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 퍼스널 컴퓨팅

포토샵 엘리먼트 2023 리뷰 | '가격 대비 놀라운 기능' 최고의 사진 편집 툴

Cliff Joseph | Macworld 2022.10.18
포토샵 엘리먼트(Photoshop Elements)는 99.99달러로 가장 저렴한 맥(Mac)용 사진 편집 프로그램은 아니다. 그러나 가격 대비 성능을 고려하면 여전히 매력적이다. 포토샵 프로페셔널 버전이 탑재한 기술을 활용해 사진을 편집하고 크리에이티브 효과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Foundry

현재 맥 앱스토어에는 포토샵 엘리먼트 2022 에디션을 판매하고 있다. 따라서 어도비에서 2023 최신 업데이트 버전을 직접 구입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 특히 필자처럼 영국 거주자라면 어도비UK에서 직접 구입하는 게 더 저렴하다. 어도비는 포토샵 엘리먼트 외에 영상 편집 툴인 프리미어 엘리먼트(Premiere Element)를 번들로 149.99달러에 판매하므로 비용을 더 절감할 수 있다.

포토샵 엘리먼트의 성공 비결은 강력한 편집 툴과 아마추어 사진가도 인상적인 결과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의 결합이다. 특히 어도비는 2022 버전(2021년 출시)부터 센세이(Sensei)라는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했다. 일반적으로 몇 시간이 걸릴 편집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한다.

이 앱은 유화 혹은 수채화 물감과 같은 매개를 사용해 사진을 그림처럼 보이게 하는 여러 필터 효과 셀렉션을 늘 지원했다. 그러나 센세이를 통해 입체주의 및 후기 인상주의와 같은 다양한 유명 표현 양식을 모방하는 새로운 기능인 아티스틱 이펙트(Artistic effects)를 지원했다.

이러한 기능이 완전히 성공적인 것은 아니지만(빈센트 반 고흐가 무덤에서 격분하고 있을 수 있다), 사용자가 쓰기에는 꽤 흥미롭다. 특히 인상적인 것은 아티스틱 이펙트를 사진 전체나 대상 혹은 배경에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진의 특정 요소를 강조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예술적 야망(?)이 그리 크지 않다면, 떨어지는 눈송이 혹은 깜빡이는 불꽃과 같은 간단한 애니메이션 효과(animated effects)(‘오버레이(Overlays)’라고도 불린다) 일부를 적용할 수 있다. 

포토샵 엘리먼트를 많은 경쟁 제품과 차별화하는 요소 중 하나는 가이디드 에디트(Guided Edits) 기능이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앱을 사용할 때 단계별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2021 업데이트 버전에서는 사진 배경 확장을 통해 사진 비율을 조정할 수 있는 가이디드 에디트 기능이 추가되기도 했다.

해변 혹은 잎이 풍성한 나무와 같은 매력적인 배경의 사진이라면 배경 일부를 복제해 더 풍성하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사각형 비율의 사진을 더 넓은 비율의 사진으로 변경하거나, 수직 구도의 소셜 미디어용 인물사진 속 화창한 푸른 하늘이 더 높게 보이도록 조정할 수 있다.  
ⓒ Adobe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사진은 역시 애완동물이다. 포토샵 엘리먼트는 특별히 동물 사진을 보정하는 가이디드 에디트 기능을 지원한다. 애완동물 혹은 배경에 초점을 맞추거나 미묘한 비네팅 효과(vignette effect)를 추가해 사진의 빛과 색상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진흙이나 흙과 같은 잡티를 제거할 수 있으며, 애완동물 눈에서 섬광을 없앨 수 있다. 

센세이 AI 기술은 2022년 9월 출시된 새로운 포토샵 엘리먼트 2023에서 더 개선됐다. 이제 사용자는 사진 전체에 움직이는 오버레이를 적용할 수 있고, 사진의 특정 부분을 움직이는 동작 요소를 생성할 수 있다. 폭포 혹은 말의 나부끼는 갈기와 같은 이미지의 부분을 선택해 애니메이션 효과를 줌으로써 더욱 역동적이고 눈길을 끄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 Adobe

선택 도구를 사용해 이미지의 배경 혹은 전경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간단한 선으로 움직임 방향을 표시해 폭포가 위가 아닌 아래로 흐르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움직임 속도와 같은 설정을 조정할 수 있으며, MP4 동영상 클립 혹은 애니메이션 GIF로 이미지를 내보내기 전 애니메이션 효과를 미리 볼 수 있다. 

프로그램의 가이디드 에디트 영역에는 오버레이, 새로운 배경 이미지 추가 혹은 사진 속 하늘 이미지 보정을 위한 새로운 도구가 포함된다. 또한 다수의 가이디드 에디트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된 지금, 이번 버전에 크롭(crop) 혹은 스카이(sky)와 같은 키워드 검색을 통해 가이디드 에디트를 신속히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검색(Search) 도구가 추가돼 반가웠다. 새로운 커넥티드 익스피리언스(Connected Experience) 기능은 iOS, 안드로이드용 새 모바일 앱은 물론 모든 기기와 브라우저에서 쓸 수 있는 웹 앱 형태로 곧 출시될 예정이다.
 
ⓒ Adobe

이런 모바일 앱을 통해 사용자는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에서 사진과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으며, 2GB 용량의 무료 온라인 저장 공간을 쓸 수 있다. 사용자는 이 파일을 포토샵 엘리먼트 혹은 프리미어 엘리먼트 데스크톱 버전으로 신속히 가져와 곧바로 편집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웹용 앱 역시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하며, 데스크톱용 앱의 풀버전 없이도 슬라이드쇼 혹은 콜라주를 빠르게 생성하는 간단한 툴을 일부 지원한다. 현재 웹 앱은 공개 베타(public beta) 상태이며 iOS 앱 베타 또한 올해 말 출시될 예정이다. 

그러나 이런 신기능보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포토샵 엘리먼트 2023이 애플 실리콘을 지원한다는 사실이다. 어도비에 따르면, 이번 버전은 M1 혹은 M2 프로세서 맥에서 45% 더 빠르게 실행된다. 30일 무료 체험판도 있으므로, 구매를 결정하기 전 혹은 지난해 버전에서 업그레이드할지 결정하기 전 테스트해 볼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출시된 포토샵 엘리먼트의 연례 업그레이드 버전 중 일부는 아이디어가 바닥난 듯 허술해 보였다. 그러나 AI 기능은 이 앱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포토샵 엘리먼트가 아마추어 사진가를 위한 최고의 사진 편집 프로그램임을 다시 한번 확실히 보여줬다.
 
어도비 포토샵 엘리먼트 2023
장점
- 애플 실리콘 지원
- 검색 툴이 포함된 새 가이디드 에디트 기능
- 스틸 사진에 애니메이션 넣기
단점
- 새 모바일/웹 앱이 여전히 베타
- 비쌈
 
결론
- 아마추어 사진가를 위한 최고의 사진 편집기 중 하나다. 애플 실리콘을 지원하면서 많은 사용자가 반드시 업그레이드해야 하는 버전이 됐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