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아이패드로 PC 같은 멀티태스킹을" 스테이지 매니저 사용법

Lewis Painter | TechAdvisor 2022.10.28
애플은 아이패드OS 16에서 새로운 스테이지 매니저(Stage Manager) 기능을 선보였다. 아이패드OS 16의 가장 대표적인 기능이지만, 모든 아이패드가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스테이지 매니저를 지원하는 아이패드 사용자라면 이 기능으로 아이패드의 멀티태스킹 환경을 새롭게 바꿀 수 있다.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 창과 여러 종류의 앱을 나란히 실행하는 등 데스크톱 PC 환경에 더 가까워진다. 아이패드OS 16.1에서 스테이지 매니저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Foundry


스테이지 매니저 지원 기종

애플은 WWDC 2022에서 스테이지 매니저 기술을 처음 발표할 때 M1 버전의 아이패드 프로에서만 지원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베타 테스트를 거친 애플은 지원 기종을 확대했다. 최근 발표된 2022년형 아이패드 프로 제품을 포함해 스테이지 매니저를 지원하는 기종은 다음과 같다.
 
  •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3세대 이상)
  • 11인치 아이패드 프로(모든 세대)
  • 아이패드 에어(5세대)

지원 대상 기기의 운영체제를 아이패드OS 16.1로 업그레이드하는 즉시 스테이지 매니저가 활성화될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다. 설정 앱과 제어 센터를 통해 활성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설정 앱을 통한 접근

  1. 아이패드에서 설정 앱을 연다.
  2. ‘홈 화면 및 멀티태스킹’을 탭한다.
  3. 목록 하단에 있는 ‘스테이지 매니저’를 탭한다.
  4. ‘아이패드에서 스테이지 매니저 사용하기’의 토글을 켠다. 
 
ⓒ Foundry

스테이지 매니저를 처음 활성화하면 작동 방식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팝업 창이 표시된다.

토글 하단에 있는 레이아웃 설정 화면에서는 디스플레이 왼쪽에 최근 사용한 앱과 하단 독(dock)을 제어한다. 불필요한 항목을 체크 해제하면 더 많은 앱을 열 수 있는 추가 공간이 마련된다.


제어 센터를 통한 접근

설정 앱을 탐색하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제어 센터를 활용해서 스테이지 매니저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고려해 보자.
 
  1. 화면 오른쪽 상단에서 아래쪽으로 스와이프해 제어 센터를 연다.
  2. 스테이지 매니저 아이콘을 눌러 활성화한다. 사각형 왼쪽에 3개의 작은 사각형이 있는 아이콘이다.
 
ⓒ Foundry

독 또는 최근 앱을 숨기려면 스테이지 매니저 아이콘을 길게 눌러 옵션에 접근하면 된다. 


창 이동 및 크기 조정하기

스테이지 매니저의 대표적인 기능은 앱 창의 크기 조절과 위치 이동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만의 완벽한 멀티태스킹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앱 창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1. 앱 우측 하단 모서리의 검은색 아이콘을 길게 누른다.
  2. 손가락/커서를 움직여 창 크기를 조정한다.
 
ⓒ Foundry

앱 레이아웃은 원하는 크기와 이동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즐겨 사용하는 앱에 최적화된 다양한 레이아웃을 실험해 보자. 

창 이동은 PC에서 하는 것처럼 쉽다. 앱 창 상단을 길게 누르고 화면에서 앱을 드래그하면 된다.


여러 앱 열기

스테이지 매니저의 가장 큰 장점은 앱을 나란히 열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역시 설정하기 쉽다.
 
  1. 사용하고자 하는 첫 번째 앱을 연다.
  2. 독 혹은 최근 사용한 앱 섹션에서 함께 사용하고자 하는 두 번째 앱을 드래그한다. 세 번째 앱도 열 수 있지만, 사용 중인 레이아웃에 따라 창이 답답해질 수 있다. 
 
ⓒ Foundry

이런 방법으로 같은 앱을 여러 창으로 열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번에 여러 웹사이트를 보고 싶을 때 유용하다.

또한 여러 앱을 함께 열면 자동으로 그룹화된다. 즉, 최근 사용한 앱 또는 멀티태스킹 창에서 그룹을 탭하면 모든 앱이 원래 사용했던 레이아웃으로 열린다. 콘텐츠 작성이나 사진 편집 같은 특정 작업을 할 때 매번 같은 앱 모음을 사용한다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스테이지 매니저 비활성화하기

스플릿 뷰(Split View)나 슬라이드 오버(Slide Over), 중앙 윈도우 같은 애플의 표준 멀티태스킹 기능을 사용하고자 할 때는 스테이지 매니저를 비활성화해야 한다. 가장 빠른 방법은 제어 센터를 통한 접근이다. 활성화할 때와 방법이 같다.
 
  1. 화면 오른쪽 상단에서 아래쪽으로 스와이프해 제어 센터를 연다.
  2. 강조 표시가 되어 있는 스테이지 매니저 아이콘을 눌러 비활성화한다. 
 
ⓒ Foundry


외부 디스플레이 지원 여부

앱 창을 맥OS처럼 배치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스테이지 매니저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아이패드를 외부 디스플레이와 연결해 보조 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이패드를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처럼 사용하는 셈이다. 현재까지는 외부 디스플레이를 연결했을 때 아이패드 화면만 미러링되므로 아주 큰 변화다.

안타깝게도 이 기능은 애플의 M1 또는 M2 프로세서가 탑재된 최신 아이패드 프로 및 아이패드 에어에서만 지원된다. 이전의 A 시리즈 아이패드 프로 모델은 지원하지 않는다. 아직 아이패드OS에 추가되지는 않았지만, 애플은 아이패드OS 16.2 베타 버전에서 외부 디스플레이 지원을 테스트하고 있다. 올 연말쯤 기능이 업데이트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Tags 스테이지매니저 아이패드프로 아이패드 멀티태스킹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3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