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보안

5가지 VM웨어 제품서 8가지 취약점 발견 “즉각적인 패치는 필수”

Jon Gold | Network World 2022.04.08
최근 VM웨어가 5가지 제품에 대한 8가지 취약점을 패치했다고 밝혔다. 워크스페이스 원 액세스(Workspace ONE Access) 및 VM웨어 아이덴티티 매니저(VMware Identity Manager) 구성요소가 포함된 모든 제품의 사용자에게 즉각적인 패치가 요구된다.
 
ⓒ Getty Images Bank

발견된 취약점 가운데 3가지는 CVSSv3 점수에서 9점 이상을 받아 심각한 것으로 분류됐다. 2가지는 원격 코드 실행(Remote Code Execution, RCE) 가능성이 있는 요소를 포함한 취약점이며, 나머지 3가지는 악의적인 행위자가 VM웨어의 사용자 인증 시스템을 우회해 허가되지 않은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취약점이다.

가장 위험한 취약점인 CVE-2022-22954는 RCE를 위해 워크스페이스 원 액세스와 아이덴티티 매니저에 서버 측 템플릿을 주입한다. 서비스가 실행되는 네트워크에만 접속하면 원격 실행을 할 수 있다.

CVE-2022-22957 및 CVE-2022-22958은 워크스페이스 원 액세스와 아이덴티티 매니저, v리얼라이즈 오토메이션(vRealize Automation)에서 원격 코드 실행이 가능한 취약점이다. 관리자 접근 권한을 획득한 위협 행위자가 악의적인 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URL로 이들 시스템을 통제할 수 있다. 

CVE-2022-22955 및 CVE-2022-22956은 사용자 인증을 우회하는 취약점으로, 워크스페이스 원 액세스의 인증 프레임워크에서 노출된 엔드포인트를 악용한다.

모두 매우 심각한 취약점이므로 중요한 보안 공백을 메우기 위해 긴급한 패치가 필요하다. 보안 업체 아르틱 울프(Arctic Wolf)의 전략 부문 부사장 이안 맥쉐인 "변경 제어는 어떤 기업에서든 모범 관행이어야 하지만, 이런 중요 보안 결함은 테스트 없이 즉각적인 수정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보안 업체 리포지파이(Reposify) CTO 야론 탈은 "기본적으로 RCE 취약점을 악용하면 위협 행위자는 손상된 시스템에서 자격 증명과 민감한 데이터를 탈취하고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등 걷잡을 수 없이 활동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탈은 "RCE 취약점으로 권한 없는 외부 코드가 네트워크의 취약한 시스템에서 원격으로 실행될 수 있으며, 해커는 원격 공격을 수행하며 파괴적인 영향을 미친다. 데이터 손실 또는 도난, 원격 위치로 프록시된 연결, 개인 드라이브에 복사된 기업 데이터 혹은 노골적 콘텐츠로 인해 기업의 평판이 손상될 수 있다. 모두 현실적으로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문제다"라고 덧붙였다.

패치를 적용할 때는 영향을 받는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거나 재부팅해야 할 수 있으므로 일부 기업에서는 즉각적인 패치가 어려운 상황일 수 있다. 서비스 수준 협약이나 주어진 가동 시간에 대한 의무가 있는 기업의 경우 특히 그렇다. 맥쉐인은 "기업이 직면한 환경과 요구사항은 다양하다"라고 말했다. 

탈도 즉각적인 패치가 중요하지만 VM웨어 고객사가 불편을 겪을 수 있다는 데 동의했다. 탈은 "각 기업의 자세한 패치 메커니즘은 알 수 없지만 접근 관리 시스템을 24/7 중단 없이 가동해야 하는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시스템 중단 없이 패치를 적용할 방법은 없다. 보통은 다운타임을 최소화하기 위해 작업 환경이 비교적 조용한 크리스마스나 추수 감사절 같은 사전 결정된 시기에 패치를 진행한다"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번 취약점은 치후 360 취약점 리서치 연구소(Qihoo 360 Vulnerability Research Institute)의 스티븐 실리가 발견했다.
editor@itworld.co.kr
 Tags VM웨어 취약점 원격코드실행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