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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ㆍAR

어도비, 3D 및 몰입형 콘텐츠 제작 도구 ‘어도비 서브스턴스’ 업데이트

편집부 | ITWorld 2022.06.22
어도비가 3D 및 몰입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제품군인 ‘어도비 서브스턴스 3D(Substance 3D)’의 주요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최고 제품 책임자 겸 수석부사장인 스콧 벨스키는 “선두 브랜드는 3D 및 몰입형 콘텐츠 제작 역량을 향상시키며 메타버스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며, “이번에 발표한 어도비의 혁신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서브스턴스 3D 이용자들에게 새롭고 강력한 능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 서브스턴스 3D 오토메이션 툴킷 예. 제공:어도비

이번 업데이트에는 서브스턴스 3D 페인터(Substance 3D Painter), 서브스턴스 3D 샘플러(Substance 3D Sampler), 서브스턴스 3D 디자이너(Substance 3D Designer)가 애플 M시리즈 칩 네이티브로 지원해 3D 콘텐츠 제작이 빨라진다. 

새롭게 도입된 3D 재질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는 개발자가 직접 플러그인을 작성하고 서브스턴스 3D 재질(Substance 3D Material) 및 모델(Model) 엔진을 타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서브스턴스 3D 오토메이션 툴킷(Substance 3D Automation Toolkit)은 서브스턴스 파일 기반 작업을 자동화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기존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용 외에도 포토샵용 서브스턴스 재질 플러그인(Substance Materials Plugin in Photoshop)이 도입돼, 사용자는 텍스처와 디자인 변형, 3D 효과 제작에 필요한 수많은 단계를 단축하며 작업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유니티용 서브스턴스 3D 플러그인(Substance 3D Plugin for Unity)의 업데이트로 아티스트는 2D 및 3D 멀티플랫폼 게임과 대화형 경험 개발 플랫폼인 유니티 엔진에 서브스턴스의 파라메트릭(parametric) 재료를 직접 로드하고 적용 또는 수정할 수 있다.
 
ⓒ 서브스턴스 3D 모델러 (작가명 Joshua Eiten). 제공:어도비

어도비는 3D 스컬프팅(sculpting) 워크플로우로 기능을 확장한 서브스턴스 3D 모델러(Substance 3D Modeler)를 올해 말에 출시할 예정이다. 서브스턴스 3D 모델러는 3D 모델링에 직관적인 접근 방식을 도입해 사용자가 기존의 복잡성과 기술적인 제약으로부터 벗어나도록 지원한다. 데스크톱 및 VR 도구는 컨셉 아트, 스케치 및 프로토타이핑, 캐릭터 및 소품 제작 전체 구성, 전체 장면 스컬프팅 등 광범위한 제작을 돕는다.

한편, 연구자, 엔지니어, 예술가 및 디자이너가 모여 실험적인 아이디어를 혁신적인 기술로 구현하기 위한 조직인 어도비 리서치는 미래의 메타버스 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연구 프로젝트를 선 공개했다.

어도비 리서치와 어도비 커머스(Adobe Commerce)의 새로운 AR 및 3D 쇼핑 도구는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모바일 기기로 제품을 스캔 시 개인화된 쇼핑 인사이트와 제품 가격 비교, 제품 리뷰 및 세부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매장에서 더 쉽게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고 유통업체는 고객의 요구에 실시간으로 부응할 수 있다. B2B 회사의 경우, 이 기술을 재고 최적화에 사용할 수 있다.

어도비는 최적의 AR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시각적인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로드 시간을 최적화하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새로운 접근 방식도 선공개로 발표했다. 이 기술은 브랜드가 물리적 공간에서 움직임을 기준으로 이용자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AR 콘텐츠부터 빠르게 제공해 대형 AR 장면의 긴 로드 시간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기술은 올해 말 어도비 에어로(Adobe Aero)에 통합될 예정이다.
editor@itworld.co.kr
 Tags 어도비 메타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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