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 클라우드

커리어 로드맵 : 클라우드 엔지니어

Bob Violino | InfoWorld 2022.09.15
많은 기업에서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갑작스럽게, 그리고 전방위적으로 일어났고, 그 결과 IT 부서에는 클라우드 기술력의 공백이 발생했다. 클라우드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가 높을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리크루팅 기업 로버트 하프(Robert Half)는 전통적인 IT 역할에 몸담은 사람이라면 스스로 클라우드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해서라도 클라우드 엔지니어 교육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한다. 
 
ⓒ Getty Images Bank

하지만 개발자가 전통적인 IT 역할에서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사고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에서는 인프라 자동화에 더 초점을 둔다. 경력 전환을 준비할 때 집중적으로 배워야 하는 영역은 클라우드 플랫폼, API, 웹 서비스, 소프트웨어 구성 관리, 애자일 개발 등이다.

로버트 하프는 “이제야 클라우드로 처음 진출하는 기업도 있는데, 이 경우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추진하도록 도울 수 있는 숙련된 IT 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클라우드 분야의 구직자는 자신의 직무 경험이 전통적인 IT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다고 해도 클라우드 관련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한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계속 확장하고 발전하면서 새로운 과제와 기회를 창출한다. 로버트 하프는 “성공적인 클라우드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배움에 대한 의지와 문제 해결에 대한 굳은 결심이 모두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포월드는 클라우드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알아보기 위해 컴퓨터 게임 업체 TLM 파트너스(TLM Partners)의 클라우드 엔지니어인 케이시 필립스와 이야기를 나눴다.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연봉

직업 정보 서비스 업체 글래스도어(Glassdoor)에 따르면, 미국에서 클라우드 엔지니어 연봉의 추정 중간값은 11만 9,479달러, 평균 연봉은 10만 4,000달러다.
 

교육과 경력의 시작

ⓒ IDG

필립스는 미국 앨라배마주 오번의 오번 대학에서 경영정보시스템을 전공했다. 기술 분야에 대한 관심의 시발점은 1985년 크리스마스 선물로 받은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콘솔이다. 필립스는 “그 시점부터 게임과 게임 관련 기술에 깊이 매료됐다”고 말했다. 대학 입학 무렵에는 컴퓨터와 네트워킹에 대한 관심이 컸다. 필립스는 “앞으로 IT 분야에서 일하게 되리라는 것을 스스로 한 번도 의심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대학 졸업 후 레스토랑에 맞춤형 POS(Point-Of-Sale) 시스템을 판매하는 MTC라는 회사에 입사해서 기술자로 일했다. 필립스는 “개업을 앞둔 곳곳의 레스토랑으로 출장을 가서 MTC POS 시스템과 서버를 설치하는 일을 했다. 설치하면서 모든 디바이스를 연결하기 위한 소규모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모든 기계를 설치한 다음 필요에 따라 구성과 메뉴 업데이트를 했다”고 설명했다. 

필립스는 여기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서버,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그리고 전반적인 네트워크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

MTC 다음에는 IT 솔루션 업체 데이터퍼크(DataPerk)에서 컴퓨터 컨설턴트로 일했다. 필립스는 “주로 지역 중소기업을 지원했다”고 말했다. 필립스는 데이터퍼크에서 8개 고객사를 담당했으며, 규모가 큰 몇몇 고객사를 위한 일련의 다토(Datto) 백업 디바이스도 관리했다. 여기서는 윈도우 기반 도메인과 SQL 서버 및 관련 기술을 계속 익히면서 방화벽과 라우터에 대한 실무 경험도 쌓았다.
 

회원 전용 콘텐츠입니다. 이 기사를 더 읽으시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 을 해주십시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