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관리 / 클라우드

클라우드 비용을 낮추는 3가지 방법과 29가지 서비스 및 툴

David Strom | Network World 2022.06.28
클라우드로 옮기는 워크로드가 많아질수록 매월 지출하는 클라우드 비용을 예측하기 어려워진다.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클라우드 솔루션 업체의 서비스는 새로운 하드웨어 구매를 위한 자본 비용을 피하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클라우드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가장 비용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라고는 볼 수는 없다. 
 
ⓒ Getty Images Bank

또한 필요한 서비스에 대한 비용만 지불한다는 것은 좋지만, 월별 청구서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CPA,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상품 거래에 대한 능력과 세세한 것까지 놓치지 않는 날카로운 눈이 필요하다.

고성능, 다중 CPU 인스턴스와 고용량 스토리지 저장소와 같은 일부 클라우드 리소스는 매우 빠르게 요금이 올라갈 수 있으며, 가격도 자주 바뀐다. 솔루션 업체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요금을 낮추기도 하고, 예비 인스턴스라고 하는 사전 약정에 대한 보상책으로 미래 리소스 소비에 특별 가격을 적용하면서 계산법이 달라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일부 솔루션 업체는 고객 데이터를 유치하기 위해 인바운드 또는 아웃바운드 데이터 전송에 대한 요금을 면제하기도 한다. 게다가 여러 솔루션 업체가 계속 새로운 클라우드 서비스를 들고나오므로 수많은 서비스의 비용을 파악하고 결정하는 일은 벅찰 수 있다.

마지막으로, CPU 또는 하드 드라이브의 가상 인스턴스라고 해도 모든 업체가 동일하지는 않기 때문에 비교 쇼핑이 거의 불가능하다.

다행인 점은 기업이 클라우드 비용을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한 툴과 서비스가 많다는 것이다. 포레스터 리서치의 트레이시 우는 최근 이 시장에 대해 새로 업데이트된 보고서를 내놨다. 가트너도 ‘클라우드 관리 및 툴’ 범주를 만들고 20개 솔루션 업체를 이 범주로 분류했다.


기업에서 클라우드 관리 툴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클라우드 관리 툴과 서비스 도입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많다.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라거나, 또는 기존 업체의 다운타임이나 고객 지원 수준이 만족스럽지 않아서 새로운 업체로 전환하려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또 가격 변동 상황을 상시 파악해서 클라우드 비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거나 최선의 가격 티어에 맞춰 예비 인스턴스 일정을 조정하고자 할 수도 있다. 이때는 상품 거래 기술이 유용하게 사용된다. 

비용 분석은 클라우드 인스턴스 최적화의 한 부분일 뿐이며, 지속적인 과정이어야 한다. 가격이 워낙 동적이고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지만, 다양한 리소스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 업체는 매우 정교한 최적화 루틴을 보유하고 있다. 적절한 툴을 사용하면 잘못 관리되는 인스턴스를 찾거나 확장 또는 축소하는 과정에서 인스턴스의 크기를 특정 필요에 맞추는 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비용이나 성능 면에서 더 유리할 수 있는 인스턴스를 알아보고자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역설적이지만 클라우드 비용 구조 이해를 돕기 위해 만들어진 툴 또는 서비스 자체의 비용을 이해하는 것도 어려울 수 있다. 일부 솔루션 업체는 가격을 투명하게 운영해 아예 비용을 공개하는 페이지를 마련하기도 하지만, 등록을 한 이후에만 가격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업체도 있고, 등록은 물론 온갖 마케팅 전화와 이메일 수신에 동의해야만 ‘무료’ 티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업체도 있다.

성장 중인 이 시장에는 많은 업체가 있다. 그중에서 클라우드 비용 관리의 3가지 주요 범주에 속한 업체 중 일부를 소개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