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술

글로벌 칼럼 | 메타의 VR vs. 애플의 AR, 미래 업무환경에 대한 '동상이몽'

Mike Elgan  | Computerworld 2022.02.25
메타 CEO 마크 주커버그는 가상으로 진행되면서 참석자를 아바타로 표현하는 비즈니스 회의의 미래를 이야기했다.

주커버그의 예측은 적중했다. 그리고 메타 외에 애플도 저만의 방식으로 아바타 기반의 가상 비즈니스 회의를 계획하고 있다. 최근 언론 1면을 장식한 애플의 증강현실 기술은 사용자의 소통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무엇으로 여겨진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베타 버전으로도 공개되지 않은 단계의 가상 회의 플랫폼이기 때문에 각각을 실제로 비교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오직 업체의 발표, 유출된 정보, 보도 기사, 탐지, 추측, 그리고 상식만 활용할 수 있다.
 
ⓒ Apple

애플이 ‘리얼리티OS(realityOS)’라고 불리는 운영체제를 개발 중임은 분명하다. 때때로 ‘rOS’라고 줄여 부르기도 한다. 리얼리티OS와 rOS는 iOS 13 사전 릴리즈 빌드 빌드, 깃허브 리포지토리, 앱스토어 업로드 로그 등 여러 곳에서 발견되었다. 깃허브 리포지토리에서는 개발자용 리얼리티OS 시뮬레이터를 언급하고 있다.

‘리얼리티킷(RealityKit)’과 ‘리얼리티 컴포저(Reality Composer)’라는 상표 등록도 마쳤다. 리얼리티(Reality)라는 단어가 여러 곳에서 반복해서 사용된다. 

iOS, 워치OS, 아이패드OS, 맥OS, tvOS 등 하드웨어 플랫폼에 맞춰 운영체제 이름을 짓는 관행에 비추어보면 리얼리티OS가 배경인 애플의 혼합현실 플랫폼은 애플 리얼리티가 될 것이다. 증강현실, 가상현실, 혼합현실, 애플 설립자인 스티브 잡스가 언급한 ‘현실 왜곡장(reality distortion field)’을 모두 가리키는 단어로 추측할 수 있다.

애플의 증강현실 플랫폼을 애플 리얼리티로 가정하고 다른 추측을 이어가 보자.
 

'리얼리티'로 시작하는 애플의 상상

신뢰할 만한 각종 언론 기사, 약간의 유출 정보에 소량의 추측을 더하면, 애플은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모두 다루는 헤드셋을 출시할 가능성이 크다. 아마도 2024년 이후가 될 것이다. 가상현실도 지원하지만 애플의 초점은 증강현실 분야다. 그간의 발표, 제품, 특허, 인수 모두 애플이 증강현실에 집중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가상현실에는 다소 무관심하다는 점을 알리는 힌트다.

애플 최초의 헤드셋은 아이폰과 같은 방식으로 증강현실을 이행할 것이다. 단지 입체 고글을 사용할 뿐이다. 아이폰은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 영상을 캡처하고 여기에 가상 물체를 덧씌운다. 애플의 리얼리티 글래스로도 사용자가 주변 세계를 볼 수 있지만, 영상 안에서 인지하게 된다. 증강현실로 구현된 가상 물체를 시야 안에 덧씌우는 안경 형식의 제품일 것으로 예상한다.

미모티콘을 가상 회의 아바타로 사용할 것이라는 예측은 이미 1년 반 전부터 있었다. 미모티콘은 사용자 얼굴을 캐리커처로 표현해 아이메시지 등에 활용하는 애플 기술이다.

블룸버그 통신의 마크 거먼 역시 미래 페이스타임의 혼합현실 경험은 미모티콘을 주로 활용할 것이라는 데 동의한다. 거먼은 애플이나 협력사 내부에 익명의 정보원을 두고 신뢰할 만한 유출 소식을 주로 알리는 기자다.

미모티콘은 사용자의 실시간 얼굴 표정, 머리 움직임, 손 움직임 등 비음성적 소통을 그대로 반영하고 사용자의 목소리로 이야기하는 기술이다. 굳이 영상에 직접 등장하지 않고도 비음성으로 소통할 수 있으므로 줌 같은 직접 영상 통화보다 더욱 매력적이고 편안하게 느껴지는 장점이 있다. ‘줌 피로’라는 신조어는 사람들이 스스로를 노출하는 데에서 오는 불편함과 새로운 문제를 반영하기도 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