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가장 중요한 기술 트렌드
10
가지
자료 제목 :
2023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23
자료 출처 :
Gartner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2년 10월 17일
글로벌 트렌드 / 미래기술

최우선 순위 전략으로 자리 잡은 '지속가능성'과 2023 가트너 10대 전략 기술

Lucas Mearian  | Computerworld 2022.10.19
지속가능한 기술은 추적성, 애널리틱스, 인공지능 및 재생에너지 같은 기술을 활용해 IT 서비스 효율성 및 전반적인 기업 경영 효율성을 증대한다. 글로벌 조사기관 가트너의 새 보고서에 따르면, 지속가능한 기술은 현재 CEO, CIO 등 기업 최고 경영진의 10대 비즈니스 전략 우선순위가 되었다. 

가트너에 따르면, 지속가능성은 2023년의 모든 전략 기술 트렌드를 관통하는 주제다. 또한 2025년 중반까지 CIO의 50%는 IT 조직 지속가능성과 성과 지표를 연동하게 될 것이다.
 
ⓒ Getty Images Bank

이번 조사 결과는 2023년 기업이 파악해야 할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관련 보고서 내용이다. 가트너는 이번주 미국 올랜도에서 열린 IT 심포지엄/엑스포(IT Symposium/Xpo)에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환경 지속가능성은 2015년에는 20위에 불과했으나 2019년에는 14위를 차지했다. 지속가능한 기술에 대한 투자는 새로운 성장 영역을 제공함으로써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본 해운업체인 미쓰이 O.S.K. 라인(Mitsui O.S.K. Lines)은 해운산업의 운송 효율성 개선을 위해 AI 기반 모델을 사용한다. 또한 두바이 수전력청(DEWA)은 물을 50% 적게 사용하는 스마트 건물 관리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사물인터넷(IoT) 및 디지털 트윈(물 공급 시스템의 작동 방식을 시뮬레이션하는 가상 복사본)을 활용한다. 

지난 5월 가트너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환경, 사회, 기업 지배구조(ESG) 이니셔티브는 투자자에게 수익과 매출 다음으로 중요한 3대 우선순위였다.

가트너 연구 부사장인 마크 라스키노는 “환경 지속가능성 개선 노력 증대를 요구하는 주요 이해관계자의 압력에 직면한 기업 이사진은 현재 추진해야 할 변화가 곧 기업 효율성 및 매출 향상을 위한 기회라고 인식한다”라고 언급했다. 

CEO의 74%는 ESG 관련 노력 증대가 투자자 유치에 기여한다는 점에 동의했다. 올해나 내년 새로운, 또는 개선된 제품에 투자할 계획이 있는 CEO의 80%는 환경 지속가능성을 기능적 성과 및 일반적 품질 다음으로 중요한 3번째 동력으로 꼽았다. 
 

또한 조사 결과에서 지속가능성은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차별화 요소로 자리 잡았다. 실제로 응답자는 지속가능성을 브랜드 신뢰와 동격으로 인식했다. 

라스키노는 팬데믹이 근로자 업무 방식 변화 욕구 및 장거리 글로벌 공급망의 취약성 등 여러 “심층적인 사회적 트렌드”를 표면화했다고 설명한다. 또한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CEO가 현재 직면한 인플레이션 등 거시경제적 요인이 증폭되었다고 덧붙였다. 

동시에 디지털 비즈니스에 대한 CEO의 야망은 팬데믹 및 관련 위기에도 불구하고 잦아들지 않고 있다. 즉, 경영진은 ESG 기반 지속가능성 목표 달성을 위해 설계된 혁신적 솔루션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 

라스키노는 “기업에는 새로운 지속가능한 기술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제이 골드 어소시에이트의 수석 애널리스트인 잭 골드는 현재 지속가능성에 대한 큰 관심을 목도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불보다 연기가 많다”라고 설명한다. 

골드는 “현재 일부 기업은 지속가능 경영 책임자를 두고 있다. 전략적 행동 가능성을 집중한다는 의미이므로 반가운 현상이다. 그러나 포춘 1,000대 기업 혹은 상장 기업이 아닐 경우에는 소수에 불과하다. 현재 공개 시장에서는 지속가능성 지향 기업에 투자를 늘리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부 기업은 지속가능성 관점을 위해 상당한 투자를 할 의향이 있지만, 다른 많은 기업은 투자를 아예 하지 않거나 충분한 투자를 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가트너는 기업이 IT 인프라 및 업무환경 서비스(지속가능 IT)에 주안점을 두고 전반적 기업 전략에 기반한 기술 투자를 우선시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지속가능 IT에 포함되는 개선점은 다음과 같다.
 
  • 공유 리소스 활용률을 높이고 환경적 영향을 줄이기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 과거, 현재, 미래 배출 관련 데이터의 수집, 분석, 보고를 용이하게 하는 기업 온실가스 배출 관리 소프트웨어
  • 서드파티의 ESG 관련 성과를 추적하는 공급자 지속가능성 애플리케이션
  • 윤리적 소싱을 보장하는 등 거래를 보호하고, 검증하며, 추적하는 공급망용 블록체인 


골드는 개발에 수 년이 걸릴 수 있는 지속가능성 계획을 너무 성급히 추진하려고 하면 안 된다고 경고했다. 대신 더욱 새롭고 전력 효율성 높은 컴퓨터 시스템 등 에너지 효율성 높은 장비를 마련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장비를 끄는 간단한 행동을 통해 첫 발걸음을 뗄 수 있다. 

또한 직원에게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을 알리고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를 교육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골드는 마지막으로 “조직에 적합한 지속가능성 전략을 설명할 사람이나 집단을 지정해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지속가능성이란 과연 무엇인가를 정의해야 하는 중요한 문제가 남아있다. 골드는 ‘지속가능성‘이라는 용어 자체는 광범위하며 보편적인 정의를 갖고 있지 않다고 지적한다. 

일반적으로 지속가능성은 지속 가능하지 않은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고 풍력 및 태양열 등 지속가능한 대체에너지로 전환해 기업이 배출하는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전략으로 이해할 수 있다.

골드는 “운영뿐 아니라 공급망 및 직원 사슬도 포함된다. 바로 이 점에서 관리가 어려워지고 혼란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탄소 배출권 구매는 지속가능한 방책인가?’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사실 탄소 배출권 구입은 기업이 만들어 낸 환경 오염을 다른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으로 상쇄하는 것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