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iOS / 디지털 디바이스 / 스마트폰

블로그 | 아이폰 14가 전혀 기대되지 않는 이유

David Price | Macworld 2022.05.26
동의할지는 모르겠지만, 애플이 매년 신형 아이폰을 공개하는 가을 행사는 애플의 한 해 일정 가운데 가장 큰 일이다. 수많은 기존 사용자 및 잠재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며, 애플의 대부분 매출을 이끌어내고 엄청난 언론의 주목을 받는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항상 실망의 연속이었다.
 
ⓒ Howard Bouchevereau / Unsplash

어쩌면 피할 수 없는 일일 수도 있다. 1년 내내 퍼진 각종 추측과 루머로 생성된 과대광고에 부응하는 것은 제아무리 애플이라도 힘들 것이다. 노치와 포트가 없는 200달러 미만의 아이폰을 출시하지 않는 이상, 화면 아래에 지문 센서를 탑재하지 않는 이상 그럴 수 없다. 그 어떤 아이폰도 사람들의 상상 속 아이폰과 견주기 어렵다.

또한 이는 가장 수익성이 좋은 제품군을 대할 때 드러나는 애플의 타고난 보수적인 성향을 반영한다. 대부분 기간 동안 애플은 최신 아이폰을 출시할 때 더 빠른 프로세서를 추가하고, 카메라를 수정하고, 다른 제조업체가 수년 동안 포함했던 통신 기술 표준 지원을 추가하는 방식을 반복했다. 그러다 가끔은 날카로운 모서리에 곡선을 가미하거나 노치의 크기를 조금 줄이곤 한다. IT 기자라면 이런 작은 변화로도 하나의 완성된 기사를 작성할 수 있지만, 일반 사용자는 아이폰이 5년 동안 거의 변하지 않은 것으로 느낀다.

아이폰과 관련해 ‘부서지지 않았으면 수리하지 말라’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아이폰은 ‘부서지지 않는다(unbroken)’의 사전적 정의에 가깝다. 거의 변화가 없는 외관, 혁신 부족에 대한 끊임없는 농담, 동급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보다 사양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전체 비즈니스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아이폰 제품군은 매년 사용자가 구매할 수 있는 가장 최고의 핸드폰이라는 수식어를 얻는다. 따라서 애플로서는 급진적인 변화가 위험할 수 있다.

애플이 변화를 절대 추구하지 않는다는 말이 아니다. 2017년 출시된 아이폰 X에서 홈 버튼을 없애고 노치를 추가한 것은 상당히 큰 변화였고, 당시 수많은 리뷰어들도 같은 의견임을 밝혔다. 동시에 애플은 완충 지대 역할을 할 기존 아이폰 8 및 8 플러스를 여전히 판매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진보하면서 아이폰은 점차 구식 스마트폰으로 보였으므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타성'이 되어버린 500억 달러라는 분기별 매출은 아이폰을 일종의 기업용 유람선으로 만들었다. 사전에 충분히 통지하거나 더 작은 예인선을 조금씩 움직여야 유람선의 방향의 바꿀 수 있다.


'안팎으로 안전한' 아이폰 14

조금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해보자. 현재 아이폰 14에서 기대할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일까?

크기 : 아이폰 13보다 몇 인치 차이가 나지만 기본적으로는 같다. 가을에는 미니가 출시되지 않을 것이므로, 올 하반기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크기는 6.1인치와 6.7인치다.

화면 : 노치를 비롯한 모든 것이 역시 같다. 프로 모델에는 노치가 없어지고 더 작은 펀치홀 2개로 대체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어쨌든 이런 변화를 큰 개선으로 여기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라이트닝 포트 : 어디 가지 않는다. USB-C로 대체될 듯하지만 2023년형 아이폰의 일이다. 

카메라 : 일반 모델에서는 2개, 프로 모델에서는 3개로 아이폰 13과 동일하다. 다만 1,200만 화소 사진을 촬영하는 저조도 상황에서 훨씬 나은 성능을 제공하는 4,800만 화소 이미지 센서가 탑재된다는 이야기와 프로 모델에서는 8K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프로세서 : 아이폰 14 구매자라면 적어도 차세대 프로세서는 기대할 것이다. 하지만 생각대로 될까? 애플이 올가을 새로운 A16 칩을 아이폰 프로 모델에만 탑재하고, 일반형 아이폰 14 및 14 맥스에는 성능을 약간 강화한 A15를 탑재한다는 이야기가 들린다.

보다시피 아주 조용한 가을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애플은 여느 때보다 프리미엄 아이폰 판매에 주력하고 있으며 일반형 모델은 지루한 제품으로 남겨두고 있다. 이번 변화에서 가장 큰 몫을 차지하는 프로 모델에서조차 근본적인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프로가 주력 제품이라는 점이 위험에 대한 두려움을 가중하고 보수적인 성향을 강화하기 때문이다. 필자가 읽은 대부분 기사에서는 아이폰 14를 언급하지도 않고 새로운 색상과 크기 외에 다른 변화가 있을지 궁금해했다. 

프로 및 맥스 모델과 함께 출시될 아이폰 14는 오는 9월 행사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최신 루머는 ‘"지금까지 공개된 모든 것" 아이폰 14 루머 총정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흥미로운 소식은 기대하지 않기를 바란다. 
editor@itworld.co.kr
 Tags 아이폰14 아이폰14프로 아이폰루머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