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스마트폰

아이폰 AOD가 안드로이드보다 뛰어난 4가지 이유

Michael Simon | Macworld 2022.09.16
마침내 아이폰에 AOD(always-on display) 기능이 추가됐다.  아이폰 14 프로 모델에만 적용된 이 새로운 AOD 기능은 애플의 최신 폰이자 가장 비싼 제품인 아이폰 14 프로를 구매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런데 애플 방식 AOD는 갤럭시 S22나 픽셀 6 같은 기존 안드로이드 폰에서 보던 것과 많이 다르다. 애플은 더 지능적이고 독특한 방식으로 AOD를 구현했다. 안드로이드 휴대폰 제조업체가 조만간 참고할 가능성이 크다. 아이폰 AOD의 차별점을 정리했다.
 
ⓒ IDG
 

잠금화면 사진이 사라지지 않는다

지난 15년간 잠금화면은 사실상 홀대를 당했다. 사용자는 매우 신중하게 사진을 골라 설정하지만 실제 이 화면을 볼 수 있는 시간은 잠금이 풀리기 전 길어야 1초에 불과했다. 그러나 아이폰 14 프로의 AOD는 이런 기존 관행을 바꿔 놓았다. 이제는 휴대폰이 대기 상태에 들어가도 잠금화면 사진을 볼 수 있다. 이는 다른 안드로이드 폰과 차별화되는 점이기도 하다. 일부 안드로이드 폰이 그래픽 효과를 지원하지만 화면을 끈 후 전체 사진을 볼 수 있는 안드로이드 폰은 없었다.
 

동적으로 반응하는 위젯과 알림

대부분 안드로이드 폰의 AOD는 시간과 날짜 혹은 앱이 보낸 알림 등 여러 가지 위젯을 보여준다. 얼핏 보면 유용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다. 정작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려면 잠금을 해제하거나 최소한 화면을 켜서 알림을 확인해야 한다. 반면 아이폰 14 프로에 적용된 방식은 다르다. 위젯과 알림 배너가 계속 내용을 보여주므로 단순한 날짜와 시간 외에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타이머 같은 일부 알림은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업데이트된다. 애플 워치와 마찬가지로 AOD는 잠금 화면과 별개의 것이 아니라 잠금 화면의 확장이다. 더 개인화되고 역동적이며 많은 정보를 보여주고 실용적이다.
 
AOD는 단지 잠금 화면을 조금 더 어둡게 한 것이므로 알림과 위젯의 내용이 계속해서 화면에 표시된다. ⓒ IDG
 

세련되고 지능적이다

안드로이드의 AOD는 지난 5년여간 변화가 거의 없었다. 검은색 배경에 시간과 날짜를 보여주고 일부 사용자가 맞춤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었을 뿐이다. 그러면서도 배터리를 크게 잡아 먹었다. 반면 애플의 AOD는 다르다. 예를 들어 아이폰 14 프로는 애플 워치와 마찬가지로 LTPO 디스플레이를 사용한다. 화면 재생 빈도를 1Hz까지 낮출 수 있어 전력 소모를 최소화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아이폰 14 프로의 AOD는 휴대폰을 뒤집어 놓거나 주머니에 넣었을 때, 혹은 애플 워치를 착용한 채 방에서 나가면 자동으로 꺼져 배터리 소모를 줄인다. 내년에 나올 안드로이드 AOD 화면에는 이 기능이 추가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앱을 실행한다

AOD는 단순하게 보는 용도의 기능이 아니다. 애플 TV 리모트, 지도, 폰, 음성 메모 등 애플의 여러 앱은 AOD가 실행 중일때 여전히 작동한다. 이는 곧 일부 앱이 시간과 위젯 대신 제어 기능을 AOD로 보여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AOD를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툴로 바꿔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영악한 방식이다.
editor@itworld.co.kr
 Tags 아이폰 AO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