민감한 사안이었다. 어덜트프랜드파인더, 펜트하우스닷컴(Penthouse.com), 캠스닷컴(Cams.com), 아이캠스닷컴(iCams.com) 및 스트립쇼닷컴(Stripshow.com)과 같은 문란한 이성 연결과 성인 콘텐츠 웹사이트를 포함한 프렌드파인더 네트워크는 2016년 10월 중순에 공격당했다. 도난당한 데이터는 6개 데이터베이스에서 20년 동안 보관되어 오던 것으로, 이름, 이메일 주소, 그리고 비밀번호가 포함되어 있었다.
비밀번호를 방어하는 수단은 취약한 SHA-1 해싱 알고리즘이었다. 2016년 11월 14일, 도난당한 계정을 검색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인 리크드소스(leakedsource)가 해당 데이터 세트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99%가 복호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10. 마이스페이스(MySpace)
사고 날짜 : 2013년피해 규모 : 사용자 계정 3억 6,000만 개
한때 소셜 미디어 강자였던 마이스페이스는 2016년 3억 6,000만 명의 사용자 계정이 리크드소스에 유출되어 다크웹에서 6 비트코인(당시 약 3,000달러)에 판매된 후, 각종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마이스페이스에 따르면, 도난당한 데이터에는 구 마이스페이스 플랫폼에서 2013년 6월 11일 이전에 생성된 일부 계정의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사용자 이름이 포함됐다. 개인 정보 해킹 여부를 알려주는 사이트인 HIBP(Have I Been Pwned)의 트로이 헌트에 따르면, 비밀번호는 소문자로 변환된 후 첫 10자의 SHA-1 해시로 저장됐다.
11. 넷이즈(NetEase)
사고 날짜 : 2015년 10월피해 규모 : 사용자 계정 2억 3,500만 개
넷이즈는 163.com 및 126.com과 같은 메일 서비스 제공업체다. 더블플레그(DoubleFlag)라는 다크웹 사이트가 넷이즈 고객의 약 2억 3,500만 계정의 이메일 주소와 일반 텍스트로 된 비밀번호를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더블플래그는 텐센트의 QQ.com, 시나 코퍼레이션(Sina Corporation), 소후(Sohu)와 같은 중국 대기업에서 가져온 정보도 판매하고 있었다. 넷이즈는 모든 침해 사실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HIBP는 이 침해 사항을 ‘확인되지 않음’으로 표시했다.
12. 코트벤처스(Court Ventures)
사고 날짜 : 2013년피해 규모 : 개인 기록 2억 건
익스페리안(Experian) 자회사인 코트벤처스는 2013년 싱가포르 출신 사설탐정 행세를 한 베트남 남성(히에우민 응오)에게 속아 2억 건의 개인 기록이 담긴 데이터베이스의 접근 권한을 내주고 말았다. 히에우민 응오의 행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그가 2007년부터 전 세계 사이버 범죄자들에게 미국 거주자의 개인 정보(신용 카드 번호 및 사회 보장 번호 포함)를 판매한 혐의로 체포된 이후 밝혀졌다. 2014년 3월, 뉴햄프셔 지방법원에서 그는 신분 사기를 포함한 여러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다. 당시 법무부는 응오가 개인 데이터를 판매해 총 200만 달러를 벌었다고 밝혔다.
13. 링크드인
사고 날짜 : 2012년 6월피해 규모 : 사용자 1억 6,500 명
야후에 이어 두 번째로 등장하는 링크드인은 해커가 650만 개의 연관되지 않은 비밀번호(해독되지 않은 SHA-1 해시)를 도용해 러시아 해커 포럼에 게시했다고 2012년 발표했다. 하지만 사고의 전모가 드러난 건 2016년이었다. 마이스페이스의 데이터를 판매한 이 해커는 약 1억 6,500만 명의 링크드인 사용자들의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단돈 5비트코인(당시 약 2,000 달러)에 제공한 것으로 밝혀졌다. 링크드인은 위반 사실을 알게 된 것을 인정했고, 영향받은 계정의 비밀번호를 재설정했다고 말했다.
14. 덥스매쉬(Dubsmash)
사고 날짜: 2018년 12월피해 규모: 사용자 1억 6,200만 명
2018년 12월, 미국의 비디오 메시지 서비스 업체 덥스매쉬는 1억 6,200만 개의 이메일 주소, 사용자 이름, PBKDF2 비밀번호 해시 및 생년월일과 같은 기타 개인 데이터를 도난당했다. 이 모든 정보는 이듬해 12월 드림마켓 다크웹 시장에 매물로 나왔다. 이 정보는 마이 피트니스 팔(MyFitnessPal), 마이 헤리티지(MyHeritage), 셰어 디스(Share This), 아머 게임(Armor Game), 데이팅 앱 커피미츠 베이글(Coffee Meets Bagel) 같은 앱의 덤프 정보에 포함돼 판매되고 있었다.
덥스매쉬는 정보 유출과 판매가 발생했음을 인정하고 비밀번호 변경에 대한 조언을 제공했다. 그러나 해커가 어떻게 침입했는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15. 어도비
사고 날짜 : 2013년 10월피해 규모 : 사용자 1억 5,300만 명
2013년 10월 초, 어도비는 해커가 거의 300만 명의 암호화된 고객 신용 카드 기록를 비롯해 아직 그 수를 파악하지 못한 사용자 계정에 대한 로그인 데이터를 훔쳤다고 밝혔다. 며칠 후, 어도비는 3,800만 개에 달하는 사용자 계정이 영향받았다고 보도했다.
보안 블로거 브라이언 크렙스는 며칠 전에 인터넷에 올라온 파일이 "어도비에서 가져온 1억 5,000만 개 이상의 사용자 이름과 해시된 암호 쌍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블로그에 글을 기재했다. 몇 주 동안의 연구에 따르면 이 해킹은 고객 이름, 비밀번호, 직불 카드 및 신용카드 정보도 노출했다.
2015년 8월, 소비자는 어도비에 고객 기록법을 위반하고 불공정한 사업 관행을 저질렀다는 이유로 110만 달러의 법적 수수료와 미공개 금액을 요구했다. 2016년 11월까지 어도비가 고객에게 지급한 금액은 100만 달러로 보고됐다.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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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감사 소프트웨어 구입 시 고려해야 할 5가지 사항
ⓒ Getty Images Bank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때에는 가격 외에도 여러 가지 요소를 살펴야 한다. 물론 예산을 우선순위에 두고 검토해야겠지만, 가격만 고려해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다 보면 장기적으로 감사 품질을 저하하고 결국 더 많은 비용이 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감사 데이터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이해 관계자가 특정 위험을 간과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위험이 조직에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강력한 감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감사 계획을 간소화하고 보고서를 쉽게 공유할 수 있어 내부 감사 부서뿐 아니라 조직 전체가 감사 결과에 따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따라서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때 다음의 5가지 범주에서 각각의 플랫폼 차이를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데이터와 분석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의 가장 중요한 영역은 데이터와 분석 기능이다. 우수한 감사 관리 도구라면 API를 사용하여 다른 리스크 관리 도구나 재무 시스템과 동기화함으로써 데이터 수집과 같은 영역을 간소화해야 한다. 또한 리스크 식별용 데이터 시각화 등의 영역은 물론, 수치 분석(예: 벤포드의 법칙) 같은 자동화 영역에도 분석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단지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 수준만의 가치 이상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2. 협업 또한 감사 소프트웨어의 데이터와 분석 기능은 부서 간 협업 촉진에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다른 시스템과의 강력한 데이터 통합 기능을 통해 내부 감사 팀은 규정 준수, 정보 보안 등의 다른 영역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데이터 측면에서 모든 사람이 같은 수준에 있기 때문에 내부 감사자는 다른 그룹과 더 쉽게 협업하여 여러 팀의 결합된 보증과 전반적으로 더 강력한 감사 프로세스를 제공할 수 있다. 3. 보안 내부 감사 관리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세 번째는 기술 자체의 보안이다. 내부 감사자가 시스템에서 충분한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다는 확신이 없으면 중요한 데이터가 리스크에 노출될 수 있다. 이 경 오히려 우수한 데이터 및 분석 기능을 보유할 수록 불리하다. 방식은 기업에 따라 다르다. 기술과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자체 서버에서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를 호스팅하는 옵션을 원하는 조직도 있고 클라우드 배포를 선호하는 조직도 있다. 4. 보고 기업은 감사 분석 도구의 보고 기능도 고려해야 한다. 먼저 감사 보고서를 생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고려할 수 있다. 특히 내부 감사 팀이 지속적인 리스크 평가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또한 감사 결과를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경영진, 이사회, 외부 감사에 보고할 수 있기를 원할 것이다. 이해하기 쉬운 형식은 다시 감사 결과 데이터를 시각화할 때 유용한 데이터 분석 기능과 연결된다. 5. 사용 편의성 마지막으로, 어떤 유형의 감사 소프트웨어든 구입하기 전에 사용 편의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때 구현 시간과 같은 영역을 살펴볼 수도 있다. 시스템을 구축에 드는 시간이 궁금하겠지만 거기에 더해 사용자 경험 그리고 기존에 사용하던 시스템과의 유사성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내부 감사 직원이 새 도구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감사 분석 도구는 조직에 있는 기존 시스템과의 상호 운용성을 기반으로 다른 도구보다 더 사용하기 쉬울 수 있다. 기존 도구와 새로운 감사 소프트웨어 간에 데이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으면 결과에 대해 협업하고, 리스크를 식별하고, 내부 통제를 조정하기가 더 쉬워진다. 구매 전 검토 이 5가지 고려 사항에 집중하면 내부 감사 프로세스에 적합한 감사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플랫폼 ROI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평가를 진행한 후 많은 기업이 팀메이트+(TeamMate+)를 선택했다. 팀메이트+는 강력한 데이터 및 분석 기능, 간소화된 보고 기능, 강력한 보안 관행을 갖춘 최고의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조직의 감사 기능을 개선하는 데 활용된다. 솔루션을 실제로 실행해 본다면 내부 감사에 활용할 방안을 더욱 현실적으로 구상할 수 있을 것이다. 팀메이트+ 오딧(TeamMate+ Audit) 세계 최고의 감사 관리 소프트웨어인 팀메이트는 업계를 혁신하여 규모에 상관없이 감사 부서의 역량을 강화해 왔습니다. 감사 분야의 발전을 주도하는 팀메이트+ 오딧의 가장 강력한 이점을 소개하는 데모에 참여해 보십시오. 데모 보기 팀메이트 전략적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감사의 효과를 향상해야 하는 전 세계 모든 업계의 감사자들에게 팀메이트는 프리미엄 전문 서비스가 결합된 전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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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의 5가지 이점
ⓒ Getty Images Bank 감사자가 업무 전반에 걸쳐 유용한 감사 분석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데이터 분석 기술이 감사 분야에서 한층 주목받고 있다. 또한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의 등장으로 데이터 과학자나 관련 전문가만이 아닌 일반 감사자도 자체적으로 쉽게 대용량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고 데이터 분석을 생성할 수 있게 되었다. 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의 주요 이점 5가지를 자세히 들여다보자. 1. 더 나은 리스크 관리 내부 감사를 위해 데이터 분석을 사용할 경우 가장 큰 이점은 조직 전체에 걸쳐 리스크 관리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회계 관행을 분석해 재무적 위험을 파악하든, IT 기록을 통해 사이버 보안 리스크를 식별하든, 일반적으로 모든 데이터의 수동 검토는 불가능하다. 감사자가 정보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제한된 데이터 샘플링 방법을 사용할 경우 리스크 관리에 허점이 생길 수 있다. 전체 데이터 세트에는 아직 실현되지 않았지만 중요한 이상 값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은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검토하고, 리스크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더 확실한 보증 리스크 관리 개선과 관련하여 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의 또 다른 이점은 여러 팀에 걸친 결합 보증을 비롯하여 더 확실하게 보증할 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데이터 분석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더 체계적이고 완전하게 검토해 여러 부서의 결과가 일치하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부 감사 팀은 데이터 분석을 사용해서 트랜잭션 로그 같은 재무 데이터를 검토해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결과를 ERM(엔터프라이즈 리스크 관리)이나 규정 준수 등의 다른 부서와 쉽게 공유하고 결과가 동기화되었는지 알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특히 쉽게 결과를 시각화하고 비교할 수 있다. 대조적으로, 샘플링 또는 기타 수동적이고 제한된 프로세스에서는 감사 결과가 ERM의 결과와 일치하는지를 나타내는 신호를 놓치더라도 알 수 없다. 3. 향상된 효율성 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은 리스크 관리 및 보증을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엑셀에서 수십만 개의 데이터 항목을 검토해야 할 경우 시도조차 할 엄두가 나지 않을 정도로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이다. 그러나 팀메이트 애널리틱스(TeamMate Analytics)와 같은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는 100만 개 이상의 데이터 행을 검토할 수 있으며 즉시 실행할 수 있는 150개 이상의 기본 제공 테스트 라이브러리를 이미 갖추고 있다. 결과도 시각적 형식으로 쉽게 제시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내부 감사자는 데이터 분석 및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감사 계획, 수행 및 발표 측면에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4. 더욱 명확한 보고 또한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여 더 이해하기 쉽고 인상 깊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특히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의 감사 기능으로 감사 결과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차트, 그래프 등 데이터 시각화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 기능이 없다면 청중은 이해하기 힘든 긴 표와 장황한 설명으로 의사 소통을 해야 한다. 반면, 데이터 분석을 사용해 고위 경영진, 감사 위원회, 여러 이해 관계자에게 더욱 명확한 보고서를 생성하고 프레젠테이션에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5. 감사 품질 개선 전반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면 감사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감사 품질을 향상하고 전체적으로 감사 품질을 높일 수 있다. 감사 계획에서 테스트, 보고에 이르기는 전 과정에서 내부 감사자는 데이터 분석을 사용해 자신의 작업을 더 잘 이해하고 다른 이해 관계자와 협업할 수 있다. 더욱 구체적으로는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여 벤포드 테스트, 계층화, 화폐 단위 샘플링(Monetary Unit Sampling), 격차 및 중복 감지 등의 감사 절차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감사 소프트웨어로 분석 기능 최대한 활용하기 이러한 예에서 알 수 있듯, 데이터 분석은 감사 방법론을 최적화하고 감사 결과를 개선하는 등, 내부 감사 부서에 여러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내부 감사 팀은 감사 방법론이나 프로세스와 일치하지 않는 일반적인 분석 도구 대신,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경우 데이터 분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팀메이트 애널리틱스(TeamMate Analytics) 같은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감사 팀이 이러한 유형의 이점을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을 쉽게 생성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에서 실행되므로 감사 팀 구성원이 데이터 과학 전문가에게만 분석을 맡기지 않고, 직접 친숙한 워크플로에 따라 감사 분석을 생성할 수 있다. 팀메이트 애널리틱스(TeamMate Analytics) 데이터 분석은 모든 잠재적인 문제 또는 이상 현상을 강조하는 100% 포괄 기능과 문제의 근본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전달되는 가치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데모를 통해 팀메이트 애널리틱스가 감사 분석에 대한 생각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알아보십시오. 데모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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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메이트의 닛산 자동차 내부 감사 사례 : 미래 대비와 혁신을 주도하다
ⓒ Wolters Kluer 닛산 자동차(Nissan Motor Co., Ltd.)는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과 기술 개발의 최전선에서 높은 품질과 신뢰성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사명인 "사람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혁신 추진"에 따라 닛산 자동차는 2019년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과감한 조치를 취했다. 내부 감사 팀은 새로운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진화하는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빠르게 발전을 이뤄야 했다. 변화의 속도와 복잡성으로 인해 글로벌 내부 감사 팀의 진화는 조직의 가치를 보호하고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원하는 기술에 기반해야 했다. 또한, 확장 가능하고 유연하며 쉽고 빠르게 구현하는 기술을 채택해야 했다. 월터스 클루어(Wolters Kluwer)는 6개월 동안 닛산 자동차의 성공적인 혁신을 지원했으며, 내부 감사 팀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닛산 내부 감사가 요구한 내용 닛산의 부사장/최고 내부 감사 책임자(최고 감사 경영자)인 미셸 바론은 다음과 같은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연구를 시작했다. 내부 감사 부서는 전 세계 여러 곳에 근무하는 약 100명의 내부 감사자로 구성되어 있다. 지리적으로 분산된 내부 감사 부서를 동일한 기술 플랫폼으로 전환해 더 강력한 팀 응집력, 협업 및 일관성을 지원해야 한다. 감사자가 문제를 식별하고 실시간으로 보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리 조치를 추적하는 데 수반되는 수작업을 줄이는 동시에 이를 투명하고 경영진이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투명성과 민첩성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팀이 경험을 공유하고, 공통된 발견 사항을 강조하고, 서로 협력하여 배울 수 있도록 기록하는 방법을 비롯, 문서화에 대한 내부 감사 관행을 표준화해 높은 품질을 구현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이러한 결과는 전략적 가치를 높인다는 측면에서 더 큰 성과를 추진하고 운영생산성 및 효율성을 향상해야 한다. 기능적인 결과 외에도 바론은 내부 감사자가 '경찰관'이 아닌, 비즈니스에 가치와 지원을 더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임을 보여줌으로써 조직 내 문화를 변화시키기를 원했다. 바론은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보장 조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프로젝트 및 비즈니스의 중요한 개발에 대한 논의에서 내부 감사 팀을 파트너로 재배치함으로써 내부 감사 팀이 비즈니스 성장을 주도하면서 핵심 기여자로 거듭나는 조직을 구상했다. 실현을 위해서 팀은 새로운 리스크와 기회를 평가하고 통제 프레임워크 강화에 대해 조언하며 성공적인 성장에 필요한 거버넌스 구조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집중해야 했다. 모든 혁신과 마찬가지로 첫 번째 중요한 단계는 팀 구성원을 설득하는 것이었다. 구성원에게 더 광범위한 역할과 더 큰 책임을 부여하고, 동시에 더 전략적으로 사고하고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문제를 더 빠르게 보고하고 추적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굉장히 부담이 가고 기존의 틀을 깨는 파괴적인 일이다. 직원 동의가 없다면 어떤 시스템이든 실패할 수 있다. 반면, 적절히 관리할 경우 내부 감사 역할과 범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는 무척 흥미로웠고 직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동기를 부여하며 새로운 인재를 유치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가치도 있었다. ⓒ Wolters Kluer 팀메이트(TeamMate)와 함께하는 여정 바론과 팀이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감사 관리 솔루션으로 팀메이트+ 오딧(TeamMate+ Audit)이 선정되었다. 바론의 팀은 내부 감사 동료가 적절히 문서화한 성공 사례와 과거 팀메이트 사용 직원의 경험을 검토하는 등 광범위한 실사를 조사하고 수행했다. 팀메이트가 제공하는 기능 중에 꼭 필요한 것이 있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과 더 빠른 보고 바론은 “J-SOX 규정 준수 보고, 추적, 관리를 포함하여 포괄적인 감사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고 또 여러 가지 요소를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유연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은 여러 지역과 시간대에서 일하는 감사자에게 더 나은 협업, 공유, 결과 비교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재택 근무자가 많은 시기에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까지 가능했다. 닛산에서 글로벌 내부 감사실의 총괄 책임자를 맡고 있는 타케시 마시코는 이렇게 말했다. “팬데믹으로 출장이 훨씬 줄어들어 개인적인 관계를 구축하기가 어렵다. 팀메이트 플랫폼은 공통 언어를 제공한다.” 또한 감사 위원회는 보고된 감사 문제의 적시 해결에 중점을 둔다. 문제나 권장 사항 정보가 중앙 집중화된 팀메이트는 감사 위원회 구성원에게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예전처럼 긴 검토 및 질문 프로세스가 필요하지 않다. 보고서 작성이 쉬워진 덕분에 감사 팀은 보고 횟수를 늘릴 수 있었고 감사 위원회는 감사의 품질을 높일 수 있었다. 따라서 공개 권고가 급격히 감소했으며 구현 이후 1년 동안 계속 매우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마시코는 “닛산 자동차처럼 전 세계 여러 곳에서 운영되는 회사의 경우 문화를 초월해 모든 사람들이 동시에 같은 내용을 볼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사용 및 구현의 용이성 새로운 감사 관리 솔루션을 구현하려면 닛산의 두 가지 귀중한 리소스인 시간과 비용이 필요했다. 따라서 적절한 솔루션을 구현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바론은 "팀메이트를 통해 감사 위원회와 경영진을 완벽하게 지원할 수 있는 부서로 전환할 수 있었다”라며 “경영진은 답을 얻기까지 몇 주씩 기다리기를 원하지 않는다. 감사 진행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누군가에게 이메일을 보내야 한다면 그만큼 지연이 발생하고 시간이 낭비된다”라고 설명했다. 관리 협업 및 보고 바론은 "규정 준수 보장은 중요한 기준이지만 수동 입력을 줄이면 미리 생각하고 추세를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더 영향력 있고 흥미로운 역할을 원하는 경영진과 내부 감사자는 이러한 변화를 원한다. 감사자 역할을 맡을 사람들에게 내부 감사는 전체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새로운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바론의 팀은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라는 명성을 더욱 높였을 뿐만 아니라 이제 이사회와 주주에게 적시에 완전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 Wolters Kluer 속도와 민첩성 향상 닛산 자동차의 중심에는 성과가 있다. 따라서 바론은 내부 감사 작업을 빠르게 처리하고 민첩성을 높이기를 원했다. 전 세계의 감사 보고서가 적시에 제출되게 하는 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보고 기한을 정한 후 팀메이트는 내부 감사 리더가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지원했고, 동료보다 먼저 보고서를 제출하려는, 의도하지 않은 건전한 경쟁이 벌어졌다. 마시코는 투명성으로 관리자가 권장 조치를 완료해야겠다는 동기를 얻었으며 이것이 진정한 동력이라고 덧붙인다. 또한, “드러난 문제를 더 민첩하게 파악하고 싶었다. 그래서 PDCA(Plan-do-check-act) 감사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 빈도를 연 2회에서 연 4회로 늘렸다. 대시보드를 통해 해결되지 않은 문제의 수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동기 부여가 더 높아진다”라고 말했다. 닛산 자동차 내부 감사의 지속적인 진화 팀메이트는 팀이 감사 계획을 매년 실시하던 것에서 더 지속적인 프로세스로 전환했다. 바론과 팀은 더 광범위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더 민첩한 계획 프로세스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팀메이트 기능은 새로운 감사 계획 방법론의 정착에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바론은 “팀메이트는 매우 중요한 솔루션이다. 리스크가 끊임없이 변하므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계획 프로세스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전 세계의 리소스와 작업을 살펴보고 새로운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계획 일정을 재조정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모든 데이터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완전한 투명성을 갖추고 있는 경우에만 이러한 방법이 가능하다. 언제든 방향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라는 미션은 자동차 산업에서는 유독 어려운 과제다. 닛산 자동차는 야심 찬 목표를 세우고 전기화, 커넥티드 카, 인공 지능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바론은 팀이 이러한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측정할 뿐만 아니라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추고 있다고 확신한다. 바론은 "새 목표는 기술에 기반한 변화이므로, 변화에 맞춰 조직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또한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진정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기 위해 계속 역할을 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필요한 것을 지원하는 감사 관리 플랫폼으로 팀메이트는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마시코는 "팀메이트는 더 성장해 나갈 여지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팀은 더 많은 기능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확장과 발전의 여지가 있는데, 복잡한 조직 구조를 가진 조직일수록 이러한 여지가 중요하다. 마시코는 이제 막 출발점에 도달했다며 “향후 감사 팀의 기반이 될 플랫폼을 갖추게 되었다. 다음 단계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덧붙였다. 팀메이트를 사용하면서 닛산 자동차의 내부 감사 팀은 지난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업무 방식을 혁신했다. 그러나 그 여정이 여기에서 멈추지 않을 것은 분명하다. 팀메이트는 경영진과 감사 위원회가 요구하는 보장을 제공하고 투명한 협업과 데이터 및 실시간 정보 사용을 통해 더 많은 가치를 더하는 새로운 방법을 원하는 팀을 계속 지원할 것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에서 내부 감사의 진화와 새로운 개발 지원 능력은 닛산 자동차의 기업 엔진이 원활하고 안전하게 작동하도록 유지하는 동력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