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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서 애자일 스프린트 리뷰ㆍ회고를 개선하는 방법

Isaac Sacolick | InfoWorld 2022.05.06
애자일 방법론을 이용하면 자기조직화 팀이 고객에게 집중하고 증분 형식으로 결과물을 배포하면서 피드백을 활용해 우선순위를 조절할 수 있다. 가장 보편적인 애자일 방법론은 소규모 팀이 1~4주 단위의 스프린트로 작업하는 스크럼(scrum)이다. 이 방법론에 따라 팀은 스프린트에 대해 정해진 양의 작업을 완료하는 데 목표를 둔다.
 
ⓒ Getty Images Bank

스크럼의 기본은 단순하다. 우선순위화된 사용자 스토리의 백로그를 리뷰하고 스프린트 중 확실히 완료할 수 있는 작업을 찾아 사용자 스토리에 문서화된 “완료의 정의” 상태를 목표로 둔다. 스크럼 세레모니는 팀 협업에 도움이 되며 보통 제품 소유자, 기술 리드 또는 스크럼 마스터가 정한 스케줄에 따라 반복되는 회의 형식으로 진행된다.
 

다양한 작업 환경에 맞춰 스크럼 조정하기

팬데믹 봉쇄 중에 스크럼 팀은 줌,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와 같은 툴을 사용해 가상으로 이와 같은 세레모니를 진행했다. 이에 따라 회의 구조도 변화해 가상 참가를 지원하고 유연한 작업 시간을 반영하게 됐다.

오늘날 많은 기업의 숙제는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으로 영구적으로 전환하도록 스크럼 세레모니를 조정할 방법을 찾는 것이다. 팀원 중 일부는 사무실에서, 일부는 원격으로 작업한다. 이 같은 하이브리드 작업은 조직과 팀이 애자일 사고방식을 되돌아볼 새로운 기회이기도 하다.

애자일 팀이 하이브리드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할 이유는 명확하다. 최근 실시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40%는 직원의 절반이 매주 3일 이상 원격 근무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다른 설문에서는 엔지니어의 75%가 대부분 시간 동안 원격 작업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이제 하이브리드 작업 지원은 개발자를 채용하고 근속시키는 핵심 요소가 됐음을 알 수 있다. 애자일 팀내 영구적인 하이브리드 작업을 원하는 엔지니어도 기업이 스크럼 세레모니를 재편성하고 부가적인 하이브리드팀 데브옵스 권장사항을 검토하도록 적극 협력해야 한다.
 

시작은 '스프린트 리뷰'

대부분 팀이 도입하는 4가지 주 스크럼 세레모니는 다음과 같다.
 
  • 스프린트 계획. 사용자 스토리 백로그를 리뷰하고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스프린트 중에 완료할 작업을 찾아 합의한다.
  • 일일 스탠드업. 짧은 모임을 통해 사용자 스토리를 완료하기 위한 작업 현황을 리뷰하고 장애물, 의문점 또는 기타 작업 완료에 지장을 제목 2초래하는 요소를 확인한다.
  • 스프린트 리뷰. 스프린트가 끝나면 팀은 제품 소유자, 배포 관리자 및 이해관계자에게 성과를 공유하고 시연한다.
  • 스프린트 회고. 스프린트 중에 잘된 부분과 개선할 부분을 리뷰한다.

스프린트 리뷰는 특히 애자일 팀이 이해관계자를 초대해 완료된 작업을 시연하고 피드백을 받을 때 대부분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보통 다수의 사람이 관여하는 데다 스크럼 팀과 제품 소유자, 이해관계자 간의 대화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하므로 하이브리드 작업을 위해 스프린트 리뷰 회의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인투쓰리 디지털 벤처스(NineTwoThree Digital Ventures)의 CEO 앤드루 아만은 "애자일 팀이 이해관계자의 피드백에 초점을 맞추고 우선순위를 조정해야 한다. 하이브리드 작업 스프린트 리뷰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모든 의사 결정자가 관여하도록 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아만은 하이브리드 스프린트 리뷰를 위한 팁도 제시했다. 그는 “카메라를 켜고 메모를 준비하라. 우리는 스프린트 리뷰를 다음 스프린트 계획과 혼합한다. 팀은 지난 스프린트에서 무엇을 완료했는지, 그리고 다음 스프린트에서 무엇을 할지 설명한다. 시간 내에 리뷰에서 계획으로 전환하는 것이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하이브리드 스프린트 리뷰를 위한 팁

하이브리드팀에서 스프린트 리뷰를 개선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고객 또는 사용자 관점에서 사용자 스토리를 문서화하고 시연할 요소를 정한다.
  • 합의된 업무 중 팀원에게 사용자 스토리를 할당하고 스토리 시연의 책임을 맡긴다.
  • 특히 팀의 경험이 부족하고 기능이 시연하기 복잡하거나 많은 이해관계자 피드백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예행연습을 고려한다.
  • 시연할 사용자 스토리 순서와 각 순서에 소비할 시간은 제품 소유자가 결정하도록 한다.
  • 회의실에서 발표자 전환 시 중단을 최소화하면서 시연을 보여주고 가상으로 공유할 최선의 방법을 결정한다.
  • 피드백을 수집할 방법을 정한다. 예를 들어 백로그에 지라 소프트웨어(Jira Software)를 사용하는 기업은 이해관계자에게 완료된 이슈에 대한 투표를 요청할 수 있다. 줌 사용 팀은 채팅 기능을 사용해 질문을 할 수 있고, 제품 소유자는 추가 논의 필요시 시연이 끝난 후 브레이크아웃 룸을 열 수 있다. 또한 팀은 소소한 피드백을 위해 사용자 스토리에 댓글을 달도록 이해관계자에게 요청하거나, 슬랙 채널을 사용해 전반적인 피드백을 수집할 수도 있다.
  • 정해진 시간에 스프린트 리뷰를 끝낸다. 이 부분이 중요하다. 리뷰가 길게 늘어지는 경우 회의를 종료하고 시연의 남은 부분을 녹화해 각자 시간이 될 때 볼 수 있도록 한다.
  • 팀원과 이해관계자가 나중에 볼 수 있도록 항상 회의를 녹화한다.

목표는 모든 참가자가 스프린트 리뷰에 참여하는 데서 가치를 얻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스프린트 회고에서 개선 논의하기

하이브리드 스프린트 리뷰의 형식에 대한 협의가 도출되면 팀은 회고(retrospective)를 사용해 개선 사항을 논의해야 한다. 회고는 대규모 기업에 극히 중요하다. 대규모 기업은 한 가지 정답을 획일적으로 적용하는 방식, 또는 모범 사례 학습을 전적으로 스크럼 팀에 맡기는 방식은 비효율적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리뷰가 너무 길어졌거나 스토리의 시연이 원활하지 않았다면 이를 개선해 다음에 더 좋은 시연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자문해야 한다. 이해관계자가 충분한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또는 툴의 어떤 점을 수정해야 할지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또한 회고는 하이브리드 작업 방식을 개선하고 팀원의 만족도를 높이고 일과 삶의 균형 문제를 논의하는 중요한 기회이기도 하다.

업레벨(Uplevel) CTO인 라브스 카우어는 "스크럼 팀은 회고에서의 토론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스프린트 회고에서는 프로젝트 상태와 기술적 업적을 살펴보는 데 주력하지만 제품의 성공이 전부가 아니다.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사람도 건강해야 한다. 예를 들면 스프린트 중 팀이 번아웃되었는가? 지속할 수 없는 정도의 문맥 교환(context switching)이 있었는가? 스프린트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때는 생산성의 인적 비용을 중요하게 다뤄야 한다. 스프린트 목표 달성과는 별개로 팀의 만족도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런 질문은 특히 하이브리드 작업을 모델로 채택하려는 기업의 애자일 리더가 생각해야 할 중요한 질문이다.
editor@itworld.co.kr
 Tags 애자일 스프린트 하이브리드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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