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소프트웨어 구독이 넘친다” 현명한 유료 서비스 구독을 위한 가이드

Alaina Yee | PCWorld 2022.06.29
보통은 이메일이나 패스워드 관리자, 클라우드 스토리지 등의 소프트웨어 서비스에 돈을 내지 않는다. 정말로 업그레이드된 기능이 필요할 때는 한 번 정도 돈을 내긴 하지만, 한동안은 그것으로 족하다.

그러나 프라이버시와 보안에 대한 기준이 높아졌다. 대다수 업체는 한 번 구매하면 되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방식을 버리고 유료 구독 방식을 선택했다. 기본적인 서비스라도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한 데 묶으면, 비용은 금새 불어난다. 일상에서 구독해야 할 것이 소프트웨어 서비스만도 아니지 않은가. 다행이라면, 모든 소프트웨어 서비스에 돈을 낼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일부 무료 선택지는 무난한 수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요령은 돈을 써야 할 때와 절약해야 할 때를 아는 것이다.  
 
ⓒ Getty Images Bank

이 가이드는 휴대폰이나 PC에서 사용할 가장 중요한 IT 서비스의 구독에 대해 무료 서비스와 고급형 서비스를 고민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돈을 약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매우 주관적인 영역인 엔터테인먼트 구독, 예를 들어 넷플릭스, 게임 서비스 등은 제외했다. 
 

이메일  

무료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워낙 많다 보니 굳이 유료 요금제로 업그레이드하는 사람이 있나 싶을 정도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지메일 또는 아웃룩 계정은 대가가 있다. 광고를 견뎌야 할 뿐 아니라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기 때문이다.  

유료 이메일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자신이 제품이 될 일이 없고, 선택한 서비스에 따라 강력한 보안 프로토콜 및 암호화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기능도 더 다양하다. 예를 들어 맞춤형 도메인, 이메일 주소 숨기기 등이다.  

그러나 유료 이메일이 정말로 필요한가? 어떤 사람은 광고, 또는 자신의 습관이 다른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기록되는 것을 대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개인적 선택에 달려있지만, 결국 본인이 얼마나 많은 통제를 원하는지가 관건이다. 얼마나 자주 이메일을 이용하는지, 보관하고 싶은 이메일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 필요한 기능 유형이 무엇인지, 프라이버시와 보안에 대해 자신이 선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강력한 프라이버시와 보안을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도 있다. 예를 들어, 프로톤(Proton), 투타노타(Tutanota) 등의 서비스가 그런데, 스토리지가 1GB로 빠듯하다. 유료 서비스는 종합적인 기능을 제공하고 연 36 ~ 48달러의 비용을 내야 한다. 그리고 커스텀 도메인, 보조 이메일 주소, 10~15GB의 스토리지, 캘린더 기능을 지원한다면 이상적이다. 
 

안티바이러스  

무료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는 매우 잘 작동한다. 실제로 많은 사용자가 기본적인 보호에 탁월한 윈도우 디펜더를 좋아한다. 그러나 유료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은 나름의 목적이 있고, 강화된 기능은 돈을 지불할 가치가 있다. 예를 들어 정기적인 검사, 설정에 대한 깊은 제어, 피싱 및 랜섬웨어 억제 등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위험한 인터넷 서핑 습관을 가진 사용자에게는 더욱 가치가 있다.

한편 위험은 컴퓨터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가와 관계가 없다. PC에 관해 많이 알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바이러스와 악성 코드에 노출될 위험을 증가시키는 활동을 할 수 있다. 특이한 새로운 웹사이트에 자주 접속하거나 직업 상 첨부물과 링크를 가진 수많은 이메일을 다룰 수 있다. 또는 확실하지 않은 웹 사이트, 링크, 파일을 끊임없이 요청하는 친구나 친척이 있을 수도 있다. 유료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는 잘못된 사이트를 우연히 방문하거나 다운로드해 열지 말았어야 할 무언가를 열었을 때를 대비해 추가 백업 계층을 확보하는 데 유용하다. 물론 가상머신 같은 것도 도움이 되지만, 모든 사용자가 가상머신을 실행할 시스템 자원이 있거나 실행 방법에 관심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메일을 확인하는 것이 전부이고 링크를 절대 클릭하지 않고 광고 차단 기능을 켠 채 주로 아마존, 페이스북 같은 공신력 있는 사이트만 방문한다면, 무료 안티바이러스면 충분할 것이다. 그러나 이 경계를 벗어나 활동한다면 유료 서비스로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VPN  

VPN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보통 프라이버시, 보안, 속도에 신경을 쓴다. 이 때문에 유료에 필적하는 무료 VPN을 찾기가 쉽지 않다. 특히 속도 면에서 최고의 무료 VPN과 최고의 유료 VPN을 비교하면, 상당한 차이가 있다. 무료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와 상대가 되지 않는다. 전 세계에 배치된 서버도 유료 서비스가 훨씬 더 많다. 지역 차단을 우회할 목적으로 VPN을 사용하거나 여행 중에 현지 서버를 필요로 한다면, 중용한 조건이다.

또한 유료 서비스는 사용자를 제품으로 만들지 않는다. 사용자의 식별 정보가 저장하거나 인터넷 브라우징 습관이 데이터 판매를 목적으로 모니터링하지 않는다. 또한 데이터 이용에 관한 제한도 없다. VPN의 필요성이 아주 적지 않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블랙프라이데이 같은 시기를 기다리면 비용을 절약할 수도 있으며, 이용 중인 서비스와 묶여 할인을 제공하는 요금제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프로톤의 무제한 요금제는 최고 수준의 VPN 서비스와 메일 및 스토리지 드라이브 서비스를 포함한다.  
 

비밀번호 관리자  

비밀 번호 관리자의 경우 괜찮은 무료 서비스 및 앱이라면 기본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다. 강력한 대표 비밀번호와 이중 인증으로 계정을 보호할 수 있고,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과 앱을 하나의 PIN 코드나 비밀 번호로 지킬 수 있다. 강력하고 특수한 비밀 번호를 쉽게 생성할 수 있고(일부 무료 비밀번호 관리자의 경우 특별한 이용자 이름들과 이메일 주소 숨김 기능도 있다), 그 후 계정에 로그인할 때마다 이를 자동으로 채울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유료 비밀번호 관리자인가? 유료 서비스는 중요한 추가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견고한 공유 옵션, 정교한 이중 요소 인증 방식, 여행 중 일부 비밀 번호를 숨기는 등 특수 기능이 있다. 4성 호텔과 2성 호텔의 차이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2성 호텔이면 편안한 여행을 하기에 충분하지만 4성 호텔은 편의 시설, 접객 서비스 등으로 여행 경험을 극대화해 준다.

만약 아직도 비밀번호 관리자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하나 마련하기 바란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과거처럼 모든 것을 로컬 스토리지에 백업하는 것만으로도 큰 문제는 없다. 그러나 요즈음은 어떤 형태로든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대세이다. 흔히 선택은 우리가 가진 휴대폰의 생태계에 영향을 받는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