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아파치 카프카에서 ‘주키퍼’ 빠진다…"내부 메타데이터 프로토콜로 대체"

Paul Krill | InfoWorld 2022.05.11
분산 이벤트 스트리밍 플랫폼 ‘아파치 카프카(Apache Kafka)’의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 ‘주키퍼(ZooKeeper)’가 단계적으로 제거될 예정이다. 
 
ⓒ Getty Images Bank

아파치 카프카 프로젝트 관리 위원회(Apache Kafka project Management Committee)의 멤버이자 컨플루언트(Confluent)의 엔지니어 콜린 맥케이브는 “주키퍼를 사용하면 클러스터 메타데이터를 저장하고 동적 구성, 토픽, 토픽 내 파티션을 관리할 수 있지만 관리 계층을 추가하는 문제점이 있다. 오히려 카프카 내부에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면 더 쉽게 관리할 수 있고, 버전 관리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주키퍼는 내부적으로 관리되는 메타데이터용 프토로콜인 ‘카프카 라프트(Kafka Raft)' 또는 '크라프트(KRaft)’로 대체된다. 크라프트 모드에서 카프카 메타데이터는 분산 로그에 저장된다. 맥케이브는 “확장성이 주된 이점이다. 아울러 관리도 개선될 것이다. 카프카 사용자는 카프카 클러스터를 관리하기 위해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없다"라고 말했다.

주키퍼 지원이 정확히 언제 중단될지는 발표되지 않았다. 현재는 카프카 3.3 릴리즈에서 크라프트를 GA 버전으로 제공하고, 카프카 4.0에서 주키퍼를 제거할 계획이다. 오는 8월에 출시될 카프카 3.3에는 주키퍼와 크라프트 옵션이 모두 포함된다. 맥케이브는 “크라프트 모드가 곧 프로덕션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이는 해당 프로젝트의 큰 발전이다”라고 말했다. 

크라프트 모드는 지난 2021년 4월 릴리즈된 카프카 2.8부터 사용할 수 있었지만 프로덕션 준비 상태는 아니었다. 이는 카프카 3.3에서 프로덕션 준비 릴리즈로 제공될 예정이다. 맥케이브는 “주키퍼를 사용해왔던 개발자의 학습 곡선이 가파르지는 않을 것이다. 개발자를 위해 동일한 API가 지원된다. 운영자는 몇 가지 학습해야 할 것이 있을 수 있다. 새로운 관리자가 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고, 기존 관리자가 관리하기 쉽게 전환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컨플루언트와 카프카의 공동 창립자 준 라오는 “주키퍼 지원 중단을 카프카 커뮤니티의 중요한 움직임으로 보고 있다. 메타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배포 및 운영이 훨씬 간단해지고 확장성이 10배 확장된다. 커뮤니티와 이 작업을 함께 하게 돼 기쁘다”라고 말했다. 

한편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Apache Software Foundation)에 따르면 포춘 100대 기업 중 80% 이상이 카프카를 사용하고 있다. 아파치 카프카 웹사이트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카프카는 고성능 TCP 프로토콜을 통해 통신하는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구성된 분산 시스템이며, 가상머신, 베어메탈 하드웨어, 컨테이너, 온프레미스 또는 클라우드 환경에 배포된다. ciok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