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클라우드 비용이 새고 있다" 3가지 이유와 그 해결 방법

David Linthicum | InfoWorld 2022.08.24
최근 필자는 흥미로운 글을 읽었다. 특히 이 부분이었다.
 

" 지난 십여 년간 클라우드 도입은 기업이 예외 없이 지켜야 할 법칙이 됐다. 그러나 이렇게 클라우드를 도입한 기업 중 상당수가 폭발적으로 비용이 늘고 있다고 느낀다. 즉 클라우드 비용이 클라우드를 통해 절감한 비용보다 더 클 수도 있는 것이다.


최근 발표된 새로운 보고서와 다른 글에서도 비슷한 내용을 찾을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운영 비용을 줄인다던 초기의 주장이 더는 글로벌 2000 기업에 통용되지 않는다. 왜 이렇게 된 것일까? 일단 이는 클라우드 업체나 클라우드 기술 그 자체의 문제가 아니다. 기업이 저지른 실수 때문에 결국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확보할 수 있었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것이다. 가장 큰 원인 3가지와 이를 피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먼저 많은 기업이 모니터링을 거의 혹은 아예 하지 않는다. 이른바 클라우드 핀옵스(cloud finops)라고 알려진 클라우드 비용 관리를 비효율적으로 하거나 혹은 하지 않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핀옵스에는 클라우드 비용 관리 시스템이 포함된다. 이 시스템을 통해 어떤 클라우드 리소스를 어디서 누가 어떤 목적으로 쓰는지 볼 수 있고 비용이 발생하는 근본 원인 역시 알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기업이 이를 활용하지 않는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프로비저닝한 후 이를 방치하는 식이다.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사용자는 서비스를 과소비할 가능성이 크다. 기업 내에서 아무도 이를 관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는 개발자라면 클라우드 예산을 과용하거나 과소비하기 더 쉽다.

클라우드 비용에 대한 가시성과 인사이트 없이 클라우드를 쓰는 것은, 마치 대시보드 없이 차를 운전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차가 얼마나 빠르게 달리는지, 연료가 언제 떨어질지도 모른 채 질주하는 것이다. 이런 '추리 게임'은 결국 클라우드 비용이 애초 생각했던 것보다 많이 늘어나면서 엄청난 충격을 받은 후에야 끝난다. 결국 빠르게 요금이 올라가는 소리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가져올 것으로 기대했던 혜택이 멀리 떠나가는 소리였던 것이다.

둘째, 클라우드 활용에 질서와 책임이 없다. 클라우드 비용 관리의 부족은 곧 어디에 돈을 쓰는지 볼 수 없음을 의미한다. 이는 책임의 부재로 이어진다. 설사 기업이 클라우드 비용을 모니터링해 데이터를 수집한다고 해도, 직원 모두가 비용에 따른 불이익이 없다고 생각하면 전혀 쓸모없는 데이터가 된다. 기존의 사용 관행을 바꿀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직원이 클라우드 컴퓨팅 리소스를 절약했을 때 받게 될 혜택을 분명하게 공지해야 한다. 과용했을 때의 결과 역시 마찬가지다.

클라우드 비용을 둘러싼 책임의 문제는 직원에게 환영받기 힘든 결정을 통해 바로 잡을 수 있다. 당장은 반발이 있을 수도 있지만 나중에 바로 잡기 더 힘들어지는 상황까지 기다리는 것보다는 지금 책임 문제의 해법을 찾는 것이 더 낫다.

셋째,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 리소스를 최적화하지 못하거나 하지 않는다. 핀옵스 프로그램의 핵심 목표는 클라우드 비용을 최적화하는 것이다. 핀옵스는 클라우드 리소스에 투입한 모든 비용의 가치, 즉 결과적으로 기업에 되돌아올 가치를 측정해 보여준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 비용을 최소화하고 기업이 누리는 가치를 최대화할 수 있다.

클라우드 비용을 계속해서 최적화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핀옵스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일단 어떤 곳에 비용이 나가고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지 파악해야 한다. 그 이후가 가장 어려운 과정인데, 비용을 줄이면서도 비즈니스 가치를 유지 혹은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런 최적화 과정은 기업마다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대부분은 클라이드 비용 관리 시스템으로 불필요한 비용 지출의 근본 원인을 찾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이런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면 같은 리소스를 사용해도 비용을 더 줄이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을 수도 있다. 더 좋은 가격과 조건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예비 인스턴스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할인된 가격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조달하는 식이다. 이처럼 클라우드 비용을 최적화하는 방법은 문자 그대로 수천 가지다. 기업용 핀옵스 프로그램 대부분이 가장 초점을 맞추는 기능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 비용을 예상보다 더 많이 지출하는 3가지 이유를 살펴봤다. 훌륭한 핀옵스 전략을 만들고 적용하는 것만으로 이런 문제를 대부분 해결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