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추천 안드로이드용 무료 안티바이러스 4가지

Ian Paul | PCWorld 2022.05.12
보안 소프트웨어 없이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보호할 수 있지만, 자칫 위험에 노출될 우려도 있다. 스마트폰의 이메일이나 메시지 플랫폼에서 파일을 열 일이 많거나 여러 앱을 설치하려는 사용자의 경우 특히 그렇다. 앱을 공식 플레이 스토어(Play Store)에서 다운로드해도 마찬가지이다.

안드로이드 장치를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려면 안티바이러스 앱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구글 플레이(Google Play)에는 다양한 무료 보안 앱이 있지만, 되도록이면 잘 알려진 업체의 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행히도 유명 안티바이러스 개발 업체는 안드로이드 기기를 보호하는 안티바이러스 앱을 제공하며, 심지어 이 중 일부는 무료이다. 30일 무료 체험판이 아닌, 사용하는 내내 무료인 것이다. 무료 버전이기 때문에 기능이 제한적이지만, 불필요한 구독료를 지불하지 않고 장치를 보호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몇 가지 추천할 만한 앱이 있다.
 
ⓒ Getty Images Bank
 

1. 안드로이드용 아비라 시큐리티(Avira Security)

아비라를 1순위로 꼽은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AV 테스트와 AV 컴패러티브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기 때문이다. 아비라는 AV 테스트에서 올해 3월 실시간 공격 및 광범위한 악성코드를 99.9% 차단했다. AV 컴패러티브에서는 2021년 모바일 보안 리뷰(Mobile Security Review)에서 샘플 약 3,700개를 사용해 탐지율 100%를 기록했다.

또한, 아비라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바이러스 스캐너뿐만 아니라 일부 저장 공간 최적화, 신원 보호, 관리자 기능과 하루에 100MB의 VPN 용량을 지원한다.
 

2. 안드로이드용 비트디펜더 안티바이러스(Bitdefender Antivirus)

아비라보다 훨씬 더 단순하면서도 동등한 수준의 보안 성능을 원할 경우, 비트디펜더 안티바이러스 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무료 버전은 말 그대로 사용자가 요청할 때 스마트폰을 스캔한다. 사용자가 새 앱을 다운로드할 경우에도 오토 파일럿(Auto-pilot)에서 자동 스캔을 최소한으로 수행한다.

비트디펜더는 2022년 3월 AV 테스트에서 실시간 공격 및 악성코드를 100% 탐지했다. AV 컴패러티브의 2021 모바일 보안 리뷰에서도 마찬가지였다.
 

3. 안드로이드용 AVG 안티바이러스 프리(AVG Antivirus Free)

안드로이드용 AVG 안티바이러스 앤 시큐리티도 훌륭한 선택지로 꼽힌다. AV 테스트에서 실시간 및 광범위한 멀웨어를 100% 탐지했다. 하지만 AV 컴패러티브에서는 탐지율 99.6%를 기록했으며, 긍정 오류가 1개 있었다. 한 가지 단점이 있다면 다른 앱과는 다르게 개인 맞춤형 광고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드로이드용 AVG 안티바이러스 프리는 장점이 많다. 앱과 파일을 스캔하고 필요 없는 파일을 정리하며,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스캔할 수도 있다. 또한, 악성 웹 사이트 보호, 백그라운드 앱을 제거하는 RAM 부스터, 와이파이 속도 테스트,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추적하고 보호하는 도난 방지 기능도 있다. 다만, 도난 방지 기능을 사용하려면 AVG 계정이 필요하다.
 

4. 모바일용 소포스 인터셉트(Sophos Intercept for Mobile)

소포스는 AV 테스트로 나온 점수만 선택했기 때문에, AV 컴패러티브에서는 별도로 앱 성능을 테스트하지 않았다. 소포스 인터셉트 포 모바일은 올해 3월 실시간 멀웨어 공격 및 광범위한 악성코드 탐지율은 각각 99.8%, 100%였다.

소포스 인터셉트 포 모바일의 주요 기능으로는 앱과 파일에 포함된 악성코드 스캔, 악성 웹 페이지 차단, 링크 검사, 와이파이 네트워크 스캔, 개인정보 보호 자문 등이다.

실시간 대응 측면에서는 다른 앱에 비해 점수가 조금 낮지만, 훌륭한 서비스이다. 좋은 기능이 많으며, 광고도 없다.
 

무료 안티바이러스 선택 팁

이미 간략하게 다뤘지만, 잘 알려진 보안 업체의 안티바이러스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서드파티 테스트 업체가 보고서에서 다양한 안드로이드 앱에 대해 어떻게 언급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해당 기업이 앱에서 광고를 사용하는지, 그리고 사용자 본인에게 이 부분이 불편한지 점검해봐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원하는 기능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다만, 실시간 스캔은 유료로 지원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필자는 이 안티바이러스 앱을 직접 설치하고 실행해봤을 뿐만 아니라 서드파티 테스트 업체에 문의해 앱의 보안 점수를 확인했다. 이 글에서는 무료 체험판이 아닌, 오로지 무료 서비스만 소개했다. 무료 서비스는 구독을 통해 더 나은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장기 서비스라는 점에서 무료 체험판과는 엄밀히 다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