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How-To : 윈도우 ‘작업 스케쥴러’로 앱 자동 실행하는 법

Anyron Copeman | TechAdvisor 2022.10.25
윈도우는 내부 프로그램이 최적화되도록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임시파일을 정리한다. 그리고 그 모든 과정은 '작업 스케쥴러(Task Scheduler)'라는 프로그램으로 자동화된다. 사용자가 원한다면 윈도우에서 설정한 앱 말고도 특정 앱을 자동 실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침 9시에 파일 탐색기 앱을 무조건 실행하도록 설정하는 식이다. 윈도우 파워쉘(Windows PowerShell)까지 결합하면 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아래는 윈도우 11에서 작업 스케쥴러를 설정하는 법을 소개한 내용이다. 사진 예시는 윈도우 11 환경이지만, 윈도우 10에서도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다. 
 
ⓒ Tomaszewski / Foundry
 

윈도우 작업 스케쥴러 기본 사용법

1. 작업 스케쥴러 앱을 검색하고 실행한다
 
ⓒ ITWorld

2. 가장 왼쪽에서 있는 패널에서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 폴더를 누르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그다음 ‘새 폴더’를 클릭하고 원하는 폴더명을 지정하고 ‘확인’을 누른다. 
 
ⓒ ITWorld

3.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 폴더를 더블 클릭해서 하위 폴더 중 2번에서 만든 새로 만든 폴더를 클릭한다. 오른쪽에 생긴 흰 영역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기본 작업 만들기’를 선택한다. 
 
ⓒ ITWorld

4. 원하는 이름을 지정한다. 가령 파일 탐색기를 자동으로 실행하겠다는 뜻으로 ‘파일 탐색기 런처(File Explorer launcher)’라고 입력하고 하단에서 ‘다음’을 선택한다. 
 
ⓒ ITWorld

5. 작업의 실행 주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한다. 
 
ⓒ ITWorld

6. 작업의 실행 시간과 날짜를 지정하고, 반복 주기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선택한다. 
 
ⓒ ITWorld

7. 그다음 화면에서 ‘프로그램 시작’ 버튼을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한다. 참고로 다른 옵션은 더 이상 마이크로소프트가 지원하지 않는다. 
 
ⓒ ITWorld

8. 우측에 위치한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한다. 그다음 실행하려는 프로그램의 .exe 확장자 파일을 찾아 선택하자. 찾아보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C 드라이브 내 ‘윈도우(Windows)’ 폴더 내 System32 폴더가 실행될 것이다. 실행하려는 파일에 따라 윈도우 폴더에 있을 수 있다. 
 
ⓒ ITWorld

9. 그 외 다른 항목은 입력할 필요 없다. 바로 ‘다음’ 버튼을 누르고 ‘마침’ 버튼을 선택한다. 
 
ⓒ ITWorld

모든 설정은 끝났다. 이제 파일 탐색기 런처는 기기를 켤 때마다 특정 시간에 열릴 것이다. 
 

윈도우 명령어를 입력해 앱 자동 실행하는 법 

좀 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의향이 있다면 좀 더 다양한 작업을 자동 실행할 수 있다. 이론적으로 윈도우 파워쉘에서 작동하는 모든 명령은 자동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일 오후 6시 기기를 자동으로 잠그도록 윈도우를 설정하라면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된다. 작업 손실 위험 없이 작업을 중단하라는 신호를 줄 수 있을 것이다. 

1. 위에서 언급한 1번~2번을 다시 실행한다. 
2. 생성한 폴더에서 우클릭한 뒤 ‘작업 만들기’를 선택한다. 
 
ⓒ ITWorld

3. 원하는 이름을 입력한다. 
 
ⓒ ITWorld

4. 아래 보안 옵션 영역에서 관리자 계정이 선택되고, ‘사용자가 로그온할 때만 실행’이 선택됐는지 확인하자.

5. 상단에 ‘트리거’탭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 ITWorld

6. 작업 시작 영역 내 드롭다운 메뉴에서 ‘예약 상태’를 선택한다. 다른 작업을 선택하면 조금 복잡해질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자. 
 
ⓒ ITWorld

7. 설정에서 빈도와 시작 시간을 선택한다. 
8. 고급 설정에서 따로 원하는 기능이 있으면 선택하고 이후 ‘확인’을 선택한다. 
9. 상단 동작 탭에서 ‘새로 만들기’를 선택한다. 
10. 동작 영역에서 ‘프로그램 시작’을 선택하고, 원하는 스크립트를 입력하자. 가령 기기를 잠그려면 ‘rundll32.exe’를 선택해야 한다. 다른 명령어가 필요한 경우 powershell를 선택한다. 
 
ⓒ ITWorld

11. 인수 추가 영역에는 일반적으로 윈도우 파워쉘에 입력하는 나머지 명령을 추가한다. 가령 ‘rundll32.exe’를 입력했다면, user32.dll,LockWorkStation 같은 명령어를 추가할 수 있다. 
12. 그다음 ‘확인’을 선택하고 다시 ‘확인’을 선택하고 저장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