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 테크놀로지스는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40여 개국 1만 500명의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변화에 얼마나 준비가 되었는지, 디지털 혁신을 가로막는 장애 요소는 무엇인지를 조사했다. 응답자의 2/3 이상은 회사가 디지털 전환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직원들과 어떻게 소통해야 할지에 대한 부분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답했다.
조사에 따르면 최근 2년과 같이 급격한 전환기를 거칠 때 기업과 조직 구성원들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이전의 프로젝트를 재개하기 전에 재충전, 재검토, 재정비의 시간을 반드시 가져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64%, 국내 응답자의 72%가 ‘내부 임직원’ 때문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실패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의 53%, 국내 응답자의 57.5%가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올바른 권한 및 비전을 가진 인재가 부족해, 진화하는 디지털 세계에서 뒤쳐질 것을 우려한다고 답했다. 이는 서비스형 모델이 많은 기업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보고서는 응답자의 태도 조사를 통해 디지털 준비도에 따라 ▲혁신에 적극적이고 기술 변화를 선도하는 ‘스프린트(Sprint)’ ▲다른 사람들이 선택한 기술 변화를 채택할 준비가 되어있는 ‘스테디(Steady)’ ▲기다리면서 관찰하고 신중하게 다가가는 ‘슬로우(Slow)’ ▲문제를 예측하고, 리스크 때문에 기술 혁신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스틸(Still)’의 4가지 벤치마크 그룹으로 분류했다.
전체 응답자의 그룹별 비중은 순서대로 10%, 43%, 42%, 5%인데 반해, 우리나라 그룹별 비중은 1%, 30%, 58%, 12%로, 적극적인 ‘스프린트 그룹’의 비중이 작고, 기다리며 관찰하는 ‘슬로우 그룹’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 김경진 총괄 사장은 “델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사람과 테크놀로지가 교차하는 지점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지속 가능성이 유지된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혁신의 돌파구를 위해 3가지를 제언할 수 있는데, 첫째는 직원들에게 장소에 관계없이 지속적이고 안전한 업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테크놀로지를 이용해 생산성을 높여 가장 잘 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공감의 문화와 진정성 있는 리더십으로 직원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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