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디지털 디바이스 / 스마트폰

아이폰 14 프로·애플 워치 울트라 등 애플 신제품 총정리

Jason Cross | Macworld 2022.09.08
애플 제품 발매 행사는 항상 흥미로운 동시에 압도적인 인상을 준다. 모든 사람이 애플 최신 기기, 소프트웨어, 서비스 발표를 실시간으로 시청하지는 않으니 8일 새벽(한국 시간) 발표된 애플 신제품을 총정리한 기사를 읽어보면서 빠르게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9월 8일 파 아웃 행사에서 발표된 신제품을 한자리에 모두 모았다.
 
ⓒ Apple
 

통합에 열중하는 애플

CEO 팀 쿡은 애플 파크 사옥 잔디밭 앞에서 아이폰, 에어팟, 애플 워치를 발표했다. 3개 제품 모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독자적으로 매끄럽게 융합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애플만이 가능한 것”이라는 쿡의 발언은 자랑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위협에 가깝게 들릴 정도였다.
 

인명 구조와 안전에 중점 둔 애플 워치 8

다른 제품을 상세하게 설명하기 전에 행사에서는 애플 워치가 사람의 목숨을 살린 경험을 한 사용자들이 팀 쿡에게 보낸 편지를 편집 영상으로 내보냈다.

애플 워치의 건강과 안전 기능을 강조한 목표였지만 애플 워치를 사지 않으면 위험하다는 뜻으로 읽히기도 했다. 추락한 비행기 잔해를 세트로 구성하는 데 큰 예산이 들었을 것이다.
 

애플 워치 시리즈 8

ⓒ Apple

애플 워치 시리즈 8은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다. 크기와 디자인이 같고 시스템인패키지(SiP) 역시 거의 동일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건강과 안전에 관련된 새로운 센서가 몇 가지 추가됐다.

가속도계와 자이로스코프가 더욱 민감하게 개선돼 현재 제공되는 기능인 추락 감지와 유사한 방식으로 자동차 충돌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도움을 요청한다. 온도 센서는 잠자는 동안 사용자 체온을 추적해 변화 추세를 확인할 수 있고 특히 심박수와 주기 데이터와 결합할 때 여성 사용자의 배란기를 확인할 수 있다.

가격 역시 시리즈 7과 같다. 41mm 와이파이/GPU는 399달러, 45mm 와이파이/GPS는 429달러, 여기에 셀룰러 연결이 추가된 모델은 각각 100달러가 더 붙는다. 현재 미국에서 선주문할 수 있고 9월 16일부터 배송이 시작된다.
 

애플 워치 SE

ⓒ Apple

애플 워치 SE가 첫 번째 업그레이드를 받았다. 이름은 그대로 애플 워치 SE지만, S8과 같은 SiP인 S8이 탑재돼 오리지널 애플 워치 SE의 S5보다 속도가 20% 개선됐다. 시리즈 8보다는 약간 베젤이 두꺼워졌고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는 지원되지 않는다. ECG, 체온 모니터링, 혈액 중 산소 포화도 기능은 지원되지 않지만 자이로스코프와 가속도계, 자동차 충돌 감지 기능은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전작보다 30달러가량 인하된 249달러(40mm GPS), 299달러(44mm GPS)다. 현재 미국에서 선주문할 수 있고, 9월 16일부터 배송이 시작된다.
 

애플 워치 울트라

ⓒ Apple

애플 워치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소식은 울트라 발매다. 49mm로 디스플레이 직경이 크고 조금 더 투박해 보이지만 극한 기후와 과격한 야외 활동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유리 재질 페이스를 보호할 수 있도록 케이스가 더 크고 튼튼해졌고, 왼쪽에 새로운 동작 버튼이 생겼다. 시리즈 8 방수 범위보다 2배 개선된 100m 방수와 40m 수심 인증을 받았다.

시리즈 8에서 지원하는 모든 기능을 다 갖춘데다 듀얼 GPS로 정확도를 높였고 야외 활동에 필요한 스피커가 추가되었으며, 배터리 사용 시간도 36시간으로 2배 늘었다. 케이스는 티타늄으로 만들어졌고 색상 역시 티타늄 컬러 하나뿐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애플 워치 울트라 전용 밴드 3개가 함께 발표됐다. 다이빙과 수상 스포츠용, 마라톤 등의 지구력이 필요한 운동용, 사막이나 고산지대 등 극한 환경에 적합한 버전의 3종으로 구성돼 있다. 애플은 소프트웨어 변경을 통해 야외 활동과 익스트림 스포츠 마니아 모두를 만족시킨다고 밝혔다.

애플 워치 울트라는 셀룰러를 지원하는 1가지 크기의 단일 모델로 출시된다. 3종 밴드 중 하나를 선택해 799달러로 구입할 수 있으며, 현재 미국에서 선주문할 수 있고 9월 23일부터 배송이 시작된다.
 

에어팟 프로 2세대

ⓒ Apple

에어팟은 애플의 효자 상품이다. 그중에서도 에어팟 프로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출시된 지 오래돼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상태였다. 에어팟 프로 2세대는 최초로 2H 칩을 탑재해 저전력으로도 처리 성능을 높였고, 저왜곡 맞춤형 드라이버와 앰프를 결합해 음질을 개선하고(무손실 음질은 아님) 최대 2배까지 노이즈 캔슬 성능을 높였다. 적응형 알고리즘을 통해 공사 현장 등의 외부 소음을 줄이고 자동으로 노이즈 캔슬 기능을 적용한다.

배터리 역시 1.5시간 더 늘어난 6시간까지 지속된다. 케이스를 완전 충전할 경우에도 6시간 늘어난 총 30시간 재생을 지원한다. U1 칩이 케이스에 탑재되어 ‘나의 찾기’ 기능을 적용하면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기 때문에 잃어버렸을 때도 케이스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맥세이프와 애플 워치 충전기, 무선 패드 충전, 라이트닝 케이블 충전을 지원하며, 다양한 사용자를 위해 소형 이어팁이 동봉된다.

에어팟 프로 2세대의 정가는 249달러이고 9월 9일부터 미국 선주문이 시작되며 23일부터 배송이 시작된다.
 

아이폰 14, 아이폰 14 플러스

ⓒ Apple

외관은 아이폰 13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눈에 띄는 변화는 분명히 있다. 미니 버전이 사라진 대신 6.7인치 플러스 모델이 새로 등장했다. A15 칩, 5코어 GPU, f/1.5 와이드 카메라 센서 등의 사양은 아이폰 13 프로와 같다. 전면 카메라 조리개는 자동 초점을 지원하는 f/1.9 사양으로 개선돼 저조도에서도 셀피 사진 품질이 더 나아질 것이다.

아이폰 14 4종에서는 포토닉 엔진(Photonic Engine)이라는 새로운 사진 처리 알고리즘이 적용돼 저조도 촬영 사진의 암부 표현이 더욱 세밀해진다. 애플은 배터리 사용 시간도 개선되었다고 밝혔다. 퍼플과 블루 색상이 새롭게 추가됐다.
 

아이폰 14 프로, 아이폰 14 프로 맥스

ⓒ Apple

크기 면에서는 전작과 동일하지만 몇 가지 달라진 점이 있다. 일단 카메라 기능이 개선되었고 4,800만 화소 쿼드 픽셀 와이드 센서, 2배 광학 줌으로 1,200만 화소 사진을, 프로로우(ProRow) 포맷으로 저장할 경우 최대 4,800만 화소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울트라와이드 센서가 더욱 커져서 저조도 촬영 성능이 개선되었다. 포토닉 엔진 알고리즘이 아이폰 14 전 제품에 적용되어 결과물 품질이 개선된다.

전면 카메라 사양은 아이폰 14 오리지널과 같다. 그러나 그보다 먼저 전면의 다이내믹 아일랜드(Dynamic Island) 영역이 사용자의 눈을 사로잡는다. 전면에 배치된 카메라 렌즈와 센서 영역을 알약 모양으로 처리한 부분을 말하는데, 여기에 애플 특유의 디자인을 가미해 더욱 역동적이고 반응성이 뛰어나며 알림, 백그라운드 작업, 경고 메시지 등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발표된 모든 아이폰 인터페이스 중 가장 애플답고 영리한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며 잠금 화면 이미지 조도를 낮추거나 시간, 위젯, iOS 16에 추가될 실시간 알림인 라이브 액티비티(Live Activities) 등이 바로 표시된다. HDR 콘텐츠의 경우 최대 1,600니트, 실외에서는 최대 2,000니트 밝기를 지원한다.

4나노 제조 공정 기반의 A16 프로세서가 처음으로 탑재되는데 전작보다 클럭 속도가 크게 개선된 것이 특징이다.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를 위해 디스플레이 엔진,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가 새롭게 추가됐다. 아이폰 14 프로의 영상 재생 시간은 29시간으로, 배터리 사용 시간이 아이폰 13 프로보다 약간 더 늘어났다.
 

위성 구조 요청과 eSIM

아이폰 14에는 위급한 상황에서 긴급 구조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위성 연결 기능이 추가된다. 일분 일초가 중요한 상황에 사용되는 기능이므로, 자체 개발한 단문 압축 알고리즘과 전용 인터페이스를 통해 메시지 전송에 필요한 데이터를 유지하고, 메시지가 전송되도록 위성 방향을 지시하는 등의 안내를 지원한다.
 
ⓒ Apple

위성 서비스는 유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요금은 행사에서 발표되지 않았으나 아이폰 14 전 기종에서 2년간 무료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물리 SIM 카드를 대체하는 eSIM 설명에도 시간을 할애했다. 아이폰 14 전 기종은 듀얼 eSIM을 지원한다. 미국 발매 버전에는 아예 SIM 슬롯이 제거돼 출시된다. 미국 주요 통신사와 MVNO가 eSIM을 지원하지만 초반에는 어느 정도 사용자 적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ditor@itworld.co.kr 
 Tags 아이폰14 아이폰14프로 다이내믹아일랜드 애플워치울트라 애플워치시리즈8 에어팟프로2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