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상반기 전 세계 정부 기관에서 인터넷을 차단한 횟수
72
자료 제목 :
인터넷 차단 트래커
Internet shutdown tracker
자료 출처 :
Surfshark,Netblocks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2년 08월 05일
네트워크

“사회 불만 줄이려고…”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 차단하는 아시아 및 아프리카 정부

Varun Aggarwal | Network World 2022.08.05
올해 상반기 정부 주도로 인터넷 접속을 차단한 사례가 전 세계적으로 72건 발생했으며, 그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용자 수는 18억 9,000만 명에 이른다는 조사 결과가 공개됐다. 
 
ⓒ Getty Images Bank

VPN 서비스 업체 서프샤크(Surfshark)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인터넷이 차단된 사례는 72건으로, 작년 84건이었던 것에 비해 다소 감소했으나, 이에 영향을 받은 인구는 전년 대비 22% 증가했다. 인터넷 접속 차단 사례 중 85%인 61건은 인도와 잠무 카슈미르주(인도, 파키스탄, 중국이 영유권 주장하는 분쟁 지역)에서 일어났다.

서프샤크가 직접 감지한 정부 주도의 인터넷 차단 시도 횟수는 66회로 6개 지역에 걸쳐 발생했다. 부르키나파소, 수단, 카자흐스탄에서는 국가 전역에서 인터넷 접속이 차단됐으며, 파키스탄, 인도, 잠무 카슈미르주에서는 일부 지역에서 접속이 막혔다. 

서프샤크의 리서치 리더 아그네스카 사블로프스카야는 “작년에 비해 인터넷 접속 제한 사례가 줄었다는 점은 긍정적인 현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중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인터넷 접속 차단하는 국가가 아직 많다는 것은 우려스럽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사블로프스카야는 “정부가 인터넷을 차단하면서 시민들은 인터넷 속도 저하를 경험하거나 완전히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없었는데, 핵심 통신 수단을 막았다는 점에서 문제가 크다”라고 지적했다.

인터넷 차단 외에 정부 기관이 소셜 미디어를 검열하는 사례도 전 세계적으로 점점 늘고 있다. 2022년 상반기 기준 브라질, 부르키나파소, 스리랑카, 짐바브웨는 소셜 미디어를 국가적으로 1회 차단했으며, 러시아의 경우 2번 차단하고, 현재도 비슷한 차단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정부가 소셜 미디어를 차단하는 주된 이유는 정치적 동요나 시위를 막기 위해서였다. 

정부가 가장 많이 차단한 소셜 미디어는 페이스북이었다. 정부의 페이스북 접속 차단으로 지난 7년간 영향을 받은 사용자 수는 전 세계 인구의 46%였다. 메시지 앱 중에서는 왓츠앱이 가장 많이 검열됐다. 트위터, 인스타그램, 텔레그램, 유튜브 역시 정부 당국의 주요 감시 대상이었다. 

이번 조사를 함께 진행한 보안 비영리 기업 넷블록스(NetBlocks) CEO 알프 토커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터넷 의존도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정부 주도의 인터넷 차단 시도는 조금 줄었다”라며 “그렇다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며 여전히 디지털 자유도는 낮아지고 있다. 디지털 영역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높일 수 있도록 계속 감시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editor@itworld.co.kr
 Tags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