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많은 근무자가 이제 집안의 와이파이를 통해 기업 네트워크나 클라우드 기반 리소스에 액세스한다. IT 작업자는 원격 액세스를 통해 핵심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한다. 공급망이 큰 압박에 휘청거리고, 사이버 공격자는 이런 잠재적 취약점을 지체하지 않고 악용한다.
불행한 일이지만, 2022년에도 사이버 공격의 범위와 수준은 더욱 높아질 것이 분명하다. 2022년 전망되는 사이버보안과 관련한 9가지 동향을 살펴보자.
2022년 사이버보안 동향 9가지
1. 강세 : 랜섬웨어2. 강세 : 크립토마이닝/크립토재킹
3. 강세 : 딥페이크
4. 강세 : 화상회의 공격
5. 약세 : VPN
6. 강세 : IoT 및 OT 공격
7. 강세 : 공급망 공격
8. 강세 : XDR
9. 약세 : 암호
강세 : 랜섬웨어는 사라지지 않는다
랜섬웨어 공격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누그러질 기미도 보이지 않는다. 사이버보안 전문가 시라 루비노프는 “랜섬웨어 공격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고, 팬데믹으로 인해 온라인 활동과 디지털 환경이 늘어난 만큼 앞으로도 증가할 것이다. 재택근무 전환에 따라 기업은 사이버보안 태세를 서둘러 강화하고 있다. 이제 기업은 안전이 보장되지 않은 환경에서 여러 디바이스로 일과 개인적 활동을 병행하는 직원에 대처해야 한다”라고 말했다.루비노프는 기업이 피싱 공격 방지에 도움이 되도록 전 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등 사이버 위생을 구현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하며, 데이터 보호를 선제적으로 다루고 제로 트러스트 보안 모델 구현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주요 수치 : 가트너가 최근 발행한 ‘새로운 위험 모니터 보고서(Emerging Risks Monitor Report)’에 따르면, 기업 경영진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새로운 랜섬웨어 모델’의 위협이다. 버라이즌 데이터 침해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랜섬웨어 공격 빈도는 2021년 두 배 늘었다. IDC의 2021년 랜섬웨어 설문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기업의 약 37%가 2021년에 어느 형태로든 랜섬웨어 공격을 받았다고 답했다.
강세 : 크립토마이닝/크립토재킹의 확대
표면에 잘 드러나지 않는 크립토재킹은 공격자가 랜섬웨어 스타일의 피싱 공격으로 기업에 침투해 기업의 컴퓨팅 리소스를 이용해 암호화폐를 채굴하는 공격이다. 탐지를 장기간 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격자에게 유리하다. 피해 기업은 공격자가 몸값을 요구하지도 않고 데이터를 탈취하지도 않으므로 해킹 사실을 공개할 필요가 없다. 기업이 입는 피해는 컴퓨팅 기능 손실, 성능 저하, 전기요금 상승 등이다. 따라서 크립토재킹으로 인한 전체 피해 비용을 정량화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암호화폐가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만큼 공격자가 크립토재킹에 나설 이유는 충분하다. 공격자가 얻는 궁극적인 이익은 새로운 트랜잭션 블록을 처음으로 검증하는 것에 대한 보상, 즉 암호화폐다. IDC 애널리스트 프랭크 딕슨은 “크립토재킹은 랜섬웨어보다 눈에 띄지 않아 기업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수 있지만, 점점 확산하는 심각한 보안 위협이다. 기본적으로 크립토재킹은 기업 네트워크에 침투하는 백도어이기 때문에 랜섬웨어를 비롯한 다른 유형의 공격을 모색하는 공격자에게 판매할 수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주요 수치 : 보안업체 소닉 월(Sonic Wall)은 2021년 3분기 크립토재킹이 21%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유럽 지역에서는 무려 461% 증가했다.
강세 : 딥페이크의 무기화
사이버보안 컨설턴트 마그다 켈리는 딥페이크가 올해부터 계속 뜨거운 보안 이슈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딥페이크는 지금까지 한 배우의 얼굴을 다른 배우로 대체한 비디오와 같이 주로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사용됐다. 정치인이 실제로는 하지 않은 말을 한 것처럼 만든 딥페이크 비디오도 있다.켈리는 공격자가 다른 사람의 얼굴을 도용해 생체 액세스 제어를 침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딥페이크 기술을 무기화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서 AI 기반 딥페이크를 여러 측면으로 악용할 수 있다. 사기범이 CEO의 목소리를 도용해 직원을 속여 위조 계정으로 큰 돈을 송금하도록 만든 사건도 있다. 사기 외에도 딥페이크를 사용해 CEO나 기타 고위 임원이 불법적인 행위를 하는 비디오를 만들어 협박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주요 수치 : 보안업체 래피드7(Rapid7)의 인트사이트(IntSights) 제품 관리 선임 이사인 알론 아바츠는 “다크 웹에서 추적한 해커의 대화에 따르면 2019년 이후 딥페이크 공격에 관한 트래픽이 43% 증가했다”라고 말했다.
강세 : 화상회의 소프트웨어를 대상으로 한 공격
팬데믹이 멈출 기색을 보이지 않는 가운데 많은 직원이 재택근무를 지속하면서 원격회의 및 화상회의 소프트웨어로 동료와 소통한다. 비영리 단체 CIS(Center for Internet Security)의 부사장 제임스 글로브는 이런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 사이버 공격을 우려했다. 글로브는 “위협 행위자가 세션에 잠입해 대화 내용을 도청하고 민감한 정보가 포함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엿보는 상황을 방지하려면 기업은 직원이 준수해야 할 공식적인 기업 정책과 절차를 도입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또한 글로브는 초대장 목록 정리, 암호로 화상회의 보호, 회의 초대장과 별개의 수단으로 참가자에게 암호 전송, 관리자가 참가자를 수동으로 허용, 회의 시작 후 잠금과 같은 조치를 취할 것을 권했다.
주요 수치 : 아크로니스(Acronis)의 사이버 준비성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화상회의 시스템에 대한 공격을 보고한 기업은 30% 이상이었다.
약세 : 점차 사라지는 VPN
팬데믹으로 인해 재택근무 직원을 위한 안전한 원격 액세스가 부각되면서 전통적인 VPN의 단점이 노출됐다. VPN은 그다지 안전하지 않고 관리하기 복잡하며 사용자 경험도 쾌적하지 않은, 오래된 경계 보안 모델의 일부다. 딕슨은 “VPN을 당장 버리라는 것은 아니지만, 원격 작업자를 보호하는 방법 측면에서 VPN은 기업이 원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VPN보다는 제로 트러스트 원격 액세스 솔루션이 낫다”라고 말했다.VPN은 원격 사용자와 엔터프라이즈 리소스 간에 보안 터널을 제공하지만, VPN 기술은 연결 기기의 악성코드 감염 여부와 탈취한 인증 정보 사용 여부를 구분하지 못하며, 애플리케이션 계층 보안을 제공하지 않고,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연결한 이후에는 역할 기반 액세스 제어를 제공하지 못한다. 제로 트러스트는 VPN의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
주요 수치 : 가트너는 2023년까지 기업의 60%가 원격 액세스 VPN을 폐기하고 제로 트러스트 네트워크 액세스를 도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강세 : IoT 및 OT에 대한 공격
켈리는 2022년 핵심 인프라부터 전통적인 제조 설비, 스마트 홈 네트워크까지 다양한 시스템에서 IoT 및 OT 인프라 공격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공격자가 산업용 센서를 공격해 물리적 피해를 입히면 조립 라인이 멈추거나 서비스가 중단될 수 있다. 팬데믹으로 인해 담당자가 원격으로 시스템을 관리하는 경우가 증가했고, 이는 ‘사이버 범죄자들에게 매우 좋은 진입점’을 제공한다.특히 켈리는 공격자가 집 소유자의 스마트 도어락이나 스마트 온도 조절기를 잠그는 랜섬웨어 유형의 공격도 감행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시나리오에서 공격자는 스마트 홈 솔루션 업체를 공격 목표로 삼을 가능성이 높다.
주요 수치 : 홈 네트워크를 구축해 공격을 모니터링한 한 실험에 따르면, 일주일 동안 1만 2,000회의 해킹 시도가 발생했다.
강세 : 공급망 공격
공급망 강도는 가장 약한 고리가 좌우한다. 사이버 공격자는 가치가 큰 공격 목표를 노릴 때 가장 약한 고리에 착안한다. 최근 발생한 대표적인 공급망 해킹 사례는 솔라윈즈(SolarWinds) 공격이다. 솔라윈즈 공격 당시 해커는 솔라윈즈 네트워크 모니터링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악용해 수백 곳의 기업 네트워크에 침입했다. 공급망 공격은 여전히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글로브는 서드파티, 파트너 업체, 하도급 업체, 관리형 서비스 제공업체,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가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업은 이들 업체에 견고한 보안 관행 입증을 요구하고 보안 정책을 준수하는지 지속해서 확인해야 한다.
주요 수치 : 포레스터에 따르면, 보안 전문가 55%는 자신이 속한 기업이 지난 12개월 이내에 공급망 또는 서드파티 제공업체와 관련한 사고 또는 침해를 경험했다고 보고했다.
강세 : XDR 도입 확산
XDR(Extended detection and response)은 위협 감지 및 대응에 대한 비교적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 보안 사일로를 허물고 여러 보안 관련 데이터 스트림을 포괄하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XDR은 클라우드 기반의 빅 데이터 분석 능력을 활용해 엔드포인트 보호 에이전트, 이메일 보안, ID 및 액세스 관리, 네트워크 관리, 클라우드 보안, 위협 인텔리전스, 위협 헌팅 등에서 얻은 데이터를 해석한다.딕슨은 “XDR의 초점은 특정 제품이 아니라, 여러 보안 툴을 통합해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을 맥락 내에서 분석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있다”라고 말했다.
주요 수치 : 가트너에 따르면, 2027년 말까지 최종 사용자 기업의 최대 40%가 XDR을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약세 : ‘암호’ 지고 ‘생체인증’ 뜬다
오래전부터 암호가 취약한 보안 형태라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암호에 대한 대안 채택은 지지부진했다. 하지만 FIDO 얼라이언스(FIDO Alliance), 마이크로소프트 헬로, 애플, 구글 같은 기업의 추진력에 힘입어 생체정보(지문 혹은 안면 인식)에 기반한 암호 없는 인증 방법이 힘을 얻는 추세다. 딕슨은 기업에서 ‘가능한 모든 부분에서 암호를 없앨 것’을 권했다. 또한 암호가 완전히 필요 없는 솔루션이 한 요소를 암호에 의존하는 2요소 인증 체계보다 더 낫다고 설명했다.
주요 수치 : 최근 버라이즌 데이터 침해 보고서에 따르면, 데이터 침해 원인의 80%가 취약하거나 재사용한 암호인 것으로 나타났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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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메이트의 닛산 자동차 내부 감사 사례 : 미래 대비와 혁신을 주도하다
ⓒ Wolters Kluer 닛산 자동차(Nissan Motor Co., Ltd.)는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과 기술 개발의 최전선에서 높은 품질과 신뢰성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사명인 "사람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혁신 추진"에 따라 닛산 자동차는 2019년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과감한 조치를 취했다. 내부 감사 팀은 새로운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진화하는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빠르게 발전을 이뤄야 했다. 변화의 속도와 복잡성으로 인해 글로벌 내부 감사 팀의 진화는 조직의 가치를 보호하고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원하는 기술에 기반해야 했다. 또한, 확장 가능하고 유연하며 쉽고 빠르게 구현하는 기술을 채택해야 했다. 월터스 클루어(Wolters Kluwer)는 6개월 동안 닛산 자동차의 성공적인 혁신을 지원했으며, 내부 감사 팀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닛산 내부 감사가 요구한 내용 닛산의 부사장/최고 내부 감사 책임자(최고 감사 경영자)인 미셸 바론은 다음과 같은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연구를 시작했다. 내부 감사 부서는 전 세계 여러 곳에 근무하는 약 100명의 내부 감사자로 구성되어 있다. 지리적으로 분산된 내부 감사 부서를 동일한 기술 플랫폼으로 전환해 더 강력한 팀 응집력, 협업 및 일관성을 지원해야 한다. 감사자가 문제를 식별하고 실시간으로 보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리 조치를 추적하는 데 수반되는 수작업을 줄이는 동시에 이를 투명하고 경영진이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투명성과 민첩성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팀이 경험을 공유하고, 공통된 발견 사항을 강조하고, 서로 협력하여 배울 수 있도록 기록하는 방법을 비롯, 문서화에 대한 내부 감사 관행을 표준화해 높은 품질을 구현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이러한 결과는 전략적 가치를 높인다는 측면에서 더 큰 성과를 추진하고 운영생산성 및 효율성을 향상해야 한다. 기능적인 결과 외에도 바론은 내부 감사자가 '경찰관'이 아닌, 비즈니스에 가치와 지원을 더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임을 보여줌으로써 조직 내 문화를 변화시키기를 원했다. 바론은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보장 조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프로젝트 및 비즈니스의 중요한 개발에 대한 논의에서 내부 감사 팀을 파트너로 재배치함으로써 내부 감사 팀이 비즈니스 성장을 주도하면서 핵심 기여자로 거듭나는 조직을 구상했다. 실현을 위해서 팀은 새로운 리스크와 기회를 평가하고 통제 프레임워크 강화에 대해 조언하며 성공적인 성장에 필요한 거버넌스 구조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집중해야 했다. 모든 혁신과 마찬가지로 첫 번째 중요한 단계는 팀 구성원을 설득하는 것이었다. 구성원에게 더 광범위한 역할과 더 큰 책임을 부여하고, 동시에 더 전략적으로 사고하고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문제를 더 빠르게 보고하고 추적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굉장히 부담이 가고 기존의 틀을 깨는 파괴적인 일이다. 직원 동의가 없다면 어떤 시스템이든 실패할 수 있다. 반면, 적절히 관리할 경우 내부 감사 역할과 범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는 무척 흥미로웠고 직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동기를 부여하며 새로운 인재를 유치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가치도 있었다. ⓒ Wolters Kluer 팀메이트(TeamMate)와 함께하는 여정 바론과 팀이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감사 관리 솔루션으로 팀메이트+ 오딧(TeamMate+ Audit)이 선정되었다. 바론의 팀은 내부 감사 동료가 적절히 문서화한 성공 사례와 과거 팀메이트 사용 직원의 경험을 검토하는 등 광범위한 실사를 조사하고 수행했다. 팀메이트가 제공하는 기능 중에 꼭 필요한 것이 있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과 더 빠른 보고 바론은 “J-SOX 규정 준수 보고, 추적, 관리를 포함하여 포괄적인 감사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고 또 여러 가지 요소를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유연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은 여러 지역과 시간대에서 일하는 감사자에게 더 나은 협업, 공유, 결과 비교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재택 근무자가 많은 시기에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까지 가능했다. 닛산에서 글로벌 내부 감사실의 총괄 책임자를 맡고 있는 타케시 마시코는 이렇게 말했다. “팬데믹으로 출장이 훨씬 줄어들어 개인적인 관계를 구축하기가 어렵다. 팀메이트 플랫폼은 공통 언어를 제공한다.” 또한 감사 위원회는 보고된 감사 문제의 적시 해결에 중점을 둔다. 문제나 권장 사항 정보가 중앙 집중화된 팀메이트는 감사 위원회 구성원에게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예전처럼 긴 검토 및 질문 프로세스가 필요하지 않다. 보고서 작성이 쉬워진 덕분에 감사 팀은 보고 횟수를 늘릴 수 있었고 감사 위원회는 감사의 품질을 높일 수 있었다. 따라서 공개 권고가 급격히 감소했으며 구현 이후 1년 동안 계속 매우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마시코는 “닛산 자동차처럼 전 세계 여러 곳에서 운영되는 회사의 경우 문화를 초월해 모든 사람들이 동시에 같은 내용을 볼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사용 및 구현의 용이성 새로운 감사 관리 솔루션을 구현하려면 닛산의 두 가지 귀중한 리소스인 시간과 비용이 필요했다. 따라서 적절한 솔루션을 구현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바론은 "팀메이트를 통해 감사 위원회와 경영진을 완벽하게 지원할 수 있는 부서로 전환할 수 있었다”라며 “경영진은 답을 얻기까지 몇 주씩 기다리기를 원하지 않는다. 감사 진행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누군가에게 이메일을 보내야 한다면 그만큼 지연이 발생하고 시간이 낭비된다”라고 설명했다. 관리 협업 및 보고 바론은 "규정 준수 보장은 중요한 기준이지만 수동 입력을 줄이면 미리 생각하고 추세를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더 영향력 있고 흥미로운 역할을 원하는 경영진과 내부 감사자는 이러한 변화를 원한다. 감사자 역할을 맡을 사람들에게 내부 감사는 전체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새로운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바론의 팀은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라는 명성을 더욱 높였을 뿐만 아니라 이제 이사회와 주주에게 적시에 완전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 Wolters Kluer 속도와 민첩성 향상 닛산 자동차의 중심에는 성과가 있다. 따라서 바론은 내부 감사 작업을 빠르게 처리하고 민첩성을 높이기를 원했다. 전 세계의 감사 보고서가 적시에 제출되게 하는 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보고 기한을 정한 후 팀메이트는 내부 감사 리더가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지원했고, 동료보다 먼저 보고서를 제출하려는, 의도하지 않은 건전한 경쟁이 벌어졌다. 마시코는 투명성으로 관리자가 권장 조치를 완료해야겠다는 동기를 얻었으며 이것이 진정한 동력이라고 덧붙인다. 또한, “드러난 문제를 더 민첩하게 파악하고 싶었다. 그래서 PDCA(Plan-do-check-act) 감사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 빈도를 연 2회에서 연 4회로 늘렸다. 대시보드를 통해 해결되지 않은 문제의 수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동기 부여가 더 높아진다”라고 말했다. 닛산 자동차 내부 감사의 지속적인 진화 팀메이트는 팀이 감사 계획을 매년 실시하던 것에서 더 지속적인 프로세스로 전환했다. 바론과 팀은 더 광범위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더 민첩한 계획 프로세스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팀메이트 기능은 새로운 감사 계획 방법론의 정착에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바론은 “팀메이트는 매우 중요한 솔루션이다. 리스크가 끊임없이 변하므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계획 프로세스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전 세계의 리소스와 작업을 살펴보고 새로운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계획 일정을 재조정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모든 데이터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완전한 투명성을 갖추고 있는 경우에만 이러한 방법이 가능하다. 언제든 방향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라는 미션은 자동차 산업에서는 유독 어려운 과제다. 닛산 자동차는 야심 찬 목표를 세우고 전기화, 커넥티드 카, 인공 지능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바론은 팀이 이러한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측정할 뿐만 아니라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추고 있다고 확신한다. 바론은 "새 목표는 기술에 기반한 변화이므로, 변화에 맞춰 조직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또한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진정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기 위해 계속 역할을 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필요한 것을 지원하는 감사 관리 플랫폼으로 팀메이트는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마시코는 "팀메이트는 더 성장해 나갈 여지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팀은 더 많은 기능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확장과 발전의 여지가 있는데, 복잡한 조직 구조를 가진 조직일수록 이러한 여지가 중요하다. 마시코는 이제 막 출발점에 도달했다며 “향후 감사 팀의 기반이 될 플랫폼을 갖추게 되었다. 다음 단계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덧붙였다. 팀메이트를 사용하면서 닛산 자동차의 내부 감사 팀은 지난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업무 방식을 혁신했다. 그러나 그 여정이 여기에서 멈추지 않을 것은 분명하다. 팀메이트는 경영진과 감사 위원회가 요구하는 보장을 제공하고 투명한 협업과 데이터 및 실시간 정보 사용을 통해 더 많은 가치를 더하는 새로운 방법을 원하는 팀을 계속 지원할 것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에서 내부 감사의 진화와 새로운 개발 지원 능력은 닛산 자동차의 기업 엔진이 원활하고 안전하게 작동하도록 유지하는 동력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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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의 5가지 이점
ⓒ Getty Images Bank 감사자가 업무 전반에 걸쳐 유용한 감사 분석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데이터 분석 기술이 감사 분야에서 한층 주목받고 있다. 또한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의 등장으로 데이터 과학자나 관련 전문가만이 아닌 일반 감사자도 자체적으로 쉽게 대용량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고 데이터 분석을 생성할 수 있게 되었다. 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의 주요 이점 5가지를 자세히 들여다보자. 1. 더 나은 리스크 관리 내부 감사를 위해 데이터 분석을 사용할 경우 가장 큰 이점은 조직 전체에 걸쳐 리스크 관리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회계 관행을 분석해 재무적 위험을 파악하든, IT 기록을 통해 사이버 보안 리스크를 식별하든, 일반적으로 모든 데이터의 수동 검토는 불가능하다. 감사자가 정보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제한된 데이터 샘플링 방법을 사용할 경우 리스크 관리에 허점이 생길 수 있다. 전체 데이터 세트에는 아직 실현되지 않았지만 중요한 이상 값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은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검토하고, 리스크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더 확실한 보증 리스크 관리 개선과 관련하여 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의 또 다른 이점은 여러 팀에 걸친 결합 보증을 비롯하여 더 확실하게 보증할 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데이터 분석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더 체계적이고 완전하게 검토해 여러 부서의 결과가 일치하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부 감사 팀은 데이터 분석을 사용해서 트랜잭션 로그 같은 재무 데이터를 검토해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결과를 ERM(엔터프라이즈 리스크 관리)이나 규정 준수 등의 다른 부서와 쉽게 공유하고 결과가 동기화되었는지 알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특히 쉽게 결과를 시각화하고 비교할 수 있다. 대조적으로, 샘플링 또는 기타 수동적이고 제한된 프로세스에서는 감사 결과가 ERM의 결과와 일치하는지를 나타내는 신호를 놓치더라도 알 수 없다. 3. 향상된 효율성 내부 감사를 위한 데이터 분석은 리스크 관리 및 보증을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엑셀에서 수십만 개의 데이터 항목을 검토해야 할 경우 시도조차 할 엄두가 나지 않을 정도로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이다. 그러나 팀메이트 애널리틱스(TeamMate Analytics)와 같은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는 100만 개 이상의 데이터 행을 검토할 수 있으며 즉시 실행할 수 있는 150개 이상의 기본 제공 테스트 라이브러리를 이미 갖추고 있다. 결과도 시각적 형식으로 쉽게 제시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내부 감사자는 데이터 분석 및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감사 계획, 수행 및 발표 측면에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4. 더욱 명확한 보고 또한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여 더 이해하기 쉽고 인상 깊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특히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의 감사 기능으로 감사 결과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차트, 그래프 등 데이터 시각화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 기능이 없다면 청중은 이해하기 힘든 긴 표와 장황한 설명으로 의사 소통을 해야 한다. 반면, 데이터 분석을 사용해 고위 경영진, 감사 위원회, 여러 이해 관계자에게 더욱 명확한 보고서를 생성하고 프레젠테이션에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5. 감사 품질 개선 전반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면 감사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감사 품질을 향상하고 전체적으로 감사 품질을 높일 수 있다. 감사 계획에서 테스트, 보고에 이르기는 전 과정에서 내부 감사자는 데이터 분석을 사용해 자신의 작업을 더 잘 이해하고 다른 이해 관계자와 협업할 수 있다. 더욱 구체적으로는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여 벤포드 테스트, 계층화, 화폐 단위 샘플링(Monetary Unit Sampling), 격차 및 중복 감지 등의 감사 절차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감사 소프트웨어로 분석 기능 최대한 활용하기 이러한 예에서 알 수 있듯, 데이터 분석은 감사 방법론을 최적화하고 감사 결과를 개선하는 등, 내부 감사 부서에 여러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내부 감사 팀은 감사 방법론이나 프로세스와 일치하지 않는 일반적인 분석 도구 대신,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경우 데이터 분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팀메이트 애널리틱스(TeamMate Analytics) 같은 감사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감사 팀이 이러한 유형의 이점을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을 쉽게 생성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에서 실행되므로 감사 팀 구성원이 데이터 과학 전문가에게만 분석을 맡기지 않고, 직접 친숙한 워크플로에 따라 감사 분석을 생성할 수 있다. 팀메이트 애널리틱스(TeamMate Analytics) 데이터 분석은 모든 잠재적인 문제 또는 이상 현상을 강조하는 100% 포괄 기능과 문제의 근본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전달되는 가치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데모를 통해 팀메이트 애널리틱스가 감사 분석에 대한 생각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알아보십시오. 데모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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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감사 소프트웨어 구입 시 고려해야 할 5가지 사항
ⓒ Getty Images Bank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때에는 가격 외에도 여러 가지 요소를 살펴야 한다. 물론 예산을 우선순위에 두고 검토해야겠지만, 가격만 고려해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다 보면 장기적으로 감사 품질을 저하하고 결국 더 많은 비용이 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감사 데이터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이해 관계자가 특정 위험을 간과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위험이 조직에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강력한 감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감사 계획을 간소화하고 보고서를 쉽게 공유할 수 있어 내부 감사 부서뿐 아니라 조직 전체가 감사 결과에 따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따라서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때 다음의 5가지 범주에서 각각의 플랫폼 차이를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데이터와 분석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의 가장 중요한 영역은 데이터와 분석 기능이다. 우수한 감사 관리 도구라면 API를 사용하여 다른 리스크 관리 도구나 재무 시스템과 동기화함으로써 데이터 수집과 같은 영역을 간소화해야 한다. 또한 리스크 식별용 데이터 시각화 등의 영역은 물론, 수치 분석(예: 벤포드의 법칙) 같은 자동화 영역에도 분석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단지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 수준만의 가치 이상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2. 협업 또한 감사 소프트웨어의 데이터와 분석 기능은 부서 간 협업 촉진에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다른 시스템과의 강력한 데이터 통합 기능을 통해 내부 감사 팀은 규정 준수, 정보 보안 등의 다른 영역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데이터 측면에서 모든 사람이 같은 수준에 있기 때문에 내부 감사자는 다른 그룹과 더 쉽게 협업하여 여러 팀의 결합된 보증과 전반적으로 더 강력한 감사 프로세스를 제공할 수 있다. 3. 보안 내부 감사 관리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세 번째는 기술 자체의 보안이다. 내부 감사자가 시스템에서 충분한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다는 확신이 없으면 중요한 데이터가 리스크에 노출될 수 있다. 이 경 오히려 우수한 데이터 및 분석 기능을 보유할 수록 불리하다. 방식은 기업에 따라 다르다. 기술과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자체 서버에서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를 호스팅하는 옵션을 원하는 조직도 있고 클라우드 배포를 선호하는 조직도 있다. 4. 보고 기업은 감사 분석 도구의 보고 기능도 고려해야 한다. 먼저 감사 보고서를 생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고려할 수 있다. 특히 내부 감사 팀이 지속적인 리스크 평가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또한 감사 결과를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경영진, 이사회, 외부 감사에 보고할 수 있기를 원할 것이다. 이해하기 쉬운 형식은 다시 감사 결과 데이터를 시각화할 때 유용한 데이터 분석 기능과 연결된다. 5. 사용 편의성 마지막으로, 어떤 유형의 감사 소프트웨어든 구입하기 전에 사용 편의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때 구현 시간과 같은 영역을 살펴볼 수도 있다. 시스템을 구축에 드는 시간이 궁금하겠지만 거기에 더해 사용자 경험 그리고 기존에 사용하던 시스템과의 유사성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내부 감사 직원이 새 도구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감사 분석 도구는 조직에 있는 기존 시스템과의 상호 운용성을 기반으로 다른 도구보다 더 사용하기 쉬울 수 있다. 기존 도구와 새로운 감사 소프트웨어 간에 데이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으면 결과에 대해 협업하고, 리스크를 식별하고, 내부 통제를 조정하기가 더 쉬워진다. 구매 전 검토 이 5가지 고려 사항에 집중하면 내부 감사 프로세스에 적합한 감사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플랫폼 ROI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평가를 진행한 후 많은 기업이 팀메이트+(TeamMate+)를 선택했다. 팀메이트+는 강력한 데이터 및 분석 기능, 간소화된 보고 기능, 강력한 보안 관행을 갖춘 최고의 내부 감사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조직의 감사 기능을 개선하는 데 활용된다. 솔루션을 실제로 실행해 본다면 내부 감사에 활용할 방안을 더욱 현실적으로 구상할 수 있을 것이다. 팀메이트+ 오딧(TeamMate+ Audit) 세계 최고의 감사 관리 소프트웨어인 팀메이트는 업계를 혁신하여 규모에 상관없이 감사 부서의 역량을 강화해 왔습니다. 감사 분야의 발전을 주도하는 팀메이트+ 오딧의 가장 강력한 이점을 소개하는 데모에 참여해 보십시오. 데모 보기 팀메이트 전략적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감사의 효과를 향상해야 하는 전 세계 모든 업계의 감사자들에게 팀메이트는 프리미엄 전문 서비스가 결합된 전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