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어도비, ‘어도비 MAX의 스닉스 세션’서 몰입형 3D 환경 개발, 애니메이션 영상 제작 신기술 등 공개

편집부 | ITWorld 2022.10.25
어도비가 2022 어도비 MAX의 스닉스(Sneaks) 세션에서 크리에이티브 분야의 혁신적인 신기술을 공개했다. 스닉스는 어도비가 개발 중인 기술을 미리 엿볼 수 있는 자리로, 여기서 공개한 프로젝트 중 높은 호응을 얻은 것은 향후 어도비 제품을 통해 정식 출시될 수 있다.

어도비는 연례 크리에이티브 컨퍼런스인 어도비 MAX에서 스닉스 세션을 통해 다양하고 혁신적인 크리에이티브 관련 기술을 발표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몰입형 3D 환경 개발과 소셜 미디어용 애니메이션 영상 제작, 실제 물건에 적용되는 디자인 등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프로젝트가 대거 공개됐다.
 
ⓒ 어도비

‘프로젝트 클레버 컴포지트(Project Clever Composites)’는 어도비 인공지능 및 자동화를 통해 몇 번의 클릭만으로 원하는 배경 이미지를 ㅍ합성할 수 있는 기술로, 최적의 이미지를 찾고 편집하며 색상, 조도, 크기를 조절해야 했던 수동적인 합성 과정을 간소화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배경 분석으로 합성에 적합한 개체를 빠르게 찾는 것은 물론, 배경과 일치하도록 색상과 크기를 조정하고 배경 조명에 따라 그림자를 생성해 보다 자연스러운 합성을 지원한다.

‘프로젝트 인스턴트 애드(Project Instant Add)’는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복잡하고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영상 편집과 영상 제작 후 비주얼 효과 추가를 간소화한 것으로, 누구나 이미지 편집과 동일하게 영상 콘텐츠를 편집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사용자는 매핑할 텍스트와 그래픽을 영상에서 선택하면 인공지능이 이를 자동으로 처리해 로고 삽입과 같은 간단한 추가 편집이 가능하다.

그래픽 디자이너를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도 공개됐다. ‘프로젝트 마그네틱 타입(Project Magnetic Type)’은 직접 손으로 그린 캘리그라피를 포함한 모든 형태의 텍스트를 생동감 있는 디지털 텍스트로 제작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기술로, 원본의 예술성을 저해하거나 편집 가능성을 왜곡하지 않고 도형과 유연하게 결합하는 것이 가능하다. 개체 인식 모델을 사용해 캘리그라피에서 장식적인 요소인 스와시(swash)를 쉽게 추출할 수 있고, 도형이나 개체도 유연하게 추가 및 삭제할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 벡터 에지(Project Vector Edge)’는 인공지능 및 벡터 그래픽 보호 기술이다. 2D 디자인 에셋을 3D 물체의 표면에 높은 해상도로 투영해 광고판이나 티셔츠, 머그잔과 같이 실제 그래픽이 적용된 환경에서 디자인이 어떻게 반영되는지 시각화할 수 있으며, 편집과 공동 작업도 가능하다.

인물이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을 더욱 사실적이며 높은 품질로 구현할 수 있는 ‘프로젝트 모션 믹스(Project Motion Mix)’도 공개됐다.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중 각각의 고유한 모션을 캡처하는 것은 매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해당 기술은 인공지능 기반 모션 생성 및 휴먼 렌더링(human rendering)을 사용해 고품질의 사실적인 3D 움직임으로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해, 특히 댄서의 움직임을 재현하고자 하는 크리에이터의 작업 효율을 높여준다. 뿐만 아니라, 이 기술을 사용하면 애니메이션에 다른 출연자를 추가하는 것과 같은 영상 배경 수정도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다.

‘프로젝트 블링크(Project Blink)’는 영상에서 원하는 부분을 건너 뛰거나 특정 부분을 빠르게 추출할 수 있는 새로운 비디오 편집 도구이다. 영상 내 특정 단어나 개체, 소리, 행동 유형을 검색하고 해당 자막 부분을 선택하면 인공지능이 해당 부분을 새로운 클립으로 자동 변환해주는 기술로, 현재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고 있다.

3D 및 몰입형 콘텐츠 개발에 관심있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프로젝트 아티스틱 씬즈(Project Artistic Scenes)’는 2D 이미지에 사용된 스타일을 3D 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2D 이미지에만 적용되는 기존의 방식을 넘어 전체 3D 장면까지 변환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으로, 향후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경험에 필수적인 고품질의 3D 콘텐츠를 신속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어도비

일반적으로 이미지를 크게 확장하는 것은 작게 자르는 것보다 더 어려운 일로 꼽힌다. ‘프로젝트 올 오브 미(Project All of Me)’는 인공지능으로 사진의 일부를 재생성하고 원하지 않는 부분은 편집할 수 있는 스마트한 방식의 인물 사진 편집 기술이다. 사진 속 인물의 의상도 수정할 수 있어, 웹사이트 상의 모델을 새로운 의상으로 업데이트 해야 하는 패션 디자이너나 교내 행사 전단지를 만들고자 하는 학생 등 누구든지 몇 번의 클릭만으로 새로운 콘텐츠와 더 큰 이미지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 어도비

‘프로젝트 비욘드 더 씬(Project Beyond the Seen)’은 2D이미지에서 360° 파노라마를 쉽게 생성하고 확장할 수 있는 기술이다. 깊이 측정 방식을 적용한 기술을 통해 크리에이터는 보다 현실적이고 뛰어난 몰입감을 제공하는 3D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다. 특히 인공지능 기반으로 이미지의 측면과 윗면, 뒷면의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이 가능해, 크리에이터는 인공지능 생성 반사(AI-generated reflections) 등을 포함해 개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추가할 수 있다.

‘프로젝트 메이드 인 더 셰이드(Project Made in the Shade)’는 쉽고 직관적인 3D 이미지 편집 지원 기술로, 장면의 깊이나 조도 등을 인식해 사실적인 그림자를 표현하고 사진 내 사람이나 개체를 이동시킬 수 있다. 3D 이미지 합성 및 3D 모션 그래픽 제작에 특히 유용한 기술로, 누구나 그림자가 있는 사람이나 사물의 위치를 사진에서 쉽게 조정할 수 있어 취미 입문자부터 전문가까지 누구나 3D 이미지를 합성하고 3D 모션 그래픽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editor@itworld.co.kr
 Tags 어도비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